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마케팅] 니치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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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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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2.정의
3.전제조건
4.장·단점
5.사례
6.부동산 적용사례
- 해외적용사례
- 국내 적용 가능한 사례
7.참고자료 (출처)
- 본문내용
-
마케팅이란 시장의 고객들이 가진 욕구를 통합한 마케팅활동을 통해 만족시킴으로써 이윤을 창조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즉 고객의 입장에서 기업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고객중심적 마케팅 관리 철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에는 수많은 종류와 방식이 있는데, 그 중 제가 조사한 것은‘니치마케팅’입니다. 니치마케팅은 소규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니치마케팅을 통해 커다란 시장뿐만 아니라 무심코 지나치는 ‘틈새’도 작은 아이디어가 제품에 적용되었을 때, 엄청난 가치를 지닌 제품이 될 수 있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니치마케팅이 적용된 실사례를 알아보고 궁극적으로 우리 부동산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제시하였습니다.
니치마케팅이란 ?
니치(Niche)란‘틈새’를 뜻하는 단어로 니치마케팅은 소규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전략이다. 즉 남들이 발견하지 못한‘빈틈’을 찾아내서 그 곳을 공략하는 마케팅이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제품들은 구매자가 오른손잡이일 것이라는 가정하에 만들어지는데, 대략 전체 인구의 10%정도는 왼손잡이라고 한다. 왼손잡이 구매자를 위한 제품들을 만들어 판매한다면 10%의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다.
블루클럽(blue club) 미용실
본래의 미용실은 여성들의 공간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그래서 남성 고객들은 미용실을 선뜻 찾지 못하고 이발소를 이용하였다.
하지만 특히 젊은 남성들은 이발소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고, 일반 미용실을 여성들의 공간으로 인식하며 이발할 공간이 마땅치 않았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한‘남성전용 미용실’을 만든 사례는 남성이라는 니치마켓을 잘 활용한 사례라 볼 수 있다.
고품질 최저가 화장품 미샤(MISSHA)
인터넷을 이용하여 자사 홈페이지‘뷰티넷’을 만들어 고객들이 상품정보나 제품 사용후기를 올리면 포인트를 지급, 그 포인트를 사용하여 자사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해주었다. (온·오프라인의 통합을 통해 새로운 화장품 시장 창출)
화장품 용기를 기존 유리병에서 플라스틱으로 교체하고 종이포장을 없애어 원가를 절감하였다. 또한 유통방식을 도·소매 방식을 하지 않고 직접판매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유통마진을 절감하였다. (가격차별화를 통한 저가화장품이라는 새로운 시장 창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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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치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전현배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http://www.kera.kr)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riss.kr)
http://www.google.co.kr
http://www.naver.com
KBS 프로그램 [놀라운 아시아] – ‘일본 맞춤형 이색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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