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자(경제학자) 맥클랜드(매클랜드), 앨튼 메이요, 경영학자(경제학자) 맥그리거, 경영학자(경제학자) 알더퍼, 경영학자(경제학자) 허즈버그, 경영학자(경제학자) 허버트 사이먼, 경영학자(경제학자) 아지리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경영학자(경제학자) 맥클랜드(매클랜드)
1.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들이 성취행동특성
1) 과업지향형
2) 적절한 모험성
3) 성취가능성에 대한 자신감
4) 정력적이고 혁신적인 활동
5) 책임감
6) 행동결과에 대한 지식
7) 미래지향형
2. 성취동기와 행동특성
Ⅲ. 경영학자(경제학자) 앨튼 메이요
1. 조명(照明)실험: 1차실험(1924)
2. 계전기 조립작업실험(繼電器 組立作業實驗): 2차실험(1927. 4 ~ 1929. 6)
3. 면접실험(面接實驗): 3차 실험
4. 배전기 전선 작업실험(配電器 捲線 作業實驗): 4차 실험(1931.11~1932.5)
Ⅳ. 경영학자(경제학자) 맥그리거
1. X이론
2. Y이론
Ⅴ. 경영학자(경제학자) 알더퍼
1. 기본 욕구
1) 생존의 욕구
2) 관계욕구
3) 성장욕구
2. 욕구충족 행동
Ⅵ. 경영학자(경제학자) 허즈버그
1. 위생요인
2. 동기 부여 요인
Ⅶ. 경영학자(경제학자) 허버트 사이먼
1. 관리적 모델
2. 의사결정의 두 요소
Ⅷ. 경영학자(경제학자) 아지리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 가지 힘이 각각 그리고 결합하여 오늘날의 회사들을 그들의 행정 및 경영진들 대부분이 익숙하지 않은 영역으로 점점 더 깊게 몰아 넣고 있다. 이 변화의 힘은 세 C들: 고객(Customers), 경쟁(Competition) 그리고 변화(Change)이다. 이름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이 세 C들의 특징은 과거의 것과 판이하게 다르다.
이제 더 이상 경영자가 업무를 능숙하게 처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조직이 생존하려면 고객 만족, 시장 점유 및 증가된 수익성이라는 세 개의 동시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경영자가 살아남으려면, 비전을 창출하고 내/외부적으로 발생한 일들을 해석하며 변화를 고무하고 수행하기 위해 자신의 힘과 정치적 기술을 건설적으로 사용하도록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변화의 우승자로서, 경영자는 아이디어를 장려하고 지원을 구축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행한다. 변화는 위험을 감수함으로써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을 감수하는데 용기를 주기 위해서 실수를 하더라도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유능한 경영자는 시장에서 경쟁 이득을 획득하기 위해 그들의 기술을 이용한다. 그들은 수익성 및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니치(niche) 마케팅을 맡으며 양질의 정보 생산물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들에게 그들의 기대와 요구에 맞춘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영자의 중요 역할은 다음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고 이용하는 것이다:
경쟁사의 목표, 강점 및 약점, 성과 및 전략.
새로운 기술 방향을 포함하는 시장에서의 변화 및 고객의 목표 및 전략.
이러한 정보 중 일부는 발표된 그리고 발표되지 않은 정보원으로부터 나오지만 보다 많은 전략적 정보는 고객, 도매상인, 공급자, 과거 및 현재의 종업원, 자문가 그리고 사업상 연관을 맺은 사람들과의 개인 망을 형성함으로써 획득된다.
고무적인 경영자는 모 조직, 정보부서 및 작업 집단의 방향을 명확히 하여, 개인들이 그들의 역할 및 조직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그들은 개인들의 열망에 응답할 뿐 아니라 비전을 획득하는 데 있어 보다 나은 성과를 이루도록 그들을 코치하면서 계속해서 그들을 개발시킨다.
경영자의 주요 임무는 정보 보급자로서 역할 하는 것이다. 경영자들은 외부로부터 또는 조직 내에서 얻은 정보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한다. 이러한 정보 중 일부는 사실에 입각한 것이지만, 다른 정보들은 조직의 내부 및 외부의 동료 및 상급 경영자들로부터의 다양한 의견들을 해석하고 종합한 것이다.
조직 내에서의 그들의 위치에 따라 경영자들은 다음 사항들을 결정하는 데 마음이 편안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강민 : 도시입지시설 갈등과 갈등관리 접근법 : Mcgregor의 갈등관리 접근법과 분쟁현황판 분석, 대한부동산학회, 2010
이정휘 : 의무복무 병사들의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 : 허즈버그 2요인 이론을 중심으로 , 경희대학교, 2008
임의영 : 합리성의 행정철학적 논의구조와 H.A. Simon의 합리성 개념, 한국행정학회, 2006
우재현 : 조직사회학에 관한 연구 : 특히 아지리스의 소론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1969
조영호 외 1명 : 도시 저층집합주택의 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 알더퍼(Clayton A. Alderfer)의 ERG 이론도입을 통한 유럽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2003
한충효 : McClelland의 이론과 성취동기개발, 춘천교육대학교, 197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