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정보화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그램 개발 실습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타당성 검토)?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4. 프로그램의 예상(기대)효과 및 장애요인?

1-2 프로그램개발 상황의 이해

1. 사람, 조직 (조직의 문화), 환경의 상황적 요인들은 무엇인가?

2.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3.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본인의 철학적 신념과 윤리적인 면을 고려하고 있는가?

4.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관여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CEO, 감독자, 참가자, 강사,
외부인사 등)

1-3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굳건한 지원체계 구축

1. 자문위원의 위촉, 유력인사의 지원 여부 검토?

2. 지역공동체로 부터의 지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가?

3. 다른 기관, 조직, 그룹으로부터 협력적인 동반자관계를 구축하고 있는가?

1-4 잠재적인 고객집단 분석

1. 잠재적 고객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나이, 성, 학력, 소득수준, 결혼여부 등

2. 잠재적 고객들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3. 비공식 집단과 리더

4. 잠재적 고객집단의 과거에 유사한 교육 경험의 유무 확인(선수학습 유무확인)


2단계: 요구진단

1. 요구 진단의 목적은 무엇인가?

2. 누구의 요구를 진단하는가? (요구사정의 범위): 대상확인

3. 요구진단의 결과는 누구에 의해 사용되는가?

4.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효과)

5. 요구 조사의 시기는?

6. 요구 조사시 사용할 수 있는 조직의 내/외의 자원은?

7. 요구 조사의 방법은? (비용, 시간, 접근가능성, 정보의 성격, 예산 등 고려)

8. 수집된 자료의 분석과 요구 목록 작성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설정

1. 진단된 모든 요구를 목록으로 작성

2. 요구순위차트를 이용하여 요구값을 결정

* 요구순위 차트 1

요구순위 차트 2

3. 요구를 순위별로 나열

4. 교육프로그램으로 실현될 요구를 선정하며 그 당위성을 기술

5. 최종적인 요구(들) 를 목표로 전환

- 평가를 위해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
- 교육의 결과로 학습자들에게 무슨 변화를 기대하는가?
-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교육목표를 분명히 이해하도록 한다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1.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를 인식

2. 학습자, 행정가, 교수자에게 학습전이 전략과 기술을 가르침

3. 학습자들이 배운 것을 적용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전이전략 선정

학습전이 전략 사용:

a. 프로그램 이전
b. 프로그램 실행 중
c. 프로그램 실행 이후



5단계: 교수설계

1, 각 교수 단계에서 배워야 할 분명한 학습목표를 진술

2. 학습자들이 반드시 배워야만 하는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

3.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수매체 선정

4. 모든 과정을 아래와 같이 통합 할 수 있음

6단계: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1. 강사선정 (강사의 자격요건, 경력, 기타 사항)


2. 교육장소 선정 (교수매체, 장소의 요건, 좌석의 배치 등)


3. 시설설비


4. 총지출 계산

a. 강사료 결정
b. 강의실 임대료
c. 장비 임대료
d. 식사 및 간식

5. 수입원 조사

6. 수강료 결정


7단계: 마케팅 전략

1. 홍보 대상은 누구인가?

2. 목표집단의 학력수준은 어떠한가?

3. 홍보예산 결정

4. 홍보기법 선정과 그 이유

5. 홍보할 지역과 게시장소 선정

6. 홍보매수 외 기간 선정

7. 홍보자료 제작


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

1. 교육프로그램평가의 목적

2. 평가내용 (영역)

