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의의, 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사례, 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모형, 가치탐구수업 단계별 지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목표,발문,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계산기활용,자기평가,레크레이션수학,교육매체,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교수학습모형
- 기악수업(기악학습,기악지도,기악교육)내용,사례, 기악수업(기악학습,기악교육)적용,모형,실제
-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의의,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전개,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실제,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과목별 모형, 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의 전략과 평가 분석
-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동료지도(동료교수법),움직임교육, 체육과(체육교육) 탐구중심학습,팀티칭학습,협동학습
- 목차
-
Ⅰ. 개요
Ⅱ.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의미
Ⅲ. 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의 의의
Ⅳ. 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의 사례
Ⅴ. 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의 모형
Ⅵ. 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의 단계별 지도전략
1. 문제 상황
2. 선택
3. 확인
4. 적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치 탐구 학습은 1950년대 후반기에 존 듀이(John Dewey)의 제자 레스(Raths)가 뉴욕 대학에서 강의하던 시기에 가치에 대한 강의 방법론을 연구하다가 고안하여 처음 사용하게 된 것으로 원래 그 뿌리가 도덕과나 교육학 일반에서 논의되는 가치 규명화(가치 명료화)수업에서 연유한다.
가치란 삶에 있어서 어떤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개념)를 말하는 것으로 가치 탐구 모형은 주어진 가치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분석․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하게 하는데 초점을 둔 것이다. 어떤 문제 상황에서 여러 가지 가치가 병존해 있음을 알게 하고, 여러 가치 중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택하게 될 때 적용한다.
이 유형은 주어진 가치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분석, 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해 보게 하는데 초점을 둔 것이다. 예를 들면 문학적인 글을 읽고 난 다음에, 해당 주제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관련시켜보기도 하고, 비판해 보기도 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도록 하는 것이다.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도 경우에 따라서는 바람직하지 않을 때가 있으며, 또 다른 가치가 상존해 있는 경우가 흔히 있다.
국어과 수업에서의 가치탐구 학습은 주로 문학 영역에서 문학적인 글을 읽고 난 위에 해당 주제를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보기도 하고 비판해보기도 하는 단원에 적용이 가능하며 주제를 탐색해 가는 과정을 필요로 하는 구업이나 다양한 관점이 공
- 참고문헌
-
* 권이종(1989), 기본수업 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명문사
* 변영계(200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오만록 저, 학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진영은·조인진·김봉석 공저(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수업)개념학습,탐구학습,의사결정학습,문제해결학습, 사회과(교육,수업)현장조사학습,실험조사학습, 사회과 협동학습,가치명료화학습
- 직접교수(직접교수법,DI)의미, 직접교수(직접교수법,DI)이론,특징, 직접교수(직접교수법,DI)단계,사례, 직접교수(직접교수법,DI)모형,전략
-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이론,학습주제선정,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적용,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 비교
- 체육교육(체육과교육)동료지도,기능수업, 체육교육(체육과교육)팀티칭학습,탐구중심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움직임교육,이해중심게임학습
- 수업설계이론의 수업조건과 내용, 수업설계이론의 경험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학교학습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집단탐구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일제학습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 홀리스틱관점수업모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