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개념,실태, 교육정보화의 추진체제,교육정보화운동,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교육정보화의 현안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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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개념

Ⅲ. 교육정보화의 실태
1. Hardware 및 Software의 보급과 활용 실태
2. S/W 보급과 활용 현황 및 실태
3. 인적 자원 확보 현황 및 실태

Ⅳ. 교육정보화의 추진체제

Ⅴ. 교육정보화의 교육정보화운동
1. 첫 번째 단계
2. 두 번째 단계
3. 세 번째 단계
4. 네 번째 단계
5. 다섯 번째 단계
6. 여섯 번째 단계
7. 일곱 번째 단계

Ⅵ.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1. 기자재 보급 문제
2. 현직 교사 및 예비 교사 연수 문제
3. 소프트웨어 개발 문제
4. 대학 교육 정보화 문제
5. 정보화 추진 조직의 문제

Ⅶ. 교육정보화의 현안 과제
1. 정보화 마인드 제고
2. PC 실습실 확충
3. 정보기술 교육과정 강화
4. 초․중등학교 전산직 배치
5. 정품 S/W 사용에 대한 대책
1) 정품 SW 구입비 지원
2) S/W 잠재고객 양성기관으로서의 권리 행사
6. 교과서 개발회사에 멀티미디어 부교재 개발 의무화
7. 가상 교육 기반 구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화 지식이 주도하는 정보화 사회가 됨으로 세계 각국은 모든 국민들이 정보 소양을 갖추기 위한 교육을 유치원부터 시작하고 있고, 교육 도구로써 정보 기술을 응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정보화 사회의 주된 도구가 컴퓨터이고, 이것을 이용하여 각종 업무 처리나 정보의 검색, 저장, 재생산, 활용 등의 일이 이루어지며, 인터넷 등이 활성화되면서 대중 통신 수단으로 변모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는 컴퓨터 사용이 용이하게 됨으로써 교수-학습의 도구로 활용되어 보다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우리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우리나라와 선진 몇 나라를 중심으로 정보교육에 대한 그들의 노력을 살펴보자.
우리나라 교육정보화는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즉, 교육의 질제고 및 열린교육, 평생학습 추구의 실현 방안으로 제안되었으며, 국가정보화의 일환으로 그 목표가 확대되었다. 교육정보화 세부 추진 방향은 교수학습 정보, 학술연구정보, 교육행정정보의 공동활용 및 유통체제 구축으로 요약할 수 있다.
교육부는 모든 초, 중등학교의 교육정보화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열린교육체제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정보화는 세계화와 정보화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를 구축하여 평생교육 및 열린교육 제공, 교육의 기회균등 달성,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 서비스의 제공, 온라인을 통한 자녀 교육 및 진로지도 등 대국민 교육 상담 서비스 제공, 고도의 정보사회 인재 육성, 보편적 교육정보 서비스 제공, 교육 행정의 효율화를 배경으로 하여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정부는 세계 10위권의 정보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보통신 유통망을 대폭 확충하고, 정보화 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교육정보화 기반 산업을 적극
참고문헌
고광섭 - 정보화교육 확대의 필요성, 정보통신정책(제10권 제10호), 1998
교육부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정보화백서, 서울 : 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터, 1998
시·도교육청공동추진협의회 - 민간참여 학교 컴퓨터 보급 및 교육추진방안, 1997
주영주 - 교육정보화운동 지원을 위한 자발적 민간운동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교육부 정보관리국, 1997
허운나 외 - 교육정보화 평가지표 개발 연구, 서울 : 교육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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