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 8 장
학 습 목 표
교수목표와 학습 내용에 따라 적절한 교수 매체를 선정할 수 있다.
수업에 필요한 교수 매체 자료를 설계, 제작할 수 있다.
교수 매체를 사용 방법에 따라 알맞게 조작, 활용할 수 있다.
제 8 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8.1
교수매체의 특성과 종류
교수매체란?
- 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되도록
도와주는 매개수단
- 교수매체의 특징
① 기술적 속성 - 매체를 구성하는 재료 및 기기의 속성
② 내용적 속성 - 매체는 내용을 포함하고 전달함
③ 상황적 속성 - 사회적인 환경이 매체의 효과에 영향
④ 상징적 속성 - 매체에 따라서 다양한 상징체계를
사용할 수 있고 효과도 다름
8.1
교수매체의 특성과 종류
교수매체의 역할
- 효율적인 교육적 의사소통을 위한 매개체 역할
[그림 8-1]
메시지는 채널을 통해 전달
└ 매체
8.1
8.1
교수매체의 종류
1. 호반과 데일의 분류
2. 상징체계에 따른 분류
구체적인 매체
(견학, 실물 등)
추상적인 매체
(언어, 도표 등)
시각매체
(실물, 모형,
사진, 그림 등)
시청각매체
(VTR, TV)
청각매체
(라디오녹음기)
8.1
교수매체의 특성과 종류
8.1
교수매체의 필요성
①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직접적
② 학습자들의 주의를 집중시켜 학습효과 증진
8.1
교수매체의 특성과 종류
8.2
교수매체의 선정
1. 교수매체 선정시 고려사항
요인
학습자특성
학습목표와 내용
수업장소의 시설
매체의 물리적
속성과 기능
실용적 요인
수업상황
: 연령, 지적수준, 적성, 태도 등
예) 연령 낮을수록 그림을,
높을수록 표나 그래프를…
교사의 매체에 대한 태도나
사용능력도 매체 선택에 영향
- 수업집단의 규모, 형태
- 교사 중심인지 학생 중심인지에 따라 또는 설명식 수업인가 발견식 수업인가 하는 등의 교수전략도 포함
매체가 어떤 상징 매체를 통해서 메시지를 전달하느냐
현실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줌
그 매체를 사용하기 편리하거나
사용할 여건이 갖추어져 있느냐가
매체의 여부를 결정
8.2
교수매체의 선정
2. 매체활용 모형 - ASSURE모형
8.2
2. 매체활용 모형 - ASSURE모형
A
Analyze learners (학습자분석)
- 학습자의 수준 및 특성에 따라 중간 정도의 학생을 선택해서 대상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사전지식, 능력, 태도, 학습유형을 분석해야함
교수매체의 선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의미(개념정의)와 활용(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
  •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의미(개념정의)와 활용(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목차교수매체의 의미 및 활용I. 교수매체의 의미II. 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1.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의 요령2. 교수매체의 선정절차교수매체의 의미 및 활용I. 교수매체의 의미교수매체란 체제적 교수설계를 하는데 있어서 학습장면에서 교사가 의도하는 교육목표에 보다 효과적으로 도달하고 학습자들의 학습을 자극하고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이며, 환경

  •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8주차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절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1. 교수매체의 개념수업매체 혹은 교수매체(media)라고 할 때 이 매체라는 말은 수단이나 매개물을 의미한다. 매체란 통신이론의 발달과 함께 체계화된 개념으로서 무엇과 무엇의 사이라는 의미를 갖고있는 라틴어의 medius에 그 어원을 두고 있다. 통신이론에서 매체란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중간전달자를 의미한다.Heinich(1989)는 매체란 정보의 원천과 수신자 간의 정보

  • 제6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제6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절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1. 교수매체의 정의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필요한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 수단.*교수매체의 속성1)기술적 속성매체를 구성하는 재료 및 기기의 속성으로 정보의 전달 방법에 영향을 줌.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매체 등장하는 원인. 상황과 장소에 따른 매체 선택과 효과에 영향2)내

  • [교육공학] 교수매체 선정 및 활용
  • 매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 여부에 따라 매체의 이용여부가 결정된다. 매체를 사용하는데 적절한 시설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좋은 매체도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기 때문이다. 6) 매체사용의 편리성과 경제성4. 교수매체 선정 및 활용상황 : 저는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게 된 국어과 교생 실습생입니다. 담당 선생님께서 문학 수업에 매체를 활용하도록 지시하셨는데 어떤 매체를 어떻게 사용해야할 지 막막하기만

  •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www.themegallery.comhttp://www.paris.co.kr/pbc/pbctv.htmlPresented by SKKUs students목 차Ⅲ. ASSURE 모형의 실제Ⅱ. ASSURE 모형 이란 ?Ⅰ. 교수 매체란 ?Presented by SKKUs students교수매체의 개념교수 매체매체를 교수-학습상황에 접목송신자인 교사와 수신자인 학습자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의 역할매 체medium의 복수 형태인 media어원 : 고대 라틴어의 medius에서 유래 의미 : (영어) between / 무엇과 무엇사이데일 & 호반의 매체 분류Presented by SKKUs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