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개념,인물선정,사례,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방법,성과,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Ⅱ.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의 인물선정
1. 인물학습을 위한 인물 선정 방향
1) 인물의 활동
2) 학문적 근거
3) 교육적 성과
2. 교과서의 인물 관련 단원 내용 분석 및 인물 선정

Ⅲ.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의 사례
1. 가상 인터뷰하기
2. 인물의 입장에서 자서전 쓰기

Ⅳ.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의 방법

Ⅴ.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의 성과

Ⅵ.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흔히 ‘역사는 인물에 의하여 창조되고, 인간은 역사에 의하여 만들어진다.’고 말한다. 이 말의 의미는 인간이 역사에 작용하는 측면과 역사가 인간에 작용하는 측면을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역사는 인간이 생활해 오는 과정에서 형성된 유형 또는 무형의 사상이 연결된 것이며, 역사의 내용은 결국 인간의 일인 것이다. 따라서 역사를 학습한다는 것은 곧 인간의 역사를 학습하는 것이라고 해석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물 학습은 역사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임에 틀림없을 뿐 아니라 인간으로부터 역사의 이해를 강조하는 것이다. 즉, 인물학습은 역사 속에 묻혀있는 수많은 역사적 인물 가운데 국가와 민족 사회에 특히 유공한 인물을 학습 교재로 선정하여 그 인물을 연구하고 그 인물의 역사적 배경을 파악하여 역사발전에 어떻게 작용하였는지를 인식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경우 역사교육에서의 인물 학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는 견해가 있다.
그 하나는 인물 그 자체를 학습하는 것으로서 인물학습은 역사적 인물의 생애에 관한 것으로서 그의 인간상, 업적, 의지, 고뇌 등 그 인물이 지닌 도덕적, 윤리적 가치관이나 인생관을 파악하여 학습자의 인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른바 순수한 인간 탐구에 목적을 둔다. 즉 역사의 외적인 목적이나 윤리적 평가를 작용함으로써 덕목구현의 매체로 삼기 위하여 선택된 전형적인 인물학습이다.
다른 하나는 인물로써 학습하는 것으로 역사적 인물을 개인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인물이라는 매개를 통하여 그가 활동한 시기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과 그 시대의 특색, 그 시대의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바르게 파악하자고 한다. 그래서 역사 발전에 있어서의 개인과 집단의 역할을 인식시키고, 시대적 조건이나 사회적 배경과 관련시켜 그 인물의 창조성과 개성적 의미를 다각적인 면에서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이것은 소위 인물사 학습으로 명명되는 것으로서 교재 화된 인물의 인간적 탐구를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 인물의 역사적 존재를 통하여 그 시대를 파악하고 그의 민족사적 공헌을 그 시대의 흐름과 역사 발전 속에서 파악하려는 학습인 것이다.
참고문헌
◇ 김흥수·최용규, 초등학교 국사교육의 인물선정 연구, 역사교육 65집, 1998
◇ 방지원, 역사교과의 탐구학습이론 수용, 역사교육 73, 역사교육연구회, 2000
◇ 송춘영, 초등학교 국사 교육에 있어서 인물지도에 관한 조사 연구, 역사교육논집 2, 1981
◇ 이원순 외, 역사과교육, 서울 : 능력개발사, 1977
◇ 조미경, 중학교 인물학습에 대한 실태 분석, 이화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 정선영 외, 역사수업의 방법, 교원양성대학의 역사과교육학 교재개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경험의 선정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이러한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타일러가 제기한 질문이다. 각 물음과 관련된 문제들은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 학습경험의 조직, 학습 성과의 평가로 요약할 수 있으며 또한 언급된 순서대로 교육과정을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협동학습
  • 학습 과정안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3. 단원 선정의 이유 4. 단원 목표 5. 단원의 구성 및 차시 지도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의 평가 계획8.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참고자료 ◈ 개요교육의 개념이 대체로, 개인 각자가 소유하고 있는 다양한 적성과 능력을 발견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신장시켜 주는 것으로 규정되어 왔기 때문에 교육목표나 내용, 방법 등에 관한 연구에서도 이러한 개인주의를 토대로 개별학습이나 경쟁학습이

  • 통합교육과 역사교육의 만남
  • 목 차Ⅰ. 통합교육 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2. 통합교육과정의 의의3. 통합교육과정의 목표4. 통합교육과정의 방법Ⅱ. 고전시가 교육 1. 고전 시가교육의 의의2. 고전 시가교육의 특성3. 고전 시가교육의 목표Ⅲ. 역사교육1. 역사교육의 개념2. 역사교육의 특성3.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4.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사교육의 목표Ⅳ. 역사교육 선정 이유 1. 학습 지도 내용2. 지도상의 유의점3. 학습 지도 체계표Ⅴ. 실제 적용방안 모색 및 방법

  • [초등학교 역사교육]초등학교 역사교육의 성격,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이론적 기초,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방향,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연표활용학습,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향토사학습, 향후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교육적 효과와 의의1) 역사적 사실의 연대적 위치 및 시간적 거리감의 파악2) 역사적 사실 상호간의 관련성 파악3) 시대 관념의 배육과 역사적 계통적 파악4) 세계사와의 연관에서 민족사의 특수성 성찰5) 역사적 능력의 배양3. 연표 활용과 역사적 시간개념의 발달1) 시간대상의 위치성의 문제2) 관련성의 문제3) 세계성의 문제4) 유형성의 관련Ⅵ.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향토사학습1. 향토사교육 목적의 인식 및 설정2. 향토사단원의 내용 선정1)

  •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
  • 성과가 높은 사람들이 실제적으로 발휘되고 있는 능력을 행동면, 사고면 등에서 연구하여 역량모형을 추출하는방법이다. 이 두 방법이 교육조직과 관련하여 조직 구성원들이 함의된 효과적인 교사의 역량을 추출 할 수는 없다. 효과적인 교사의 역량은 교직현장과 교사의 직무, 특성, 지식과 기술과 같은 복잡한 요소들과 관련되어있으며 실제 학교안에서의 전문적인 지식의 적용, 기술과 교사자신의 가치와 신념과관련되어 있다. 교사역량을 개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