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초등학교에서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독서지도방법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3가지 문제 자기생각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 음악감상교육,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인성교육지도(수업,학습), 국악교육,독서교육지도(수업,학습),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목차
-
Ⅰ. 초등학교에서 독서지도가 왜 필요한가?
Ⅱ. 이론적 배경
1.창의성의 개념
2. 독서지도와 독서교육의 의의
3. 기존 독서교육의 목표는 수정되어야 한다.
Ⅲ. 창의성과 관련된 독서지도의 실제
Ⅲ. 마치며
- 본문내용
-
Ⅰ. 초등학교에서 독서지도가 왜 필요한가?
초등학교는 본질적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기초ㆍ기본교육을 통한 사회문화습득 및 아동 개개인의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육의 형태는 인지적 영역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교육이 정의적 영역의 개발에 이르는 총체적이고 전인적인 교육이 되어야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학교 교육의 현실은 대학입시를 위한 지식교육에 편중되어 있고, 물질문명을 숭상하는 시대적, 사회적 풍조는 아동에게 풍부한 정서함양 및 올바른 가치관영역의 교육에 충실해야 하며, 현재 학교교육에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정의적 영역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특히 기초교육의 하나인 읽기 교육을 통해서 아동의 올바른 인격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면 바람직한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읽기 교육은 문자습득 및 해독을 위한 독해교육과, 해독한 문자를 통하여 종합적으로 숙달하여 응용학습을 하는 독서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독서교육은 내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여 아동 스스로의 경험을 넓히고 정서를 자극하며 올바른 판단력을 기르게 하여 아동의 인격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김경일, 1983). 따라서 독서를 즐기며,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독서교육이 강조되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독서지도가 의도적이며 계획적인 지도가 될 수 있는 것은 주로 학교에서의 독서지도만이 가능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교과서 단원 재구성
- 초등학교(초등교육) 교양농업교육,진로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흡연예방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듣기교육, 초등학교 창의성교육
- 말하기지도,읽기지도전략(교육전략), 독서지도,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 작문지도,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 텍스트구조지도전략 분석
-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수학교육,국어교육,실과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인터넷활용,독서활동,효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내면화][효의식][경로효친의식][인성교육][독서지도]내면화와 효의식, 내면화와 경로효친의식, 내면화와 인성교육, 내면화와 독서지도(독서교육), 내면화와 작문, 내면화와 놀이활동, 내면화와 신체이미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