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영어교육)목표,중점사항, 영어과(영어교육)평가,교과서, 영어과(영어교육)진로교육, 영어과(영어교육)장학, 영어과(영어교육)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Ⅱ. 영어과(영어교육)의 중점사항
1. 생활 영어 와 실용 영어 중시
2. 언어 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Ⅲ.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1. 과정평가(상시평가)
2. 총괄평가(기말평가)


Ⅳ. 영어과(영어교육)의 교과서
1. 교과용 도서의 편찬 방향 및 특징
2. 교과서 구성과 활용 방법

Ⅴ. 영어과(영어교육)의 진로교육
1. 세계화․정보화 속의 영어과 진로교육
2. 영어를 활용할 수 있는 진로

Ⅵ. 영어과(영어교육)의 장학
1. 장학 담당자가 사전에 알아야 할 사항
2. 수업 장학을 위한 수업 관찰 관점

Ⅶ. 영어과(영어교육)의 학습지도
1. 교수·학습 계획
2. 자료 준비
3. 교수․학습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에 이르는 국민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것들을 교육의 내용 속에 포함하고 있다. 영어과의 경우는 초등학교 3학년인 3단계에서 시작되어 고등학교 1학년인 10단계에 이르기까지 3단계에서 6단계까지는 심화ㆍ보충형 수준별로 운영되고 7단계에서 10단계까지는 학기별로 나누어서 모두 8개 단계의 단계형 수준별로 운영된다.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영어는 기본적으로 중학교에서 본격적으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기 이전의 사전 예비 교육의 성격을 띤다. 따라서 영어를 유창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기른다기보다는 영어라는 외국어가 주는 생소함을 덜어 주고 어느 정도 친밀감을 느낄 수 있으면 충분하다. 따라서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 있어서는 영어의 문자 언어에 초점이 주어진 문법이나 지식에 치중해서는 안 될 것이다. 어디까지나 언어의 본질적 특성이 그대로 살아 있는 말의 특성을 익히고, 그 말의 감각을 익혀 영어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적 바탕을 마련하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둘째,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외국 문화를 많이 소개한다. 이 때 내용 선정을 할 때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외국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학생들에게 외국 문화의 올바른 이해를 통해서 세계적 안목을 가진 자기 문화, 자기 가치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외국 문화를 소개할 때는 항상 비판도 함께 하여, 외국 문화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 활동만 잘 이루어진다면 주체성 운운하는 문제는 생기지 않을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나라 영어 교육의 목적은 의사소통 능력과 문화라는 두 개의 큰 틀로 설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Ⅱ. 영어과(영어교육)의 중점사항

1. 생활 영어 와 실용 영어 중시

영어과 교육과정은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최우선 순위로 하여 개발하였다. ‘생활 영어’와 ‘실용 영어’를 중시하고,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교사나 학
참고문헌
강신재(1996) / 언어학습과 교육, 영어를 어떻게 배우고 가르칠 것인가, 서울 : 신아사
김연숙(2008) / 영어 몰입 학습(Immersion Program)의 요구 분석을 통한 초등 영어 교육 방안 탐색, 아주대 교육대학원
김정렬(2001) /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 : 한국문화사
김은하(1990) / 영어청취력지도 및 평가에 관하여, 석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1997) / 중학교 영어과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2003) / 영어교육활성화, 업무지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영어Ⅱ 교과 성격, 목표, 고등학교 영어Ⅱ 교과 선수과목, 고등학교 영어Ⅱ 교과 지도, 교과 평가, 고등학교 영어Ⅱ 교과 진로전망
  • 지도, 고등학교 영어Ⅱ 교과의 평가, 고등학교 영어Ⅱ 교과의 진로전망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영어Ⅱ 교과의 성격Ⅲ. 고등학교 영어Ⅱ 교과의 목표Ⅳ. 고등학교 영어Ⅱ 교과의 선수과목1. 영어2. 영어ⅠⅤ. 고등학교 영어Ⅱ 교과의 지도1. 의사 소통 능력의 중시2. 학생 흥미와 동기유발Ⅵ. 고등학교 영어Ⅱ 교과의 평가Ⅶ. 고등학교 영어Ⅱ 교과의 진로전망1. 영어영문학과1) 학과의 특성2) 어떤 공부를 하는가3) 졸업 후 진로2. 영어교육과1

  • [교육학과교육과정] 사례를 통한 학교 교육 경영계획서 분석
  • 학습의욕은 있으나 기초 학력의 부족으로 수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수학 과목을 집중 지도하여 상위권 도약을 이루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적극 참여하여 자신 있는 학교생활을 영위함으로써 스스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색2. 일본어ㆍ중국어능력시험 대비반학생의 흥미와 특기를 고려한 방과후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생의 특기․적성을 계발하고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절감시키는데

  • [초등학교 재량활동]초등학교 재량활동 확대배경,종류,필요성,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내용,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제작,발전과제,시사점
  • 교육과정을 통해 제시된 재량 활동의 여러 특성과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특성을 비교해 보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 재량 활동의 기능이나 위치 뿐 아니라 앞으로의 교육적 실천 방향까지도 드러나기 때문이다. 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종류1. 범교과학습∙ 민주 시민 교육, 인성 교육, 환경 교육, 경제 교육, 에너지 교육, 근로정신 함양 교육, 보건 교육, 안전 교육, 성 교육, 소비자 교육, 진로 교육, 통일 교육, 한국 문화 정체성 교육, 국제 이해 교육,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개념,실태, 교육정보화의 추진체제,교육정보화운동,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교육정보화의 현안 과제
  • 학습 정보, 학술․연구정보, 교육행정정보의 공동활용 및 유통체제 구축으로 요약할 수 있다.교육부는 모든 초, 중등학교의 교육정보화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열린교육체제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정보화는 세계화와 정보화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를 구축하여 평생교육 및 열린교육 제공, 교육의 기회균등 달성,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 서비스의 제공, 온라인을 통한 자녀 교육 및 진로지도 등 대국민 교육 상담

  •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차 례】⑴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개정의 필요성㉡ 개정의 방향⑵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5㉠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의 구성㉡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구성 및 다양한 선택 과목의 설정㉢ 보충․심화 과정㉣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교육 기자재의 활용㉥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권장 및 평가 기준의 수준 구분 준거 제시⑶ 6차 수학과 교육 과정과 7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