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지도][작문지도][쓰기교육]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 중요성,이론,원리,총체적언어학습,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 사례,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중요성
Ⅲ.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이론
1. 형식주의 쓰기 이론
2. 인지주의 쓰기 이론
3. 사회구성주의 쓰기 이론
Ⅳ.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원리
Ⅴ.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와 문제해결중심쓰기지도
1. 도입
1) 문제 상황 파악
2) 예상 독자 분석
3) 필자 자신의 입장 고려
4) 과정별 사용 전략의 탐색 및 구성
2. 전개
1) 예비 쓰기
2) 초고 쓰기
3) 재고하기
4) 초인지 과정
3. 정착
1) 작품화하기
2) 결과 평가하기
Ⅵ.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와 총체적언어학습
Ⅶ.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사례
1. 낱말이어 문장 만들기
2. 낱말 설명하기
3. 낱말 분류하기
4. 낱말 그물 만들기
5. 문단 만들기
Ⅷ.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방법
1. 계획하기 지도
1) 계획하기 지도의 원리
2) 계획하기 지도 방법
2. 내용 생성하기 지도
1) 내용 생성하기 지도의 원리
2) 내용 생성하기 지도 방법
3. 내용 조직하기 지도
1) 내용 조직하기 지도의 원리
2) 내용 조직하기 지도 방법
4. 표현하기 지도
1) 말로 쓰기
2) 내리쓰기
3) 컴퓨터 활용하기
5. 수정하기 지도
1) 수정하기 지도의 원리
2) 수정하기 지도 방법
6. 조정하기 지도
1) 조정하기 지도의 원리
2) 조정하기 지도 방법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쓰기는 들은 소리의 문자화이다. 쓰기 교육은 한글의 자모를 쓰고, 바른 문장 표현을 하며, 나아가서는 하나의 주제로 독창성 있는 글을 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글 자모의 쓰기는 순서와 글자의 모양이 제대로 되도록 하여야 하고, 맞춤법을 익히며 어휘와 문법 그리고 구문의 선택으로 자기가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의 표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수사학에 초점을 두어 자기 감정을 나타내는 매끄러운 문장 표현을 하고, 문장 하나하나를 만들어내는 데서 출발하여 논리 정연한 창작문을 생산해야 한다.
쓰기는 말하기와 달라서 상대에게 자기가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을 직접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말하기는 특정한 대상, 눈앞에 있는 상대에게 의사 표현을 하는 것이지만, 쓰기는 빈 공간에 대고 하는 것과 같아서 간접적이다. 게다가 학습자가 범한 오류는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무제한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에게는 부담이 된다.
쓰기는 언어 학습 영역에 있어서 다른 영역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서의 기능이다. 쓰기는 독립적으로 습득되는 것이 아니고, 말하기, 듣기, 읽기의 숙달도에 의해서 습득되는 것이다. 또 쓰기는 언어학적인 지식의 훈련 수단이고, 말하기나 듣기, 읽기의 기초가 되는 훈련 방법이다. 정확한 문장 표현을 위한 이 문법 훈련은 모든 학습자가 반드시 받아야 할 과정이기도 하다.
- 참고문헌
-
◉ 김도남(1997), 문제해결 중심의 작문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 린다플라워 저(2003), 원진숙·황정현 옮김, 글쓰기의 문제해결전략, 동문선
◉ 배향란(1994), 쓰기의 총체적 평가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은희(1997), 쓰기 영역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법, 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연구회
◉ 인혜련(1998), 쓰기 학습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정희모(2008), 대학 글쓰기 교재의 분석 및 평가 준거 연구, 국어국문학회 연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개관과 발달,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 원칙과 지도,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 활동사례,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적용효과
- 학습지도안 국어 상 2 짜임새 있는 말과 글 짜임새 있는 말과 글 학습지도안
- 통일교육,진로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단소연주교육,민속놀이,마인드맵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교육,대한민국 교육자료
- 한문과교육(수업,학습)목적,중요성, 한문과교육(수업,학습)과정, 한문과교육(수업,학습)한시교육, 한문과교육(수업,학습)교과서,평가,지도방법
- [직접교수법][DI][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DI,직접교수모형)의미,성격,절차,적용, 직접교수법(DI,직접교수모형)지도사례,모형,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