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교육과정의 학문적 출발
교육과정에서의 근본물음
타일러


Ⅱ. 본 론

1.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의 개발원리

2.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
1) 교육목표의 설정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4) 학습성과의 평가

3. 목표중심교육과정의 장점과 한계

4. 목표중심교육과정의 교육적 시사점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학문적 출발

교육과정의 학문적 출발은 보비트(John Franklin Bobbit)의 <The Curriculum(교육과정 편성절차, 1918)>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 후 교육과정 편성 절차 혹은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인 접근은 타일러(Ralph Tyler)의 1949년 저서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로 다듬어졌다.
타일러의 교육과정모형은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그리고 학습 성과의 평가라는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순환적 일관성의 관계를 맺고 있다. 한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어야 할 교육적 가치는 무엇이며 왜 그것이 중시되어야 하는지를 밝혀주는 가치적 모형이라기보다는 교육과정을 어떤 절차에 따라 개발하고 운영할 것인가에 대하여 합리적 관점에서 자세히 제시한 일종의 기술적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수천(1999),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
김재춘외(2000), 「(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신동로(1994), 「교육과정 교육평가 탐구」, 교육과학사
이종승(1991), 「Tyler 교육과정과 수업의 원리」, 교육과학사
조승제(2002), 「교육과정과 평가」,교육과학사
진영은(2002),「교육과정 -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함수곤 외(2003), 「교육과정 개발이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총정리 Part9
  • 교육과정12. 인지적 도제이론13. 목표기반시나리오14.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5. 맥그리거의 XY인간관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18.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9.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20. 콜맨의 교육자본1. 기대가치이론기대가치이론은 학습자의 동기는 학습과제를 성취하는데 있어 가지는 기대와 과제의 가치에 의해 높아짐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기대를 증대시키는 요인으로는 목표요인,

  • 교육평가 - 타일러와 브루너의 교육모형을 통해,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전반을 살펴보고 상호 비교
  • 교육평가 - 타일러와 브루너의 교육모형을 통해,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전반을 살펴보고 상호 비교목 차Ⅰ. 들어가며Ⅱ. 본론1.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논리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요소3)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2. 브루너의 ‘내용 중심 교육과정’1) 내용 중심 교육과정의 등장2) 브루너의 교육과정 개발 논리3)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요소4) 내

  • 교육과정 정리자료
  • 교육과정 정리자료1. 집중이수제2. 잠재적 교육과정3.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4. 자유학기제5.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6. 캐롤의 완전학습모형7. 학습과제 분석8. 목표기반시나리오9.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10. 중핵교육과정1. 집중이수제의 장단점집중이수제는 특정 과목을 일정 기간에 몰아서 학습하기 위한 제도로 이 제도는 수업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실행된다. 집중이수제는 기존에 한 학기에 여러 과목을 조금씩 학

  • 2020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 Tyler의 인물소개, Tyler이론의 배경과 내용
  • - 목차 -1. Tyler의 인물소개, Tyler이론의 배경과 내용 2. 학교교육의 목적 3. 목표 달성에 유용한 학습경험은 어떻게 선정하나? 4. 효과적인 학습지도를 위한 학습경험의 조직 5. 학습경험의 평가 방법 6. 교사들의 교육과정 설계에의 참여 방법 7. Tyler 이론이 우리나라에 공헌한 점 8. Tyler이론의 장점과 단점 9. Tyler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비판 1. Tyler의 인물소개, Tyler이론의 배경과 내용Tyler :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며, 그것이 교육현장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