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월드컵 경기장의 사후 활용방안 수익사업 추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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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구 월드컵 경기장의 사후 활용방안
- 수익사업 추진을 중심으로 -
차 례
제 1장 서 론
제 2장 대구 경기장 특징활용계획 및 국내외 사후활용사례
제 1절 국내외 공공체육시설의 사후활용사례
1. 국내 사례
(1) 상암 월드컵 경기장
(2) 수원 월드컵 경기장
2. 해외 사례
(1) 영 국 - 웸블리 경기장
(2) 프랑스 - 생드니 경기장
제 3장 대구시 경기장 활용계획의 한계
제 4장 대구 경기장의 문제 해결 방안
제 1절 관리 운영 방식의 개선
제 2절 시설의 개선
제 3절 세계육상 성공 개최 위해 교통망 확충 접근성 높이고 스포츠 관련 시설 유치해야
제 4절 월드컵 경기장 관리재단에 의한 운영 및 관리
제 5절 공익성과 수익성 조화 위한 대구시와 민간업체간 win-win전략 마련
제 5장 결론
참고문헌
제 1장 서 론
‘대~한민국!!’ 지난 2002년 인류 최대의 스포츠 제전이라고 하는 월드컵에서 우리나라는 4강 신화, 지역과 계층을 초월한 700만 길거리응원단의 새로운 응원문화 창조, IT 강국 이미지 부각 등과 같은 성과를 거둠으로써 ‘KOREA라는 브랜드 가치의 수직 상승은 물론 국운 융성의 전기를 마련하였다.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는 지난 ’88 서울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렀음에도 불구하고 사후 관리대책이 제대로 수립되지 않아 그 효과를 유지극대화시키기 못했던 것처럼, 또다시 포스트 월드컵의 시점에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방안이 마련되지 않아 똑같은 우를 범할 위기에 처해 있다.
따라서 2002년의 월드컵이 진정한 의미의 성공적인 월드컵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대회의 성과를 지속하고 극대화시킬 수 있는 합리적이고 종합적인 사후 관리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대책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로서 전국 10개 도시에 건설된 월드컵경기장의 대다수 적자 누적을 들 수 있는데, 월드컵 이후 이러한 시설들에 대한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사후 활용 방안이 전제되지 않아 2006년까지 상암 구장을 제외한 모든 경기장들이 엄청난 유지보수 및 관리비용이 들어가는 반면에 수익창출 모델은 빈약하여 문제가 되고 있다. 결국 축구 경기장 건설을 통한 월드컵 개최의 경제적 파급 효과라는 초기의 목표는 사라지고, 도리어 지역 경제에 부담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제 2장 국내외 사후활용 사례
제 1절 국내외 공공체육시설의 사후 활용사례
1. 국내사례
(1)상암 월드컵 경기장
아시아 최대의 축구 전용경기장 안에 강남 코엑스몰 못지 않은 복합수익시설인 ‘월드컵몰’을 개장한 것이다. 세계 최초의 경기장 내 쇼핑몰인 월드컵몰에는 경기장 스탠드 하단부 1,2층에 대형 할인점을 비롯하여 복합영상관, 예식장, 사우나, 패스트푸드점, 은행, 미용실, 병원, 한의원 등 각종 생활 편의시설들이 입점하였다. 경기장에서 영화를 보고 식사를 마친 뒤 느긋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되자 강남 지역에 비해 낙후된 이 지역의 라이프스타일이 달라진 만큼 상암경기장은 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
상암경기장은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국제적인 관광명소로도 부각되고 있다. 월드컵 대회가 끝난 2002년 7월 9일부터 일반 관람객들에게 경기장을 개방한 결과 지난해 연말까지 총 113만여 명이 관광과 견학을 위해 경기장을 찾았다. 이 가운데 외국 관광객은 44만5000여 명으로 그 절반이 중국인(19만8,000여명·44.6%)이었으며 동남아인(39.2%), 일본인(12.2%) 등 순으로 나타났다.(표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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