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과학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운영실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방향과 개정중점
Ⅲ.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과 목표
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운영실태
1. 설문결과
1) 과학 교과를 지도하면서 어려웠던 단원과 내용
2) 단원을 지도하면서 단원의 차시 조정이 필요한 부분
3) 교과서 내용 중에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내용
4) 그 밖의 7차 과학 교육과정의 개선점
2. 설문조사가 주는 시사점
Ⅴ.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학습 지도 계획
2. 자료 준비 및 활용
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가설 검증 수업 모형
1) 탐색 및 문제 파악 단계
2) 가설 설정 단계
3) 실험 설계 단계
4) 실험 및 가설 검증 단계
5) 결론 및 일반화
2. 순환 학습 모형
Ⅶ.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행평가
1. 평가도구 개발의 방향
2. 평가목표와 탐구과정 요소의 선정
1) 단순 탐구 활동(8가지)
2) 복합 탐구 활동(5가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7차 교육과정의 주제 중에서 6차 교육과정에 비하여 학년이나 순서가 달라진 것으로는 다음과 같다. 먼저 3학년에서 내용이 변화된 것을 보면 6차의 3학년에 있던 수평잡기, 전지와 전구가 4학년으로 이동하였으며, 소리내기와 자석 놀이가 신설되고, 6차의 개구리, 배추흰나비의 한 살이 대신에 초파리로 소재를 변경하였고, 6차의 연못의 생물 내용을 축소하여 어항의 생물 기르기만을 다루도록 하였다. 또 6차의 돌과 흙의 내용을 분리하여 여러 가지 돌과 흙, 운반되는 흙의 단원으로 구성하였다. 3학년의 여러 가지 물질과 4학년의 혼합물의 분리의 내용을 축소하여 재편성하고 특히 여러 가지 물질 중 일부를 3학년의 물에 가루 물질 녹이기로 이동시켰다. 그림자 놀이에서는 6차의 4학년 빛의 나아감의 일부 내용을 포함하게 했다. 둥근 지구, 둥근 달이라는 주제에서는 6차의 5학년 우주속의 지구의 일부 내용으로 구성하되 지구와 달의 생김새와 위치 관찰에 한정하도록 하였다.
4학년에서는 6차의 빛의 나아감을 7차에서는 3,5,7학년으로 내용을 분산하였고 6차의 작은 생물, 생물과 환경, 전기 회로는 5학년으로 이동하였다. 또 여러 가지 동물의 생김새, 동물의 생활 관찰하기를 신설하고, 6차의 열과 물체의 변화의 내용을 열에 의한 물체의 부피 변화와 열의 이동으로 분리하여 단원을 구성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상태 변화시 온도 변화의 내용을 신설하였다.
5학년에서는 용해를 용액 만들기와 결정 만들기로 분리하여 재구성하고, 기체의 용해는 6학년의 기체의 성질로 이동시켰다. 6차의 물체의 위치와 운동에서 물체의 속력에 해당되는 내용만으로 구성한다. 꽃과 열매를 신설하였다. 4학년의 전기 회로, 작은 생물 관찰하기, 환경과 생물이 5학년으로 이동하였다. 7차의 거울과 렌즈에서는 6차의 빛의 나아감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화산과 암석에서는 6차의 움직이는 땅에서 지진 부분만 빼고 단원을 구성한다. 용액의 변화에서 6차의 중화 반응 내용은 삭제한다. 에너지는 6학년에서 5학년으로 이동하였다.
6학년에서는 심화 활동이 포함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이다. 편리한 도구는 6차의 5학년 힘과 연모의 일부 내용을 이동한 것이며 6차의 분자, 영양과 건강은 7학년으로 이동하였다. 7차의 우리 몸의 생김새는 6차의 몸의 운동과 성장의 일부 내용을 6학년으로 이동하여 간단히 다루도록 했다. 기체의 성질, 물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주변의 생물이 신설되었다.
- 참고문헌
-
김주훈, STS 과학학습의 이론과 실제, 과학교육, 1995
박승재·조희형, 과학론과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4
정완호 외, 과학과 수업모형, 교육과학사, 1997
정완호 외, 자연과 수업모형, 교육과학사, 1997
하병권·최병록·최양락·권치순, 과학과 교육, 형설출판사, 1993
한안진·강호감·권치순·김효남·우종옥, 새초등과학교수법,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목표,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지도내용과 지도방법,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평가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교육과정 전문성,평가,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시간운영,교과지도,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국어과,사회과,실과교육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