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악수업(기악학습,기악지도,기악교육)내용,사례, 기악수업(기악학습,기악교육)적용,모형,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기악지도(기악교육, 기악학습, 기악수업)의 의의와 계획, 기악지도(기악교육, 기악학습, 기악수업)의 악기연주방법, 기악지도(기악교육, 기악학습, 기악수업)의 자료활용과 유의점, 기악지도 교수학습모형과 시사점
- 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교육,기악학습)단계,교과내용,실제, 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교육,기악학습)학습모형, 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교육)제언
- [기악학습][기악지도][기악교육][기악수업]기악학습(기악지도,기악교육,기악수업)특성,자세,사례, 기악학습(기악지도,기악교육)악기별지도,수업모형
- [기악학습][기악교육][기악수업][기악지도]기악학습(기악교육,기악수업,기악지도)의의,전개, 기악학습(기악교육,기악수업,기악지도)사례,모형,전략
- 기악교육(기악학습,기악지도,기악수업)방법, 기악교육(기악학습,기악지도,기악수업)전략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기악수업(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교육)의 정의
Ⅲ. 기악수업(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교육)의 의의와 목적
Ⅳ. 기악수업(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교육)의 내용체계
Ⅴ. 기악수업(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교육)의 사례
Ⅵ. 기악수업(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교육)의 적용
1. 음악과 협동 학습을 통한 교수․학습 지도
2. 음악과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3. 발표력 신장을 위한 교사의 발문
1) 좋은 발문의 조건
2) 자주적 탐구학습을 위한 발문
3) 발문은 사고력과 발표력을 유발한 발화점이 된다
4) 발표, 토의 학습에서 발문 처리상 유의점
4. 음악 교과서 재구성의 방법
Ⅶ. 기악수업(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교육)의 모형과 실제
1. 수업 모형
2. 단계별 수업 활동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악 활동은 악기의 주법을 익히고 악곡을 연주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그동안의 한정된 음악 수업에서는 제한적으로 활용되었다. 음악 개념은 악기를 연주하는 활동을 통하여 노래 부르기 활동과 다른 더욱 폭 넓고 분명한 이해를 습득할 수 있다. 사람들은 사람의 목소리로는 불가능한 음량, 음역과 다양한 음색과 기교에 대한 욕구를 악기를 통해 이뤄냈다. 마치 날아다닐 수 없는 사람들이 새처럼 날고 싶어 하여 비행기를 만들어 낸 것처럼 사람의 목소리로는 불가능한 음악의 세계를 기악 활동으로 체험하고 있는 것이다. 여러 악기의 연주는 풍부한 음악적 표현력을 증진시키며, 직접 악기를 연주하는 경험을 통하여 다양한 미적 체험을 하도록 한다.
기악 활동은 대부분 악기를 연주하는 활동과 함께 감상의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는 가창 활동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기악 활동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악기로 표현하며 미적 체험을 하고, 음악 개념을 형성하여, 자신의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음악 활동이다. 가창 활동과 마찬가지로 기악 활동에서도 단순히 제재곡을 능숙하게 연주하는 것만을 염두에 두어서는 안 되며 연주를 통해 음악 개념을 형성하고 연주력을 향상시키며 연주 활동의 즐거움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자아 실현의 기회가 되도록 해야 한다. 기악 활동은 가창 활동보다 가락이나 화성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는 데 더욱 큰 도움을 준다.
어린이들이 악기를 연주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을 배울 때 음악적 이해 및 연주 기술이 성장한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음악 교육과정 운영 자료, 2003
김달성·박관우, 악기론, 세광음악출판사, 1987
김순재·박준교, 기악교육, 대구 : 학문사, 1971
석문주,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 서울 : 도서출판 풍남, 1997
이성삼, 음악교수법, 서울 : 세광출판사, 1982
최종진 외, 음악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국교육출판, 19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교육 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 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 성격,목적,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 수행평가,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교수학습계획과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과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국악, 현대음악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