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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수사(수사학, 수사법)의 개념

Ⅲ. 수사(수사학, 수사법)의 유형
1. 비유하기
1) 정의
2) 종류
2. 강조하기
1) 정의
2) 종류
3. 변화주기
1) 정의
2) 종

Ⅳ. 수사(수사학, 수사법)의 특징

Ⅴ. 수사(수사학, 수사법)와 수사학적 비평
1. 연구 문제의 틀 짜기 및 연구 고문물 선정하기
1) 연구 추진 동기로서의 연구 고문물 및 연구 문제
2) 연구 문제가 추동이 되는 경우
3) 고문물이 추동이 되는 경우
2. 분석 단위 선정하기
3. 고문물 분석하기
4. 비평 논문 쓰기

Ⅵ. 수사(수사학, 수사법)와 수사학적 공간

Ⅶ. 수사(수사학, 수사법)와 광고
1. 광고와 언어의 수사학
2. 광고의 이미지기호의 수사학
1) 인과
2) 대조
3) 유추
4) 일반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작문 연구의 세계적 동향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사학의 전통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현대의 작문 이론은 전통적 수사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 수사학은 시대에 따라 관심의 영역을 달리 하기는 하였지만 인간의 언어사용 현상과 관련되는 다양한 측면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 왔다. 수사학이라는 용어는 연설 방법 혹은 효과적인 연설 전략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정보 전달 및 설득을 위한 언어 사용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언어와 지식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문체의 분류 및 사용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등과 같이 시대에 따라 또는 학자에 따라 서로 다른 의미로 인식되어 왔다.
현대 수사학은 지식의 원천과 위상에 관한 문제 및 지식과 언어와의 관계에 대한 문제에 연구의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Bakhtin, 1986; Foucault, 1972; Derrida, 1977 등). 지식의 위상 및 지식과 언어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물론 수사학이나 철학의 영역에만 국한되는 문제는 아니다.
현대의 학문에 있어서 과학적 지식은 합리적 관찰이나 사실의 축적에 의해서가 아니라 논증에 의하여 발전한다. 인간의 새로운 학습은 해석에서 비롯되며, 인간의 학문은 논증에 의하여 진보하고, 인간의 공동체는 담화에 의하여 결속력을 가지게 되며, 인간의 이데올로기는 설득의 구조를 반영하는 것이고, 현실 또는 실체 그 자체는 인간의 언어사용 방식과 함수 관계에 놓이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현대의 수사학은 그 관심의 폭을 확장하고 있다.
오늘날 인문과학은 물론 자연과학 분야에서도 담화 행위, 담화 장르, 담화 공동체, 의사소통의 장면, 의식의 언어적 구성, 지식의 수사학적 구성 등과 같은 문제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현대 수사학자들에게 있어서 언어사용은 그 의도에 있어서 항상 설득적이며, 윤리적인 문제 및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포섭하는 것으로 인식된다. 언어사용은 심리적 체계임과 동시에 대화에 바탕을 둔 사회적 체계이다. 이와 관련하여 현대의 수사학은 특정한 맥락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언어의 의미 문제를 다룬다. 지식과 신념은 설득의 산물이기 때문에 그러한 지식과 신념을 일정한 이데올로기 하에서 작용하도록 돕는 일 또한 현대 수사학의 책임으로 인식한다. 수사학에서 인식의 문제 혹은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다루는 것은 현대 수사학에서 처음 시도하는 것은 아니다. 고전 수사학 이후로 수사학은 지식의 탐구 및 정치적 행동의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방식의 관심을 가져 왔다. 수사학의 역사는 담화와 지식, 의사소통과 그 효과, 언어와 경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바친 탐구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백현정(2000), 광고언어의 수사적 표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 박성창(2000), 수사학, 서울 : 문학과 지성사
․ 박종한(2001), 광고와 수사 - 자주 쓰이는 몇 가지 수사 기교를 중심으로,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제12집
․ 서명숙(1998), 연극에서의 메타의사소통, 한국기호학회 제 4집
․ 이대규(1994), 수사학, 한글과 컴퓨터
․ 이현우(1998), 광고와 언어,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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