과학과(과학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운영실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 수행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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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방향과 개정중점

Ⅲ.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과 목표

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운영실태
1. 설문결과
1) 과학 교과를 지도하면서 어려웠던 단원과 내용
2) 단원을 지도하면서 단원의 차시 조정이 필요한 부분
3) 교과서 내용 중에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내용
4) 그 밖의 7차 과학 교육과정의 개선점
2. 설문조사가 주는 시사점

Ⅴ.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학습 지도 계획
2. 자료 준비 및 활용

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가설 검증 수업 모형
1) 탐색 및 문제 파악 단계
2) 가설 설정 단계
3) 실험 설계 단계
4) 실험 및 가설 검증 단계
5) 결론 및 일반화
2. 순환 학습 모형

Ⅶ.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행평가
1. 평가도구 개발의 방향
2. 평가목표와 탐구과정 요소의 선정
1) 단순 탐구 활동(8가지)
2) 복합 탐구 활동(5가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7차 교육과정의 주제 중에서 6차 교육과정에 비하여 학년이나 순서가 달라진 것으로는 다음과 같다. 먼저 3학년에서 내용이 변화된 것을 보면 6차의 3학년에 있던 수평잡기, 전지와 전구가 4학년으로 이동하였으며, 소리내기와 자석 놀이가 신설되고, 6차의 개구리, 배추흰나비의 한 살이 대신에 초파리로 소재를 변경하였고, 6차의 연못의 생물 내용을 축소하여 어항의 생물 기르기만을 다루도록 하였다. 또 6차의 돌과 흙의 내용을 분리하여 여러 가지 돌과 흙, 운반되는 흙의 단원으로 구성하였다. 3학년의 여러 가지 물질과 4학년의 혼합물의 분리의 내용을 축소하여 재편성하고 특히 여러 가지 물질 중 일부를 3학년의 물에 가루 물질 녹이기로 이동시켰다. 그림자 놀이에서는 6차의 4학년 빛의 나아감의 일부 내용을 포함하게 했다. 둥근 지구, 둥근 달이라는 주제에서는 6차의 5학년 우주속의 지구의 일부 내용으로 구성하되 지구와 달의 생김새와 위치 관찰에 한정하도록 하였다.
4학년에서는 6차의 빛의 나아감을 7차에서는 3,5,7학년으로 내용을 분산하였고 6차의 작은 생물, 생물과 환경, 전기 회로는 5학년으로 이동하였다. 또 여러 가지 동물의 생김새, 동물의 생활 관찰하기를 신설하고, 6차의 열과 물체의 변화의 내용을 열에 의한 물체의 부피 변화와 열의 이동으로 분리하여 단원을 구성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상태 변화시 온도 변화의 내용을 신설하였다.
5학년에서는 용해를 용액 만들기와 결정 만들기로 분리하여 재구성하고, 기체의 용해는 6학년의 기체의 성질로 이동시켰다. 6차의 물체의 위치와 운동에서 물체의 속력에 해당되는 내용만으로 구성한다. 꽃과 열매를 신설하였다. 4학년의 전기 회로, 작은 생물 관찰하기, 환경과 생물이 5학년으로 이동하였다. 7차의 거울과 렌즈에서는 6차의 빛의 나아감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화산과 암석에서는 6차의 움직이는 땅에서 지진 부분만 빼고 단원을 구성한다. 용액의 변화에서 6차의 중화 반응 내용은 삭제한다. 에너지는 6학년에서 5학년으로 이동하였다.
6학년에서는 심화 활동이 포함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이다. 편리한 도구는 6차의 5학년 힘과 연모의 일부 내용을 이동한 것이며 6차의 분자, 영양과 건강은 7학년으로 이동하였다. 7차의 우리 몸의 생김새는 6차의 몸의 운동과 성장의 일부 내용을 6학년으로 이동하여 간단히 다루도록 했다. 기체의 성질, 물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주변의 생물이 신설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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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재·조희형, 과학론과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4
정완호 외, 과학과 수업모형, 교육과학사, 1997
정완호 외, 자연과 수업모형, 교육과학사, 1997
하병권·최병록·최양락·권치순, 과학과 교육, 형설출판사, 1993
한안진·강호감·권치순·김효남·우종옥, 새초등과학교수법, 교육과학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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