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리플커뮤니케이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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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리플의 유래 / 역사

2. 리플커뮤니케이션 분석
1) S-R이론에 따른 리플 분석의 한계
ㄱ.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 모형에 따른 분석
ㄴ. 커뮤니케이션의 종류에 따른 분석
2)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구조 이론
3) 엔트리와 리플 관계의 세가지 유형에 따른 분석
ㄱ. 엔트리에 대한 반응을 중심으로 구성된 리플에 대해
ㄴ. 엔트리에 대한 반응의 정도가 낮아지고, 리플끼리 새로운 내용을 만드는 경우
ㄷ. 엔트리와 연속성이 끊어진 리플들

3. 리플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과 위험성
1) ‘엔트리-리플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통해 살펴본 새로운 소통으로서의 가능성
2) ‘엔트리-리플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통해 살펴본 새로운 소통의 위험성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우리는 10년, 아니 1년 전과도 다른 끊임없는 기술적 진보를 목격하고 있다. 기술적 진보는 매체의 변화를 가져오고, 매체의 변화는 인간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로 이어진다. 초기 원시시대에는 인간이 손과 몸짓, 그리고 얼굴 표정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을 했는데 이때 사용한 손, 몸짓, 얼굴 표정 등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그 역할을 했으며, 인간이 언어를 발명한 뒤부터는 언어가 주요한 매체의 역할을 해 오게 되었다. 그러나 언어는 인간이 의미를 표현하고 공유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많은 상징체계들 가운데 하나에 불과하다. 지난 100여 년 동안에 걸친 매체, 즉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내부의 변화는 새로운 문화 환경을 창조했으며, 이 새로운 문화는 언어와 문자의 역할을 확장시키는 동시에 재차 변형시키면서 발전해 왔다. 특히 구텐베르크의 인쇄기 발명 이후에는 매체가 급속히 발전하게 되었는데, 인쇄기의 발명은 책과 신문, 잡지 같은 매체를 만들어 냈다. 또한 20세기에 들어서 보급된 방송은 라디오, 텔레비전 같은 매체를 만들어 냈다. 이처럼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인간 커뮤니케이션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면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형성했으며, 이를 가능케 한 근원은 다름이 아니라 바로 테크놀로지의 발전이다. 테크놀로지로서 매체란 내용물, 즉 표시와 신호, 상징, 언어 등과 같은 사회적인 것을 ‘담는’ ‘용기’(tool)와 같은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확장은 두 가지 측면에서 매체를 교란시키게 된다. 첫 번째는 사회적 관계망의 확장, 즉 세계 구성이 달라진다는 것이며, 두 번째는 ‘언어’의 확장, 즉 재현 방식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성동규 2002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서울: 세계사 54-60p
여기서 전자가 매체에 의한 공간의 확장을 의미한다면, 후자는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확장을 의미한다. 이러한 테크놀로지의 발전은 오늘날 인터넷의 발달과 보급을 통해 인류의 소통 방식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먼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회적 관계망의 확장으로 세계 구성이 달라진다는 것인데, 지금 우리는 전 세계 누구든, 어떤 종류의 데이터이든, 인터넷 망과 컴퓨터가 있는 곳이라면 어떤 지역과도 소통할 수 있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서버에 접속함으로써 수십만의 사용자가 같은 사이트의 같은 데이터를 열람하며 또한 그 생산에 참여하고 있다. 기술적 진보가 인간관계의 파괴를 가져온다는 근원적인 두려움과는 다르게 인터넷의 발달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인간 상호간의 소통의 양을 기하급수적으로 증대시켰다. 채팅과 함께 이러한 소통의 중심에는 게시판(BBS)이 있다. 게시판은 PC 통신 때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었는데, 정보 열람과 생산의 용이성· 기술적 간결성 등으로 인해 인터넷 시대로 접어들면서 가장 중요한 인터페이스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게시판의 기능에 있어 한차례 큰 변화가 있었다고 여겨지는데 그것은 ‘리플’이며, 우리의 연구 주제이다. 리플이라는 게시판의 기능은 텍스트들 사이에 대화성과 현장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글쓴이와 독자의 접촉은 더 이상 특별한 일이 아니며, 나아가 수많은 독자들은 리플을 통해 텍스트 구성의 적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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