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경영] HAPPC기반 농심물류핵심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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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농심
(1) 농심/물류소개

2. 88년 이후의 물류 혁신활동
(1) 전국 40개 거점 관리
(2) 95년 자동배차시스템 독자개발
(3) 재고자동보충시스템 독자개발
(4) 차량적재율 DB구축 관리
(5) 쌍방향 수송제 도입
(6) 96년 국내최초 NP-GPS 도입(정보의 스피드화)

3. 초기 물류시스템 도입의 어려움과 물류관리에 따른 효과
(1) 물류시스템 도입의 어려움 및 효과
(2) 물류비 5년간 116억 절감

4. 21세기 시작에서 농심의 e-Logistics(WMS, PDA도입)
(1) 배송정보 예고 가능
(2) WMS 등 도입 준비
(3) 모바일 인프라 구축 착수
(4) 보여주는 물류정보시스템 추친

5. 현재 추진 중인 농심의 e-Logistics 청사진
본문내용
농심은 공차율 절감을 통한 수송원가의 상승을 억제키 위해 2000년부터 쌍방향 수송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즉, 도입 이전에는 수도권과 영남권을 오가는 왕복 수송물량이 미미하여 안양과 안성, 아산공장에서 영남권으로, 구미나 부산공장에서 수도권으로 편도수송에 그쳤지만, 2000년 부터는 구미공장의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안양공장에서 출발한 수송차량이 영남권을 거쳐 돌 아오는 길에 구미공장에 들러 수도권 물량을 싣고 올라올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현재 농심의‘교차수송율’은 하향과 상향을 평균하여 64%, 한방향 수송율은 36%에 달하고 있다.

(6) 96년 국내최초 NP-GPS 도입(정보의 스피드화)
① NS-GPS 도입 개기 (수비형물류에서 공격형물류로 변신)
- 물류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은 원재료나 완성품이 필요한 장소와 필요한 시기에 정확하게 전달 되는 것이다. 즉 물건의 흐름이 원활히 공급돼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원활한 물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생산시기와 배송시점, 판매시점, 필요 공급시기 등의 정보가 필요하게 된다.
20여년전 물류 활동에 상?물이 분리되지 못한 상태였던 농심은 제품이 생산된 후 요즘처럼대리점과 소매점에 일괄적으로 제품을 공급해주지 못했다. 즉, 특약점 차량이 직접 배송기능을 수행하는 비율이 80%를 넘는 등 고객의 역할에 순응할 수밖에 없는 수비형 물류’가 진행됐었다. 현재는 GPS시스템 도입으로 그 비중이 6:4 정도인 43%까지 줄었고 10년 후에는 25%까지 축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심의 직접적인 물류활동이 증가해 효율과 스피드를 극대화할 일관된 체계가 필요해졌기 때문에 물류활동과 이를 지원할 정보시스템이 생존의 필수전략으로 등장하게 됐다. 기존의‘수비형 물류’에서 ‘공격형물류로 전환하기위해첨단 위치파악시스템(GPS)을 도입하게 된 것이다..
시스템이 도입되면 배송사원들의 물류처리가 하나하나 체크되기 때문에 이들의 불만도 원인이 되며, 또한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성공적으로 검증된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선행자로서의 모험도 뒤따랐다. 그러나 물류 효율화를 위해서 개발팀의 추진 의지로 도입된 ‘NS-GPS’는 물류정보시스템을 한 단계 높이는 결과를 낳고 이동재고의 파악이 용이하게 되는 등 많은 효과를 봤다. NDS(농심데이타시스템)를 통해 구축한 NS-GPS는 물류 실행부서와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필요한 부분이 생기면 바로 시스템에 변화를 줘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갔다. 개발팀은“시스템을 가동하면서 개선사항이 발생하면 NDS에 협조요청을 했으며 이를 시스템에 반영했다고 말하고 있다.

