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지도 매립지를 공원으로 개발한, 월드컵공원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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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 생태도시와 대한민국
- 서울시의 녹지화
- 난지도를 공원으로 개발한 배경

2. 본 론

- 월드컵 공원의 소개 및 특징
- 현재 진행 중인 월드컵 공원의 마케팅
- 에코 마케팅
- 버즈 마케팅
- 저가 마케팅
- 체험 마케팅
- 마케팅 환경 분석
- SWOT 분석 BCG 분석을 이용한 조사 및 소비자 행동 분석
- STP 분석
-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 포지셔닝
- 월드컵 공원의 4P전략

3. 결 론

- 성공 분석 및 보안방향
- 느낀점


본문내용
2. BCG 분석

별(star)
하늘공원,노을공원,난지천공원,난지한강공원은 월드컵 공원이라는 높은 시장매력도와 높은 자사경쟁력을 갖고 있고 캠핑장, 체육시설 등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추진하는 사업분야에서도 높은 수익 잠재력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 공원들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고 확대전략을 취해야 한다.
문제아(problem child)
골프장은 아직은 자사의 경쟁력이 낮다. 그 이유는 다수의 시민이 아닌 주로 중산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개장이 아직도 늦춰 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확실한 경영기법으로 잘 추진만 한다면 높은 수익을 올릴 시장매력을 갖고 있다. 따라서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자금지원 같은 투자가 필요하며 확대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나 계속해서 골프장의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철수전략을 펴야 할 것이다.
자금젖소(cash cow)
체육시설은 서울에 많이 있기 때문에 시장매력도가 그렇게 높지는 않다. 하지만 월드컵공원이라는 특수한 장소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사람들의 이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일정한 규모의 수익이 계속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 자사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체육시설의 다분포성을 고려해 볼떄 성장 잠재력이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유지전략을 취하던지 수확전략을 취해야 한다.
개(dog)
월드컵공원의 평화의 공원을 들 수 있다. 평화의 공원에는 유니세프 광장과 난지연못를 비롯해 평화의 정원, 피크닉장, 월드컵공원 디자인 서울 갤러리 등이 있다. 하지만 이 곳은 다른 노을공원, 하늘공원에 비해 매력도가 떨어지고 유니세프광장 등도 사람들의 발길이 적은 편이다. 또한 평화의 공원은 올림픽공원의 평화공원과 겹치기 때문에 경쟁력도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수확 또는 철수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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