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담론, 독서교육(독서지도)기대효과, 독서교육(독서지도)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내용과 사례, 독서교육(독서지도)제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담론
1. 거시 담론과 미시 담론의 거리
2. 경청해야 할 담론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기대효과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과 사례
1. 꿈을 키우는 독서 환경 꾸미기
1) 물리적인 독서 환경
2) 심리적 독서 환경
2. 독서의 첫걸음은 습관 길들이기서부터
1) 과제 독서에 의한 교육
2) 감동의 책 달력 만들기
3. 독서여행가로 이끄는 학습자 중심의 독서학습 프로그램 개발․적용
1) 독서학습 모형의 구안․적용
2) 독서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교육 사례
4. 본시 국어수업과 연계한 독서교육 사례와 일반화 방안
5. 부모와 함께하는 독서

Ⅶ.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제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서 교육에 대한 학교 안팎의 관심과 요구가 뜨거워지고 있다. 이는 독서 교육이 정서의 순화, 올바른 가치관의 정립, 바람직한 인격의 형성, 자발적인 생활 태도의 육성에 이르는 총체적 교육이라는 점에서 당연하다고 하겠다. 특히 문명사적 전환이라 할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독서가 단순히 문자의 해득 또는 고전 읽기라는 차원을 넘어서 정보 활용 능력의 함양과 구사 활동이라는 맥락에서 새롭게 중시되고 있는 점을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반성적인 시각에서 볼 때, 지금까지의 독서 교육은 구태의연한 시각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를테면 단순히 권장 도서 목록의 나열이나 천편일률적인 독후감 쓰기와 같은 형식적이며 실적 위주의 차원에 대부분 머물러 있는 정도인 것이다. 교과서 형태로 도입된 국어과의 ꡔ독서ꡕ 과목 역시 기존의 교과목 가운데 하나로 편입되어 학생들에게 그리 환영받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그 결과 학생들은 독서를 대단히 따분한 활동, 유익하지만 자신과는 거리가 먼 활동으로 오해하게 되었으며, 급기야는 TV와 같은 각종 영상 매체에 종속되어 건전하고 능동적인 독자, 지적ㆍ정서적인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학생들은 독서를 통하여 자유로운 사고를 기르고 아름다운 정서를 품는 절대적인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이다.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

김경일은 ‘중학교의 독서 교육은 초등학교에서 형성된 독서 흥미, 독서 능력 등을 한층 더 발전시켜야 할 것이며 특히 독서 습관의 형성과 독서 영역의 확대에 중점을 두고 교육해야 한다’고 말하며 중학교의 독서 교육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독서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폭이 넓은 독서를 권장한다. 인생과 사회를 알고 배우는 독서가 되도록 한다. 비판적이며 사색적인 독서를 하도록 교육한다. 자기의 독서 생활에 대해서 생각하게 한다. 독서 및 도서관의 이용 교육을 한다.
참고문헌
김경일(1992), 독서교육론, 일조각
김정일(1997), 독서교육론, 서울 일조각
김효정 외(1997),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김병원(1989), 새시대의 독서교육, 서울 배영사
서울특별시교육청(1999), ꡒ독서교육의 실제ꡓ, 독서교육 장학자료
신헌재 외(1994), ꡒ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ꡓ, 서울 서광학술자료사
서울시교육과학연구원(2000),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우는 독서교육, 서울시교육과학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비평] 팬덤의 지형 탐구, 하위문화론을 넘어서- 감수성과 리좀모델을 중심
  • 효과를 가지게 되는지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적극적 담론화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감수성과 합리적 운동성의 접합 지점에 대한 적절한 모색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또한 리좀모델을 통한 문화 현상 탐구는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고 깊이 있게 파고들던 기존의 하위문화론과는 달리 실체의 표면효과, 즉 방향과 의미만을 지향하게 된다는 한계를 지닌다. “끊임없이 세워지고 부숴지는 모델에 관한 것이며 끊임없이 연장되고 파괴

  • [경영학] 독서경영 -현대오일뱅크
  • 독서운동’을 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되었다.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많은 기업들이 독서경영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CEO들은 독서를 통해 구성원들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됨에 따라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단계에서부터 독서경영을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독서경영은 점차적으로 그 개념과 체계를 갖춰나가고 있는 단계라 볼 수 있다.독서경영은 아직 그 효과성이 명백히 입증된 경영기법은 아니지만 지식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방향 739. 핫이슈 73Ⅲ. 결론 79느낀점 81참고문헌 84참고사이트 85부록 86Ⅰ. 서론지난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실태를 너무나도 적나라하게 보여줘 많은 화제를 몰고 왔던 MBC TV 「느낌표」, 하자하자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그 프로그램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현실을 너무나도 현실적으로 드러내 보여주었으며,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캠페인을 벌였다. 또 나아가 청소년정책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교육법을 제정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다문화교육과정0
  • 기대되나, 현재로서는 이들 역시 이주민에 대한 태도에 있어 일반인과 크게 다를 바가 없어 수용성의 재구성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3) 다문화교육의 목표 Kendall(1983)은 다문화교육의 목표를 5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이 자신의 문화와 가치를 존경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의 문화와 가치를 존중할 수 있게 가르치는 것이다. 둘째, 다문화적 사회에서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지도하는 역할을 하였다. ‘중화 인민 공화국 통용 언어 문자법’을 제정함으로써 언어 문자의 규범화, 표준화를 도모하고, 여러 민족과 지역의 경제, 문화적 교류를 추진하고자 하였다. 이 법령의 내용을 토대로 중국의 언어 사용 현황 및 언어 교육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민들은 국가 통용 언어 문자를 배우고 사용할 권리를 가지며, 중국정부는 국가 통용 언어 문자인 보통화와 규범 한자의 보급 의무를 진다. 단, 각 민족은 자기 고유의 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