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초등학교에서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독서지도방법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에서 독서지도가 왜 필요한가?

Ⅱ. 이론적 배경
1.창의성의 개념
2. 독서지도와 독서교육의 의의
3. 기존 독서교육의 목표는 수정되어야 한다.

Ⅲ. 창의성과 관련된 독서지도의 실제

Ⅲ. 마치며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에서 독서지도가 왜 필요한가?

초등학교는 본질적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기초ㆍ기본교육을 통한 사회문화습득 및 아동 개개인의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육의 형태는 인지적 영역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교육이 정의적 영역의 개발에 이르는 총체적이고 전인적인 교육이 되어야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학교 교육의 현실은 대학입시를 위한 지식교육에 편중되어 있고, 물질문명을 숭상하는 시대적, 사회적 풍조는 아동에게 풍부한 정서함양 및 올바른 가치관영역의 교육에 충실해야 하며, 현재 학교교육에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정의적 영역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특히 기초교육의 하나인 읽기 교육을 통해서 아동의 올바른 인격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면 바람직한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읽기 교육은 문자습득 및 해독을 위한 독해교육과, 해독한 문자를 통하여 종합적으로 숙달하여 응용학습을 하는 독서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독서교육은 내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여 아동 스스로의 경험을 넓히고 정서를 자극하며 올바른 판단력을 기르게 하여 아동의 인격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김경일, 1983). 따라서 독서를 즐기며,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독서교육이 강조되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독서지도가 의도적이며 계획적인 지도가 될 수 있는 것은 주로 학교에서의 독서지도만이 가능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