② 이동중인재고 파악
- 농심이 NS-GPS 가동으로 얻은 가장 큰 효과는 이동중인 재고를 파악할 수 있고 차량 운행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과거에는 각 거점별, 단위별로 재고파악이 가능했지만, 현재는소비자까지 흐르는 재고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과거에 비해 세부적인 정보를 획득할 수있다. 또한 배송완료도 과거 수기에 의해 작성된 것이 모바일 환경으로 바뀌어 데이터의 전산화가 가능하게 됐다.
③ 차량운행궤적 추적 가능
- 농심은 NS-GPS시스템을 이용하여 차량운행 궤적을 추적할 수 있는데, 차량 ID를 입력하면 지도상에 차량번호와 함께 현재 위치 및 속도, 진행방향까지 나타난다고 한다. 차량의 정보는 필요에 따라 20분, 혹은 10분에서 최소 1분마다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같은 정보를 바탕으로 본부에서 운행일보를 뽑아볼 수 있게 되어, 운전자가 수기로 작성하는 번거로움을 덜게 되었고, 본부에서 출력한 운행일지에는 차량번호 및 운전자, 운행일자, 총 이동거리 및 시간 이 기록되고, 세부적으로 출발지와 도착지, 출발/도착시간, 주행거리 및 하역시간 등이 표시된다
④ 대리점, 소매점서 차량경로?도착시간 파악 가능
- 개발팀은“위치추적 시스템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차량이 배송처로 물량을 배달하기 위해서 출 발하면 별도의 조치가 없을 경우 배송업무가 마칠 때까지 배송상황을 알 수 없었고, 고객들도언제 자신에게 물량이 도착할지 몰랐다”고 한다. 그러나 NS-GPS는 차량의 물류활동 시작시점,납품처별, 납품량 및 납품물량 내역, 주행거리, 주행시간, 각 거래처별 하역 소요시간 등 운행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자동으로 생성해 관련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농심은 물류업무의 스피드가 향상되었다. 시스템 구축으로 운전자는 물류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운행일보 및 관련자료가 자동으로 작성되며 다음 배송 준비작 업을 위한 운행차량의 물류센터 귀환 예정시간을 확인해 다음 작업을 준비할 수 있게 되었다.배송사원들도 도입초기에는 반발이 있었지만 운영 결과,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 현재는 환영하고 있다. 또한 실시간 차량위치 및 납품물량 추적과 차량의 이동궤적 확인 및 거래처 위치의 신속한 파악과 돌발상황의 신속한 파악, 대응이 가능해져 물류업에 효율성을 높이게되었다. 신입사원이 입사해도 과거에는 배송처를 일일이 설명해 줘야 했지만 시스템 도입 이후에는 배송처를 찾기 위한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어 졌다.
⑤ 돌발상황에 신속한 대처 가능
- 농심은 NS-GPS 구축 이후 구간별/시간대별 운행속도, 거리정보, 주행시간, 하역시간 등 운행 정보 DB 및 지리정보 DB를 활용해 배송처 도착 예정시간을 자동적으로 산출할 수 있게 되었 고, 이 결과 각 배송차량이 배송 도중 지역이나 월별, 요일별, 시간대별에 따라 배송시간에 차이가 있다는 결과를 통계로 알 수 있었다. 이에 농심은 지역과 교통환경에 따라 기간별 차량의이동시간, 속도, 이동거리, 하역시간의 데이터를 분석해 배송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향을제시, 실시간 배송 진행상황 확인 및 납품처 관련 지리정보를 제공해 배송의 편의성을 추구하고있다. 또한 전자지도를 이용 거점, 거래처간 거리/시간 DB를 구축해 향후 이를 활용한 최적의배송경로를 설정해 활용하고 있다.

⑥ 온도계기판 착안
- 예전에는 기사들 중 기름을 아끼기 위해 엔진을 꺼 놓는경우도 있어,냉동차량의 온도계기판을 관리부에서 모니터로 확인할 필요성 느껴 이를 개선하였다.

3. 초기 물류시스템 도입의 어려움과 물류관리에 따른 효과

(1) 물류시스템 도입의 어려움 및 효과
① 정확한 비용 산출
- 당시 상물분리 과정에서 공장에서의 직출하를 위해 거점 확보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하지만 분 산돼 있던 지방의 지점 창고를 통합, 신설하는 과정에서 물류비 계산 기준을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며 물류비가 발생하는 타부서에 대한 가치 파악도 어려움의 한 가지였다. 가장 어려운 일은 결재라인상에서 비용투자의 타당성을 알리기 위해 정확한 비용을 산출하는 것 이었다.
② 물류비는 토탈 코스트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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