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기머리샴푸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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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1. 선정배경
- 탈모증세 증가로 인한 두피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
(최초의 두피건강전문 샴푸, 댕기머리)
- 흔하지 않은 중․소기업의 성공사례
1-2. 기업&제품 소개
- 한방샴푸를 주력으로 하는 중․소기업
☞ (주)두리화장품의 댕기머리샴푸

2. 본 론

2-1. 환경분석
2-2. 4P분석
2-3. SWOT분석
2-4. STP분석
2-5. 주 마케팅전략(성공요인)

3. 결 론

3-1. 시사점
3-2. 개선방향
본문내용
2. Weakness
(1) 높은 시장가격 - 성숙된 샴푸 시장에서 기존의 고가 프리미엄 전략은 경쟁업체들의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방샴푸 시장이 제품력에서 별 차이를 못 느낄 만큼 성숙 단계에 접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2) 중소기업이라는 태생적 한계 - 한방 샴푸 시장의 경쟁 업체들은 대부분 대기업이다. 중소기업인 두리화장품과는 달리 이들은 막강한 자본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저가 제품을 통해 시장을 잠식해가고 있다. 댕기머리가 한방 샴푸의 선구자이지만 중소기업의 자본력과 인프라는 경쟁업체와의 경쟁에서 약점으로 작용한다.

(3) 한방냄새와 부작용 - 댕기머리 샴푸가 한방성분이 많이 첨가 되어 한방냄새가 강하고, 두피 부작용이 있다는 소수 소비자 후기가 있다. 같은 한방 샴푸라도 한방냄새가 덜 나고 부작용도 덜 한 경쟁업체에게 점유율을 빼앗길 수도 있다.

3. Oppotunity

(1) 그린 마케팅 - 세계는 모든 재화나 서비스의 생산에 있어 자연환경을 고려하는 그린 마케팅이 주요 화두이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서 주성분 이었던 화학재료를 대신해 한방약재를 사용하여, 자연 친화적인 댕기머리 샴푸는 국내 시장 뿐 아니라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서도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2) 두피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 과거 탈모와 두피건강은 30~40대 중년 남성들만의 고민이었지만, 이제는 20대 남성 뿐 아니라 20~30, 40대 여성들의 관심도 증대되고 있어서 한방 샴푸업체에게는 좋은 기회가 된다.

4. Threat

(1) 대기업의 시장 진입 - 한방 샴푸 시장이 점점 성숙기에 이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들이 속속 시장에 진입하면서 생존 경쟁이 점점 치열해 지고 있다.

(2) 검증되지 않은 효능- 한방 샴푸가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을 건강하게 해준다는 샴푸 제조 회사와는 달리 전문의들은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탈모 방지
참고문헌
- 두리화장품 사이트 http://www.dooricare.com/
- 두리화장품 쇼핑몰 http://www.idoorimall.net
- CJ오쇼핑 http://www.cjmall.com/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 LG생활건강 사이트 http://www.lgcare.com/
- 아모레퍼시픽 사이트 http://www.amorepacific.co.kr/
- 애경 사이트 http://www.aekyung.co.kr/
- 탈모임들의 모임 http://www.talm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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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댕기머리 마케팅 자료 좋네요
  • miraer***
    (2011.12.08 14:3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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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kqo***
    (2011.05.04 15:3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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