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매체의 활용, 교수매체 자료의 제작과 활용, 교수 매체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 매체의 활용, 자료의 제작과 활용, 교수 매체의 유형에 관한 요약자료입니다, 다운받아서 잘 활용하시길바랄께요
발표자료나 레포트 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거 같습니다.
잘활용하셔서 모두 에이뿔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1. 매체의 선택

2. 교수매체의 이론

3. 교수매체의 제작 및 활용

4. 매체의 유형
본문내용
1. 매체의 선택
☞수업 설계에 있어서의 필수요소로서 교수매체의 도입으로 교사에 의해 계획된 수업 목표가 구체화 되고 수업설계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매체 선택의 기준*
① 사고와 개념을 올바르게 전달할 수 있는 것.
② 수업과정에 있어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③ 학습자의 연령, 지능, 경험에 맞출 수 있다.
④ 시청각 교재나 교구의 정비 상태가 양호하다.
⑤ 교재활용에 관한 안내서가 준비되어 있다.
⑥ 사고력과 비판력을 함양할 수 있다.
⑦ 교재활용에 필요한 시간, 비용, 노동력, 효과 등이 적절하다.
*매체 선택에 고려되는 5가지 기준*
① 적절성: 매체가 학습과제에 적합한가에 관한 기준.
② 난이도: 매체가 학습자의 지적 수준에 적합한가를 고려한 기준.
③ 경제성: 매체활용에 필요한 비용과 학습효과를 비교하는 기준.
④ 이용가능성: 매체활용이 가능한 시간을 측정하는 기준
⑤ 질적 양호도: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매체의 내용과 질이 우수한가의 기준.
2. 교수매체의 이론
1)Dale(데일)의 경험원추이론
-Dale의 『경험원추』라는 저서에서 시각교재의 체계를 한층 더 포괄적으로 분류하고 구체적, 추상성을 기준으로 경험 학습 자료를 하나의 도식으로 포괄했다. 원추에서 위로 올라갈수록 추상성이 높아지고, 아래로 갈수록 구체성이 높아진다.
(그림1. Dale의 경험원추이론)
▲ 추상적 경험에 의미부여할 구체 경험이 중요하다.
▲ 구체경험이 추상경험학습에 도움이 된다.
▲ 구체성이 높은 매체를 먼저 사용하면 수업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
▲ 모든 수업과정이 구체적 추상적 절차를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 Hoban의 시각자료 분류를 더 발전시켰다.
▲ 후일 Bruner의 행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상 이론으로 발전하였다.
→학생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더라도 행동- 영상- 추상 단계를 거쳐 설명하면 이해가 쉽다.
2)Olsen의 이론
*학습의 3가지 유형*
(1)직접경험에 의한 직접학습
(2)대리경험에 의한 대리학습
(3)상징경험에 의한 상징학습
(그림2. 시청각 교구와 학습지도와의 관계표)
*사용되는 시청각교구의 특징*
① 시청각교구는 시각과 청각에 직접 호소하는 기계적인 교육의 도구이다.
② 시청각교구의 가치는 다양하다.
㉮ 산경험을 제공한다.
㉯ 복잡한 자료를 단순하게 해서 제공한다.
㉰ 지리적으로 먼 상황이나 사진을 인격화한다.
㉱ 과거의 현상을 현실화 한다.
㉲ 시간을 경제화 한다.
③ 시청각교구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이 고려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유아교육매체에 활동에서 유아의 반응과 상호작용 분석 및 매체의 교육적 속성go
  • 교수설계를 하게 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떠한 프로그램 유형을 선택하든지 간에 교수매체의 선정 및 제작. 활용은 필수적이다. 다만 유아교육기관이 선택하는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교수매체의 역할, 선정유형, 활용방법이 달라진다. 행동주의적 유아발달 관에 의해 운영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교사가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단계적 방법에 의해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유아가 자기 수정 적 방법이나 단계적 방법에 의해 자료를 다루고 연습할 수 있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 8 장학 습 목 표교수목표와 학습 내용에 따라 적절한 교수 매체를 선정할 수 있다. 수업에 필요한 교수 매체 자료를 설계, 제작할 수 있다.교수 매체를 사용 방법에 따라 알맞게 조작, 활용할 수 있다.제 8 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8.1교수매체의 특성과 종류교수매체란? - 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되도록도와주는 매개수단- 교수매체의 특징 ① 기술적 속성 - 매체를 구성하는 재료 및 기기의 속성②

  •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
  • 자료 개발 및 선정은 앞 단계에서 개발한 교수전략에 따라서 교수 프로그램을 실제로 만드는 단계이다. 교수 프로그램이란 수업활동에 활용될 모든 자료를 말하는 것으로 교사 안내서와 기타 필요한 수업자료 그리고 교수매체도 학습목표와 내용,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정 또는 개발함. 새로운 자료의 개발여부는 목표별 학습유형, 기존의 관련 자료의 이용가능성 등에 따라 결정된다.형성평가는 앞 단계까지 개발이 완료된 교수 프로그램은 형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정보화기기교육
  • 자료비디오 및 음성 레코딩을 통해 자료 수집행정가 혹은 강사를 통한 학습자의 관찰- 프로그램 종료 후현장에서 참여자들의 반응 및 학습에 관한 자료를 설문지 등을 사용하여 수집자원자에 한하여 인터뷰를 통한 자료수집 - 프로그램 종료 후 추수평가참여자들의 지식수준, 수행능력, 가치, 태도 등에 대한 정보 수집5. 보고서 배포 대상 - 구청 담당 경영진- 행정가 - 프로그램 강사6. 보고서 유형 - 백서 - CD파일(사진 및 동영상)7. 보고시기

  • [학습용게임][교육용게임]학습용게임(교육용게임)의 유형,특성,가치, 학습용게임(교육용게임)의 교육적활동,시뮬레이션게임,평가
  • 매체에 의해 구현되기 어려운 특징으로서 학습자의 거의 모든 응답은 즉시 평가되어 제시된다.5. 학습자 동기의 유발학생들의 학습자 게임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는 그 정도가 다양하지만 대부분 의 학생들에게서 학습자 게임학습 프로그램은 매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6. 학습 진도와 결과 기록의 용이화학습자 게임학습 프로그램은 학생의 점수를 기록하여 교사가 성적을 주거나,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