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커뮤니케이션] 창조적 삼성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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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현 상황 및 문제점 진단
2.창조적 조직문화 + 변혁적 리더십
3.NO FEAR
본문내용
사내방송의 기능 :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자체적 사내방송을 통해 회사의 경영방향이나 목표에 대한 전달을 시도. 삼성의 경우 역시 SBC라는 자체 방송을 매일 업무시간 전후에 내보내고 있음
의의 및 한계점: 경영자의 핵심메세지를 그룹전체에 전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매체. 하지만 수직적 정보전달이 주를 이루기에 실제적인 효과는 미미함 / 구성원들의 집중도와 관심도가 높지않아 사내 커뮤니케션 내에서 미미한 위치를 가짐
개선방향 : 구성원들에게 실질적인 메세지를 ‘재미있게’ 전달해야함. 제작환경에 대한 투자(스튜디오 구축 등)와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함으로써 사내방송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조직의 핵심메세지에 주목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함
프로그램 개요
1. 신입사원의 연수 프로그램
각 계열사별 신입사원의 연수 과정 중 하나로 팀별 창의적 사업 및 프로젝트 수행
2. 연수, 그 이후
연수를 마친 사원이 조직에 적응하는 모습을 살펴본다
3. 특별 프로그램 – 스페셜 S
전 계열사의 사원 중 자율적 참여에 의한 창의적 사업 기획과 평가
구성내용 및 진행방법 - 1. 신입사원의 연수 프로그램
구성의 예) 신입사원들이 회의하고 프리젠테이션하는 모습을 소개한다. 사내방송을 통해 프로그램을 본 사원들은 인트라넷을 통해 응원하거나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신입사원은 정해진 시간에 인트라넷 접속이 허용되고 기획안을 수정한다. 그 모든 과정이 방송을 통해 소개된다.
1주차 : 팀 구성 및 소개, 첫 번째 과제가 주어지고 프로그램의 방향을 알려준다.
2주차 ~7주차 : 다양한 과제가 주어지고 수행하는 과정을 보면서 한 주에 한 팀씩 탈락시킨다
8주차 : 최종 우승팀을 정하고 상용화시킬 기획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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