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프로그램과 방법,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감상문쓰기와 독서토론하기,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정의

Ⅲ.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

Ⅳ.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지도중점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Ⅴ.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프로그램
1. 동기 유발 단계
1) 독서자료 게시하기
2) 독서 계획 세우기
3) 독서 여행하기
2. 인지 단계
1) 독서토론
2) 독서 퀴즈
3) 독서활동 경연대회
4) 다양한 독후 활동
3. 반응 단계
1) 책 광고하기
2) 독서 동아리와 함께
3) 가족과 함께
4. 적용 단계
1) 독서 동아리 작품 전시회
2) 문집 만들기

Ⅵ.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1. 과정중심 독서지도
1) 독서 전에는 구체적인 안내
2) 독서 동안에는 자신의 읽기 과정을 계속 점검
3) 독서 후에는 감상․체험할 수 있는 기회
2. 클리닉도서관 운영
1) 집단 따돌림을 당할 때
2) 다른 사람의 물건이 탐날 때
3) 외모 때문에 고민이 될 때
4) 학교 가기가 싫을 때
5) 성적이 떨어졌을 때
6) 소심하고 용기가 없다고 느껴질 때
7) 가난한 부모님이 원망스러울 때
8) 부모님이 이혼했을 때
9) 친구와 싸웠을 때
10) 새엄마가 미울 때
11) 자신이 화를 잘 낸다고 느껴질 때

Ⅶ.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독서감상문쓰기
1. 쓰기 전에 생각해 둘 점
2. 짓는 순서

Ⅷ.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독서토론하기
1. 독서토론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Ⅸ.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효과
1. 독서생활의 정착
2. 독서후 기록의 정착
3. 독서 모둠의 활성화
4.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
5. 실내 생활의 정착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서는 ‘문장을 보고 그 의미를 해독해 나가는 것’으로 정의된다. 독서는 그 개념을 구조언어학적 입장과 심리언어학적 입장으로 나누어 보면, 해독의 과정이 구조언어학적 입장의 견해이며 의미파악의 과정이 심리언어학적 입장이다.
첫째로, 구조언어학적입장은 초기의 읽기 연구에서 나타나는데 읽기의 개념을 문자를 해독하기만 하면 그 뜻은 저절로 획득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이 관점은 문자를 해독하기 시작하는 학습초기단계의 읽기에 초점을 둔다. 또한 이들은 문장이해를 문자의 결합구조(graphic configuration)에서 음성의 결합구조(phonological configuration)로 옮아가는 전이과정으로 보고 있다. 특히 Bloomfield는 읽기의 초기단계를 시각기호에서 청각기호로 바꾸는 과정으로 본다. 그러므로 읽기의 초기단계에서는 글자의 소리와의 관계파악에만 학습의 목표를 두고 글 내용의 의미파악은 개의치 않는다. 문자의 형태가 음운의 형태로 옮아가는 과정으로 읽기를 보았기 때문에 구조언어학자들은 읽기의 방법으로 언어학습자의 내면세계를 도외시하고, 읽기 자료의 표면요소에만 관심을 둔다.
둘째로, 심리언어학적 입장은 이미 문자해독단계를 거쳐서 상당한 읽기 능력을 가진 학습자의 의미파악을 위한 읽기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이 이론은 주로 Goodman(1970)에 의해 주장되고 있다. Goodman은 읽기를 문자화된 학습자료에서 음성이 아닌 의미의 내용을 재구성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그의 읽기개념은 상당수준의 독해능력을 가진 성인의 글에 대한 의미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Goodman이론의 특징은 읽기를 예측과정(predictive process)으로 보고 ‘읽기를 심리언어학적으로 추측하는 게임’이라고 정의한다. 즉, 글을 읽고 이해한다는 것은 ① 문장을 관찰하고, ② 그 문장의 의미를 예측하고, ③ 그 예측이 옳으냐 그르냐를 검토하여 자신의 예측을 검증하고, ④ 그 예측을 확인하는 과정이며, 이 과정의 반복이 읽기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지도(1998), 초등학교 독서교육, 교학사
김효정 등(1997),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김경일(1993), 독서 교육론, 일조각
김병원(1988), 독서와 독서지도, 서울 : 보람출판사
경남교육청(1999),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신헌재·권혁준·우동식·이상구·박이정(2000),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 통신문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 지도하여 서로 웃으면서 인사하고 언제나 즐겁고 정다운 학교생활을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저와 아이들, 학부모님들 모두에게 보람 있고 오랫동안 기억될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의 건강문제나 여러 가지 학교생활에서 주의하여야 할 것이 있으면 주저 없이 연락바랍니다. 우리 아이들 많이 안아주시고 격려해 주세요. 그럼 더욱 자세한 것은 학부모총회 때 뵙겠습니다.2@@@년 3월 5일00초등학교 3학년 2반 담임 000 드림

  • 독서교육(독서지도)담론, 독서교육(독서지도)기대효과, 독서교육(독서지도)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내용과 사례, 독서교육(독서지도)제고방향
  •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담론1. 거시 담론과 미시 담론의 거리2. 경청해야 할 담론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기대효과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과 사례 1. 꿈을 키우는 독서 환경 꾸미기1) 물리적인 독서 환경2) 심리적 독서 환경 2. 독서의 첫걸음은 습관 길들이기서부터 1) 과제 독서에 의한 교육2) 감동의 책 달력 만들기3. 독서여행가로 이끄는 학습자 중심의 독서학습 프로그램

  • [독서지도] 초등학교에서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독서지도방법 모색
  • 제목: 초등학교에서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독서지도방법 모색Ⅰ. 초등학교에서 독서지도가 왜 필요한가?초등학교는 본질적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기초ㆍ기본교육을 통한 사회문화습득 및 아동 개개인의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육의 형태는 인지적 영역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교육이 정의적 영역의 개발에 이르는 총체적이고 전인적인 교육이 되어야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그러나 오늘날 학교 교육의

  • 교육계획(지도계획)목적, 교육계획(지도계획)중요성, 교육계획(지도계획)원리, 한자교육계획,독서교육계획,안전교육계획,영어교육계획,성교육계획
  • 독서 토론회 운영6) 가족 독서의 활성화 7) 학급 문고의 활용 8) 독서 신문 만들기9) 다양한 방법으로 독후감 쓰기 지도10) 독후감 방송하기11) 경북 도립 도서관 이동 문고 활용5. 기대되는 효과Ⅵ. 안전교육계획(지도계획)1. 목적2. 방침3. 중점 추진 과제4. 중점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1) 교통안전 교육 내실화2) 생활안전 자원 봉사자 활동 촉진3) 범국민 안전점검의 날 운영 내실화4) 학교 안전교육의 체계적 실시Ⅶ. 영어교육계획(지도계획)1. 목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의 정의 고찰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방법, 현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 개선방안 분석
  •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1. 독서 중 활동1) 그림 그리기2) 만화 그리기3) 책을 알리는 글쓰기4) 책을 알리는 글쓰기, 광고지 만들기5) 책에서 잘못된 것 찾아보기6) 바꿔 쓰기7) 새로 쓰기 2. 독서 후 활동1) 함께 쓰기2) 편지 쓰기3) 독서 우편엽서 꾸미기4) 감상문-독후감 쓰기5) 마인드 맵으로 독서 표현 넓히기6) 시 쓰기로 바꾸기7) 노래 가사로 바꾸기8) 독서 토론9) 독서신문10) 독서대회11) 독서 보고서 쓰기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