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21세기 환경변화에 자생할 수 있는 창조적 조직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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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왜 창조적 조직인가? -------------3-
1. 21세기 환경적 변화, 추이
2.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수단으로의 창조적 조직의 필요성

본론- 창조적 조직은 무엇이고 방법은? -------------4-
1. 창조적 조직의 개념과 특징
2. 창조적 조직을 만들기 위한 방법

<개인차원> ------------------------------5-
◆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행동 요령
- 1. 문제 인식을 위한 감수성.
- 2. “왜?” 라는 호기심.
- 3. 직접 체험.
- 4. 긍정적인 생각.
- 5. 새롭게 보는 각도 / 역(逆)발상.
- 6. 이미지 상상력.
- 7. 순간 포착력.
- 8. 생각할 수 있는 여유와 자유.
- 9. 모방(벤치마킹)
-10. 철저한 기록.


<조직차원> --------------------------------8-
◆ 사내 커뮤니케이션 촉진







◆ 동기부여 -----------------------------------9-
-1. 동기부여(Motivation)의 의미
-2. 동기부여의 일반적 과정
-3. 동기부여 기법
① 목표관리(MBO, Management By Object)
② 종업원참여 프로그램
③ 경제적 보상
④ 창의성을 위한 재교육 제도
⑤ 기타 동기부여를 위한 방안들

◆ 전담팀 설치 ---------------------------------13-
-1. 아이디어 팀
-2. 아이디어 관리(지식 경영)

◆ 조직문화차원 ----------------------------------15-
-1. 감성조직문화
-2. 실패관리: 실패를 성공을 위한 비용
-3. 개성 존중
-4. 자발적 팀설계, 자발적으로 구성된 팀, 자발적 활동

◆ 창의적 인재 채용 -----------------------------------16-

◆ 창의적 공간설계 -----------------------------------17-


<관리자차원> ------------------------------------18-
◆ 리더십

3.창조적 조직의 예시-3M ----------------------19-


결론-21세기 기업경영,창조성이 좌우한다. --------------22-
본문내용
서론- 왜 창조적 조직인가?

1. 21세기 환경적 변화, 추이


21세기 사회적 기업 환경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세계화, 다양성, 복잡성, 기술지향성, 지식사회, 빠른 변화, 무한 경쟁, 불확실성은 현시대와 앞으로 다가올 시대를 대변하는 키워드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 기업조직은 이러한 내부적, 외부적 환경 변화에 유연하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러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만이 21세기 변화의 시대에 생존할 수 있고, 번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러한 능력의 핵심에는 무엇이 있을까? “창의적인 조직의 개발”에서 그 단서를 찾아본다.

기업은 생존을 위해서 끊임없이 부가가치를 창출해야만 한다. 그리고 그러한 부가가치는 결국 다른 조직에서 생각해내지 못하고 수행해내지 못한 창의적인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창의적인 조직에서 창출되는 것이다. 기술의 모방은 가능하다. 그리고 모방을 통한 진보 또한 가능하다. 그렇지만 다른 조직에 있는 창조적인 인재를 모방할 수는 없으며, 그러한 기업문화 및 기업구조는 모방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그런 조직이 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시행착오를 반복해야만 얻어질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10년 동안 창의적인 조직문화에서 개발되고, 숙련된 한 인재의 창의적인 발상이 기여한 기업의 부가가치는 엄청날 수 있으며, 다른 기업이 이와 같은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창의적인 조직의 개발에 있어서는 개인적 차원, 조직적 차원, 관리자적 차원에서 접근해볼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 차원으로는 개인의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있는 행동 요령 또는 태도가 있고, 조직적 차원에서는 조직의 문화, 조직 동기부여 시스템, 의사전달 시스템 등이 있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관리자 차원에서의 리더십은 창의적 조직의 개발에 결정적인 역할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파악된다.

본문에서는 과연 무엇이 창의적인 조직의 의미이고, 창의적 조직의 개발은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접근해 보기로 한다.

2.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수단으로의 창조적 조직의 필요성

오늘날의 사회를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듯이 지금의 무한경쟁 시대에서는 기업이나 개인 이 갖고 있는 정보가 경쟁력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라고 한다. 일상 생활에서 우리는 무 수한 정보를 접하며 정보홍수의 시대에 살아가고 있으나 이들 대부분의 정보는 하루 이 틀이면 잊혀지고 그저 우리 곁을 스치고 지나가게 된다. 정보를 접한 사람이나 그렇지 않은 사람이나 다를 바가 없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 그 자체만으로는 실제적으로 어떠한 가치를 지니지 못한 하나의 지식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중
참고문헌
▲ 기업의 창의력(Corporate Creativity),
알란 로빈슨(Alan G. Robinson) & 샘 스턴(Sam Stern),
지식공작소, 2001년

▲ 스파크(Spark),
도로씨 레너드(Dorothy Leonard) & 월터 스왑(Walter Swap)
세종서적, 2001년

▲ 사례로 본 지식 경영의 이해,
이순철,
삼성경제연구소, 1999년

▲ 미래리더를 위한 창조적 경영전략,
정창덕,
평단, 2001년

▲ 창조적 초발상의 지식경영,
정창덕 & 주대준
학문사, 1999년

▲ 초일류 기업을 위한 창조경영,
강충인,
석천미디어, 2001년

※ 참고 사이트

▲ 삼성경제연구소(http://seri.org)

▲ LG경제연구소(http://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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