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의의, 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사례, 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모형, 가치탐구수업 단계별 지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의미

Ⅲ. 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의 의의

Ⅳ. 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의 사례

Ⅴ. 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의 모형

Ⅵ. 가치탐구수업(가치탐구학습모형)의 단계별 지도전략
1. 문제 상황
2. 선택
3. 확인
4.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치 탐구 학습은 1950년대 후반기에 존 듀이(John Dewey)의 제자 레스(Raths)가 뉴욕 대학에서 강의하던 시기에 가치에 대한 강의 방법론을 연구하다가 고안하여 처음 사용하게 된 것으로 원래 그 뿌리가 도덕과나 교육학 일반에서 논의되는 가치 규명화(가치 명료화)수업에서 연유한다.
가치란 삶에 있어서 어떤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개념)를 말하는 것으로 가치 탐구 모형은 주어진 가치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분석․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하게 하는데 초점을 둔 것이다. 어떤 문제 상황에서 여러 가지 가치가 병존해 있음을 알게 하고, 여러 가치 중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택하게 될 때 적용한다.
이 유형은 주어진 가치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분석, 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해 보게 하는데 초점을 둔 것이다. 예를 들면 문학적인 글을 읽고 난 다음에, 해당 주제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관련시켜보기도 하고, 비판해 보기도 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도록 하는 것이다.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도 경우에 따라서는 바람직하지 않을 때가 있으며, 또 다른 가치가 상존해 있는 경우가 흔히 있다.
국어과 수업에서의 가치탐구 학습은 주로 문학 영역에서 문학적인 글을 읽고 난 위에 해당 주제를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보기도 하고 비판해보기도 하는 단원에 적용이 가능하며 주제를 탐색해 가는 과정을 필요로 하는 구업이나 다양한 관점이 공
참고문헌
* 권이종(1989), 기본수업 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명문사
* 변영계(200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오만록 저, 학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진영은·조인진·김봉석 공저(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