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한식의 세계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세계화란?
2. 한식의 정의
3. 한식의 세계화란?
4. 한식의 세계화가 지니는 의의 3가지
5. 한식의 우수성
6. 한식의 세계화 가능성
7. 한식의 체계적 추진전략
8. 세계 각국의 음식 추진전략
9. 결론
- 본문내용
-
4. 한식의 세계화가 지니는 의의
한식 세계화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국가적인 측면, 산업적인 측면, 문화관광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할 텐데 이것은 한식 세계화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의 고찰이 단일 측면에서 보는 것 보다 더 신중하고 방법적으로 다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국가적인 측면에서의 한식 세계화 의의에 대해 살펴보면, 음식은 국가와 민족의 삶과 문화가 내재된 것으로, 정치, 경제, 사회 등과 상호작용을 가지며 역사적 유산의 의미를 지니는 국가의 문화적인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음식이 세계화 된다는 것은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를 세계적으로 알리는 것이며 이는 바로 국가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현재 해외에서 영업 중인 대부분의 한식당들은 국가 이미지를 높인다든지 국민의 위상을 높이기에는 역부족이다. 왜냐하면 대다수의 한식당들이 생계형 점포이기 때문에 국가적인 차원의 이미지 까지 염두 해 둘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연히 현지 외국인들에게 인기를 끌 만한 맛의 연구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깔끔한 위생상태, 친절한 서비스에서 뒤쳐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고, 결론적으로 주요 고객은 현지 교민이나 한국인 여행객, 상사주재원, 기타 한국에서 출장 온 손님들이 대부분이다. 한마디로 해외에 한식당이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한식을 알리는 역할보다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생계를 위해 돈을 벌고 있는 장소일 뿐인 것이다.
다음으로 산업적인 측면에서 한식 세계화의 의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농어촌 소득증대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 정부와 관련전문가들은 한식을 세계화함으로써 국산 식재료의 수출증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국산 농산물이나 가공식품 등이 해외에서 식재료로 사용될 수 있어, 새로운 시장 개척이 가능하여 농어민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이다. 둘째, 서비스 산업 육성 및 고용창출의 관점이다. 최근 한국의 제조업기반이 약화됨에 따라 서비스산업 육성이 시급한 상황에 있다. 많은 서비스 산업 가운데서도 외식산업은 시장규모가 크고 고용창출 효과도 상당하다. 과거 유통산업의 현대화와 대규모 유통회사의 출현으로 한국 유통회사의 경쟁력이 급상승하고 해외에도 진출해 성공사례를 보여주고 있는 현상을 감안하면, 외식산업의 육성으로 식품품질과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 나아가 해외시장 진출 시 성공 가능성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식 세계화를 통해 고용창출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외식 기업의 수익증대 측면에서 한식 세계화의 필요성을 이야기 할 수 있다.
국내 소비시장은 세계 어느 시장보다 고객들의 니즈가 급변하고 있어 지속적인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식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상대적으로 긴 미국 등 선진국 시장에 한식을 진출시키려면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꾀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국내와 비교했을 때 미국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 제시)
마지막으로 문화. 관광적인 측면에서 한식 세계화의 의의를 보면, 한식의 수출은 한민족 고유문화의 존재를 부각시켜 세계인들이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정체성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외식산업]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한식패밀리레스토랑의 메뉴전략
- 뚜레주르,제빵산업,시장분석,파리바게뜨,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CJ푸드빌 분석, 프렌차이즈 브랜드사례, CJ푸드빌 비비고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브랜드전략, 해외진출 성공요인, 한식세계화 진출,
- 급식경영학4공통) 최근외식산업급식포함의 주요트렌드 세가지를 기술하고, 외식기업이 각각의 트렌드에 어떻게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사례를 제시하여 현황을 설명하시오0k
- [외식산업 분석]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의 실태 및 현황과 성공 사례 분석(놀부보쌈 경영 성공 사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