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매체의 활용, 교수매체 자료의 제작과 활용, 교수 매체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수 매체의 활용, 자료의 제작과 활용, 교수 매체의 유형에 관한 요약자료입니다, 다운받아서 잘 활용하시길바랄께요
발표자료나 레포트 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거 같습니다.
잘활용하셔서 모두 에이뿔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목차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1. 매체의 선택
2. 교수매체의 이론
3. 교수매체의 제작 및 활용
4. 매체의 유형
- 본문내용
-
1. 매체의 선택
☞수업 설계에 있어서의 필수요소로서 교수매체의 도입으로 교사에 의해 계획된 수업 목표가 구체화 되고 수업설계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매체 선택의 기준*
① 사고와 개념을 올바르게 전달할 수 있는 것.
② 수업과정에 있어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③ 학습자의 연령, 지능, 경험에 맞출 수 있다.
④ 시청각 교재나 교구의 정비 상태가 양호하다.
⑤ 교재활용에 관한 안내서가 준비되어 있다.
⑥ 사고력과 비판력을 함양할 수 있다.
⑦ 교재활용에 필요한 시간, 비용, 노동력, 효과 등이 적절하다.
*매체 선택에 고려되는 5가지 기준*
① 적절성: 매체가 학습과제에 적합한가에 관한 기준.
② 난이도: 매체가 학습자의 지적 수준에 적합한가를 고려한 기준.
③ 경제성: 매체활용에 필요한 비용과 학습효과를 비교하는 기준.
④ 이용가능성: 매체활용이 가능한 시간을 측정하는 기준
⑤ 질적 양호도: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매체의 내용과 질이 우수한가의 기준.
2. 교수매체의 이론
1)Dale(데일)의 경험원추이론
-Dale의 『경험원추』라는 저서에서 시각교재의 체계를 한층 더 포괄적으로 분류하고 구체적, 추상성을 기준으로 경험 학습 자료를 하나의 도식으로 포괄했다. 원추에서 위로 올라갈수록 추상성이 높아지고, 아래로 갈수록 구체성이 높아진다.
(그림1. Dale의 경험원추이론)
▲ 추상적 경험에 의미부여할 구체 경험이 중요하다.
▲ 구체경험이 추상경험학습에 도움이 된다.
▲ 구체성이 높은 매체를 먼저 사용하면 수업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
▲ 모든 수업과정이 구체적 추상적 절차를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 Hoban의 시각자료 분류를 더 발전시켰다.
▲ 후일 Bruner의 행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상 이론으로 발전하였다.
→학생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더라도 행동- 영상- 추상 단계를 거쳐 설명하면 이해가 쉽다.
2)Olsen의 이론
*학습의 3가지 유형*
(1)직접경험에 의한 직접학습
(2)대리경험에 의한 대리학습
(3)상징경험에 의한 상징학습
(그림2. 시청각 교구와 학습지도와의 관계표)
*사용되는 시청각교구의 특징*
① 시청각교구는 시각과 청각에 직접 호소하는 기계적인 교육의 도구이다.
② 시청각교구의 가치는 다양하다.
㉮ 산경험을 제공한다.
㉯ 복잡한 자료를 단순하게 해서 제공한다.
㉰ 지리적으로 먼 상황이나 사진을 인격화한다.
㉱ 과거의 현상을 현실화 한다.
㉲ 시간을 경제화 한다.
③ 시청각교구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이 고려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