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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야기의 중요성

Ⅲ.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의미

Ⅳ.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특징과 단계
1. 독서의 의식화
2. 줄거리 파악
3. 작품의 주제 잡기
4. 작자의 의도 알기
5. 감상이나 문제의식 갖기
6. 인간 형성

Ⅴ.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사례

Ⅵ.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수업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이들에게 밖에 나가서 놀래, 이야기 들을래? 하면 80%는 이야기를 듣겠다고 한다. 이야기를 읽어준다고 하면 귀를 쫑긋 세우고 듣는 아이들이 있기에 목이 아픈 줄도 모르고 책을 읽을 수 있다. 살아온 이야기는 저절로 입에서 나오는 것이지만 이야기책에 나오는 이야기는 책을 보고 읽어주는 것 밖에 못한다. 그래도 아이들은 좋아한다.
어려서부터 책 읽는 즐거움을 모르는 아이들은 그냥 혼자 스스로 읽으라고 하면 숙제로 읽으라고 해도 안 읽는다. 스스로 읽기는 싫어도, 재미있는 옛날이야기나 자기들 생활과 관계 있는 동화를 들려주면 잘 듣는다. 그러면서 읽고 싶은 충동이 생기나 보다.
이야기 중심 학습에 대한 편견으로 저학년이나 중학년만 책을 읽어주고 고학년에게는 잘 행해지고 있지 않았다. 하지만 글자를 모르는 아이들만 읽어줘야 한다고 잘못 생각했다. 글자를 알면 스스로 읽는 것이 좋은 줄 알았으니 선생을 헛했다는 생각이 든다.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구별 없이 이야기보따리를 읽어주다 보면 아이들도 누구 할 것 없이 모두 이야기 읽어 달라고 조를 것이다.
이야기 중심 학습에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 처음에는 재미있는 옛날이야기를 들려주고 차츰 창작 동화를 읽어주는 것이 좋다. 이야기를 듣는 자세가 잡히면 생각을 해 봐야 할 동화를 들려준다. 담임이 읽어주다 그만둔 책은 아이들이 서로 읽으려고 한다. 선생님이 골라주는 책은 재미있다는 걸 느끼고 읽기 시작한다. 그냥 책꽂이에 꼽아 두면 먼지가 뽀얗게 앉는 책도 선생님이 맛보기로 읽어주면 서로 읽으려고 순번을 정하느라 가위 바위 보를 한다. 아이들은 이야기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많은 것을 배우고 알게 된다. 또한 각 교과별로 이야기 학습을 응용하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도 있다. 집에서 읽어본 아이들도 다시 읽겠다고 한다.

Ⅱ. 이야기의 중요성

이야기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에 대해 이해하고 인식하는 데 크게 기여한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살면서 벌어지는 이런저런 사건들에 대해서 세계 각지의 사람들은 어떻게 다르게 대응하는지 또 왜 그렇게 반응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음악, 무용, 드라마 등으로 생활의 일부가 된 이야기를 통해서 등장인물들의 생각이나 감정,
참고문헌
이인재·권충복·윤완근(1999), 교훈적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의 효율화 방안,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초등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이경화, 이야기 스키마 사용을 통한 전래동화 지도 방안
임경순(2000), 자아 정체성 형성과 이야기 교육, 문학교육학 제5호, 서울 : 태학사
초등국어교육학회 편(1997), 국어수업방법, 박이정
폴 리쾨르, 김한식·이경래 옮김(1999), 시간과 이야기, 서울 : 문학과지성사
한명숙(2003), 이야기의 유형과 용어에 관한 고찰,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제26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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