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개념,인물선정,사례,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방법,성과,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Ⅱ.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의 인물선정
1. 인물학습을 위한 인물 선정 방향
1) 인물의 활동
2) 학문적 근거
3) 교육적 성과
2. 교과서의 인물 관련 단원 내용 분석 및 인물 선정
Ⅲ.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의 사례
1. 가상 인터뷰하기
2. 인물의 입장에서 자서전 쓰기
Ⅳ.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의 방법
Ⅴ.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의 성과
Ⅵ.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인물학습(역사교육, 역사인물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흔히 ‘역사는 인물에 의하여 창조되고, 인간은 역사에 의하여 만들어진다.’고 말한다. 이 말의 의미는 인간이 역사에 작용하는 측면과 역사가 인간에 작용하는 측면을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역사는 인간이 생활해 오는 과정에서 형성된 유형 또는 무형의 사상이 연결된 것이며, 역사의 내용은 결국 인간의 일인 것이다. 따라서 역사를 학습한다는 것은 곧 인간의 역사를 학습하는 것이라고 해석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물 학습은 역사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임에 틀림없을 뿐 아니라 인간으로부터 역사의 이해를 강조하는 것이다. 즉, 인물학습은 역사 속에 묻혀있는 수많은 역사적 인물 가운데 국가와 민족 사회에 특히 유공한 인물을 학습 교재로 선정하여 그 인물을 연구하고 그 인물의 역사적 배경을 파악하여 역사발전에 어떻게 작용하였는지를 인식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경우 역사교육에서의 인물 학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는 견해가 있다.
그 하나는 인물 그 자체를 학습하는 것으로서 인물학습은 역사적 인물의 생애에 관한 것으로서 그의 인간상, 업적, 의지, 고뇌 등 그 인물이 지닌 도덕적, 윤리적 가치관이나 인생관을 파악하여 학습자의 인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른바 순수한 인간 탐구에 목적을 둔다. 즉 역사의 외적인 목적이나 윤리적 평가를 작용함으로써 덕목구현의 매체로 삼기 위하여 선택된 전형적인 인물학습이다.
다른 하나는 인물로써 학습하는 것으로 역사적 인물을 개인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인물이라는 매개를 통하여 그가 활동한 시기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과 그 시대의 특색, 그 시대의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바르게 파악하자고 한다. 그래서 역사 발전에 있어서의 개인과 집단의 역할을 인식시키고, 시대적 조건이나 사회적 배경과 관련시켜 그 인물의 창조성과 개성적 의미를 다각적인 면에서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이것은 소위 인물사 학습으로 명명되는 것으로서 교재 화된 인물의 인간적 탐구를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 인물의 역사적 존재를 통하여 그 시대를 파악하고 그의 민족사적 공헌을 그 시대의 흐름과 역사 발전 속에서 파악하려는 학습인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흥수·최용규, 초등학교 국사교육의 인물선정 연구, 역사교육 65집, 1998
◇ 방지원, 역사교과의 탐구학습이론 수용, 역사교육 73, 역사교육연구회, 2000
◇ 송춘영, 초등학교 국사 교육에 있어서 인물지도에 관한 조사 연구, 역사교육논집 2, 1981
◇ 이원순 외, 역사과교육, 서울 : 능력개발사, 1977
◇ 조미경, 중학교 인물학습에 대한 실태 분석, 이화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 정선영 외, 역사수업의 방법, 교원양성대학의 역사과교육학 교재개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