3. 평가방법

4. 평가시기

5. 보고서 배포 대상

6. 보고서 유형

7. 보고시기

8. 보고 내용

9. 보고서의 활용
본문내용
4. 최종적인 요구를 목표로 전환
* TO-BY-FOR 기법
순위. 휴대폰
휴대폰 사용에 있어서 전화 외 기본기능 조작이 미숙한 (상황)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학습대상)
문자보내기나 전화번호부 관리 등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교육함으로써 (교육내용)
원활한 의사소통 및 생활의 편의를 도모한다. (기대효과)
2 순위. 컴퓨터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은 욕구가 있지만, 그 방법을 몰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
인터넷을 통해 여러 기능(EㅡMail, 뱅킹, 검색)을 다루고 싶어 하는 중.장년층 (대상)가장 기초인 on, off를 비롯하여 컴퓨터 조작 및 인터넷을 이용한 모든 기능 숙취 (의도)마친 후 컴퓨터 조작 및 인터넷을 원활하게 사용하여 원활한 의사소통 (기대효과)
3 순위. 네비게이션
네비게이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용을 못하는 (상황)
기계조작에 미숙한 중.장년층 (대상)
조작법을 배워 길 안내 서비스 및 기타 기능에 대해서도 숙지함 (의도)
차를 세우고 사람들에게 길을 물어 가는 불편함 해소 및 기타 기능사용 (기대효과)
4 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질문에 답하기에 앞서 저희 조는 학습전이 주체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습니다.
-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학습전이
- 학습자와 학습자와의 학습전이(같은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습자들끼리의 학습전이)
- 학습자와 그 외의 학습자와의 학습전이(프로그램 참가 학습자 와 그 외의 학습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작성하다만 내용임.
  • work***
    (2014.12.15 18:08:34)
회원 추천자료
  • [인력개발전략] 인력수요의 변화, 21세기 디지털경제시대 인력개발방향
  • 인력수요의 변화, 21세기 디지털경제시대 인력개발방향, 21세기 디지털경제시대 인력개발전략, BT분야 인력개발전략, IT분야 인력개발전략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인력수요의 변화1. 지식집약산업의 취업자 증가2. 전문직과 고학력에 대한 수요증가3. 취업형태의 다양화와 다기능화Ⅲ. 21세기 디지털경제시대 인력개발방향1. 장단기 인력개발계획의 수립2. ꡒ신림동 고시촌을 벤처타운으로ꡓ3. 평생 교육훈련학습 시스템의 구축4. 교육훈련에

  • [노인복지론] 한국 노인빈곤 대책 방안-노후소득보장제도와 노인일자리사업을 중심
  • 한 제도가 아직까지 제대로 정착되지 못한 실정이다. 비록 1998년 국민연금이 도입되고 1999년에는 도시지역 자영자로 적용대상이 확대되었으나 현행 노인계층의 대부분은 적용 대상에서 제외되고있는 실정이다. 또한 경로연금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경우에도 그 적용대상이 매우 제한적이고 특히 경로연금의 경우 급여수준이 비현실적으로 낮아서 노인의 빈곤 방지와 노후 소득보장 정책으로 실질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윤석명

  • [행정정보체계론] 중, 장년층 정보격차에 관한 보고서
  • 대상물, 심화정도 및 정보유통의 메커니즘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보격차는 새로운 정보기술의 확산과정에서 발생하며 구조적인 정보 불평등의 악순환 속에서 정보 빈자들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불평등과 빈곤을 확대 재생산하게 된다. 또한 정보격차는 질적으로 심화되는 특성을 갖고 있는데, 정보격차로 인한 사회 경제적, 교육 문화적 불평등이 격차 자체를 확대 재생산 함으로써 그 폭이 더 커지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정보화 초

  • [사회복지,] 노인복지에 있어서 정보화의 역할
  • 개발 개발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도움나라(www.itall.or.kr)의 경우, 노인건강정보와 노인복지시설정보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같은 결과는 정보문화진흥원이 도움나라 방문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2004년 콘텐츠 수요조사에 따른 것으로 다음으로 문화생활정보, 정보화교육, 평생교육정보 등이 자주 이용되는 콘텐츠로 꼽혔다. 필요한 노인관련 콘텐츠로는 어학교육 과정이 44.5%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고용을 위한 자격증 교육과정이 18.9%,

  • [경영전략, 마케팅] 롯데리아 성장전략
  • 개발 3) Place 측면 (1) 쓰레기통 주변 테이블을 없애고 (2X2 사이즈 4개) 전담 종업원 배치 (2) 리모델링 4) Promotion 측면 (1) 10대에 친구들 20대에 다시 만나자 (2) 깨끗한 햄버거 (3) 일관성 있는 교육 및 서비스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 (4) 로고송 만들기 (롯데리아~ 이건 너무 약하다) 5) 해외 진출 방안 모색 (1) 실패 요인 (2) 해결 방안 6. Financial Goal 참고 문헌 1. 롯데리아 소개롯데리아는 1979년 새로운 식생활 문화 창조와 고객 만족 추구라는 기업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