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5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배드민턴 수업지도안에 대한 특별장학때 사용한 자료입니다
필요하신분은 활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 정의 배경과 방향
1.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반성
3. 개정의 기본 방향
4.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5. 교수․학습방법 : 개별성, 통합성, 적합성 강조
6. 평가 : 자율성과 책무성 확대
7. 체육․예술 교과 평가 결과 기록 방식 개선 내용 안내

Ⅲ. 계획
1. 단원 설정
2. 단원의 개관
3. 발전계통
4. 학습과제 분석

Ⅳ. 진단
1. 학생 실태분석
2. 사전 학습 진단
3. 분석 및 대책

Ⅴ. 지도
1. 교수․학습과정안

Ⅵ. 발전
1. 보충학습
2. 심화학습
본문내용
Ⅰ. 서 론
1. 단원 설정 이유
체육은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기능과 지식을 얻으며, 청소년기에는 계획적인 신체 활동을 통해서 운동하는 방법 및 기능을 체계적으로 배움으로써 신체와 정신을 조화롭게 발달시켜야 한다. 학창시절 습득한 체육 활동은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고 학습 능률을 높여주며, 여가를 선용하는 습관을 길러 줄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 그리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위한 사회성을 길러 주는 중요한 교과이다.
초․중․고등학교 체육수업의 중심이 되는 면을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놀이를 통해 학생의 움직임을 중시하는 놀이 중심 교육이며, 중학교는 놀이에 규칙을 접목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 중심 교육이며, 고등학교는 평생 스포츠의 기반이 되는 스포츠 중심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중학교 교육 과정에서 체육 교육은 학생들이 즐거운 놀이나 게임을 하면서 변형된 스포츠에 접하게 함으로서 체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이다.
주 5일제를 맞이하여 개정될 교육과정에서도 학생들의 경쟁활동을 통해 리더쉽, 팔로우쉽을 기르기 위해 전통스포츠와 뉴 스포츠 종목이 선택되어 교수․학습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교사는 체육교과가 단순히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있어서’, ‘학생의 체력을 기르기 위해’, ‘운동기능을 신장시키기 위해’ 이런 협의(狹義)의 소견에서 벗어나 체육의 문화와 가치를 가르치는 교사로 바로서야 한다.
따라서 오늘 발표하게 될 배드민턴은 생활체육과 밀접한 중요한 한 부분으로서 뉴 스포츠의 종목인 패드민턴과 접목을 시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종목이며, 이 종목을 통하여 운동기능과 민첩성 극기심을 배양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래사회를 선도할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는 데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이 단원을 설정하게 되었다.
Ⅱ.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배경과 방향
1.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가. 체육과에 대한 외적 변화의 요구(국가사회적 요구 사항)
1) 학생의 체력 저하 및 건강 문제 증가
2) 주 5일제 수업 도입에 따른 여가 교육 필요성 증대
⇒ 체육교육의 역할 강화 필요
나. 체육교육계 내적 변화의 요구
1) 학교교육 내에서 교과서로의 위상 개선 필요성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 공헌한 체육교과의 역할 재조명
․체육 수업 내용이 학교교육 철학이나 방향에 잘 부담하는지 재고
2) 변화하고 있는 국내외 체육교육의 모습을 국가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수용 해야 하는 필요성
․‘스포츠 기술의 습득’에서 ‘활동적인 생활 기술의 발달’로 전환
- 활동적인 삶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둠
- 학교체육의 방향은 학생들이 신체 활동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 활동을 체험함 으로써 자신의 삶을 활동적으로 영위하는데 초점을 두도록 함.
3) 체육과 교육과정 철학의 전환 요구
․교육과정 개정 시기마다 체육 교과교육의 방향에 근본적인 변화의 틀이 되 는 교육과정 철학 전환의 부재
- 운동기능 습득 지향의 체육과 교육과정 고수
- 교육의 주된 내용 : 스포츠의 각 기능
→ 체육교육의 다양한 교육적 측면을 포기하는 결과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반성
가. 성격 : 교육과정 개정 철학의 혼재
1) 문제점
․문서와 실제의 괴리
.
.
.
.
.
☞ 부록
- 패드민턴(Padminton)
▶ 패드민턴의 개요
이 게임은 탁구(ping-pong)와 배드민턴(badminton)을 접목시켜 개발된 스포츠로서 ‘핸들러’ 라고도 불린다. 이는 기존의 배드민턴은 라켓이 길어 여학생이나 초등학생이 콕을 맞추기가 어려워 쉽게 즐길 수 없는 단점을 극복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으며 탁구라켓과 흡사한 라켓을 들고 셔틀콕을 이용하여 좁은 공간에서 쉽게 운동할 수 있고. 짧은 시간에 많은 운동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단식, 복식 등 게임이 가능하다.
1. 패드민턴의 특징
․ 탁구와 배드민턴을 접목시켜 개발된 새로운 개념의 스포츠이다.
․ 탁구라켓과 흡사한 라켓을 들고, 셔틀콕을 이용한다.
․ 좁은 공간에서 쉽게 운동할 수 있다.
․ 짧은 시간에 많은 운동효과를 거둘 수 있다.
2. 시설 및 용구
가. 경기장
패드민턴 경기장의 규격은 다음과 같다.
그림1. 패드민턴 경기장
나. 라켓(racket)
라켓은 탁구라켓과 배드민턴라켓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그 모양은 아래 그림과 같다. 라켓은 손잡이 부분이 약하므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그림 2. 패드민턴 라켓
다. 셔틀콕(shuttle cock)
실내에서는 사용하는 셔틀은 배드민턴 셔틀을 그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관련 사이트 및 참고문헌
1. 교육과정 핵심요원 연수(2007) 교육인적자원부
2. http://www.kerinet.re.kr
3. 광주체육교사연구회의 카페 [http://cafe.daum.net/gjpet]
4. 정샘의 뉴스포츠교실[http://cafe,daum.net/newsport2005]
5. 이민표 선생님의 홈페이지[http://thesportstime.com/newsports]
6. 유정애 외8인 역(2003). 체육수업모형. 서울:대한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별화 수업모형
  • 연구에 영향을 받아 모든 학생에게 개별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그 후 개별화 지도 모형의 학습 효과에 대한 급진적인 주장을 수용하여 모형을 변형하였다.체육 교과에서 개별화 지도 모형의 활용은 지금까지 거의 없었으나 모든 움직임 내용과 대부분의 학년(특히, 중등학교)에서 효과적인 수업 모형으로 활용 가능하다. Siedentop(1974)이 체육에서 처음으로 개별화 지도 모형을 소개하였다. 그러나 그는 대학생을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장학계획수립교육연구부장자연과학교육부장1학년 부장2학년 부장정진아, 김수미, 조희경*교육과정 편성 체제 설정*학사일정 작성*수준별 수업, 재량활동 편성 및 운영*특별활동 편성, 운영 계획 수립*시설 확충과 보수 등 지원계획 수립 및 시행*2005학년도 결산 및 2006학년도 예산 편성*학부모 지원 체제 구축*학생 복지개선 계획 수립*교직원 복지개선 계획 수립*교직원 교외 연수 추진 계획 수립교무기획부장특별활동교육부장교과주임학

  • [학교문화] 사례를 통해 살펴본 교사문화
  • 수업 공개를 통한 수업 업그레이드(동료 장학) ① 전 교사가 연 1회 이상 수업 공개를 실시하고, 참관 교사들이 멘토가 되어줌으로써 더 좋은 수업으로 발전하며, 교과 협의회 주제로 연계한다. ② 열린 교육을 통하여 능력․적성․개인차 등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 개발 빛 적용 ③ 학습 자료의 공동개발 및 수업자료 및 학습지도안 공유체제를 구축한다. ◈ 더 좋은 수업을 위한 수업 연구 ① 5개 교과(국어, 사회, 과학, 체육, 음악) 6회 실시하며(

  • [사범] 새학교문화 창조 계획
  • 수업 개선※획일화된 교육에서 자율화다양화특성화된 학교 교육으로 전환○ 개개인의 소질을 개발하여 잠재력을 발현하는 교육으로 전환(1) 학습 장면의 다양화 실현○ 토론 학습, 탐구 학습, 실험학습, 실습 학습, 체험 학습, 문제 해결 학습○ 교과 교실 수업제를 학교 여건에 맞게 실시○ 교단선진화 시설 비치 학급과 미설치 학급간의 교실 교환 수업 시간의 확대(2) 교과별 교수 학습 방법 개선○ 학습 장면별 학습 모형 연구투입하여 학습

  • 특수교육론 - 영재아교육
  • 교수활동을 개발하라.⑤ 학생들이 자기 나름의 속도로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허용하라.⑥ 보다 수준 높은 내용과 관련시켜 독자적 독서, 프로젝트, 작업표, 리포트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풍부화 활동들을 부과하라.⑦ 실제 문제에 대한 신선한 아이디어와 해결방안들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해주라.⑧ 수업시간을 어떻게 할당할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학생들이 참여할 기회를 허용해 주라.⑨ 독자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