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한류 진출 전략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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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독 일 한 류 진 출>

1.
해당 국가 분석의 필요성
2.
해당 국가 소개

1)독일이란..

2)독일의 지리와 기후

3)독일 민족 국민성

4)독일 민족과 문화
3.
해당 국가 산업 분석의 필요성
4.
해당 국가의 한류 진출 현황

1)독일에서의 외국어 영화

ㄱ) 보수적인 성향

ㄴ) 부가 판권 시장의 강세

ㄷ) 액션과 호러 선호

2)독일에서의 한국영화

ㄱ) 중국, 일본과 비교

ㄴ) 한국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ㄷ) 독일어 지역의 배급권 개관

ㄹ) 한국영화 진출 현황
5.
해당 미디어 산업 분석(SCP)

1) 독일 영화의 전반적인 흐름

2) 독일 영화 산업의 시장 구조 (Structure)

ㄱ)독일영화산업개황

ㄴ)독일 영화 제작 편수 및 시장 점유율 증가





3)독일 영화 산업의 시장 행위(Conduct)

ㄱ)전반적인시장 행위 현황-매출액 부문

ㄴ)전반적인시장 행위 현황-극장가

ㄷ)독일 영화 보호 육성 정책

ㄹ) EU의 지원정책

4)독일 영화 산업의 시장성과 (Performance)
6.
해당국가와의 관련성

1)산업적 측면

ㄱ)해당 산업 규모와 구조 비교.

ㄴ)해당 산업 관련 규제 비교

2)문화적 측면

ㄱ)언어, 문화, 경제, 사회, 역사, 풍습

ㄴ)Hofstede 문화적 차이 특성 척도
7.
한류진출관련 장단점 분석

1)SWOT분석

ㄱ)Strength(강점)

ㄴ)Weakness(약점)

ㄷ)Opportunity(기회)

ㄹ)Threat(위협)
8.
한류 진출 전략


9.
참고문헌

본문내용
ㄹ-.8 리메이크
독일은 할리우드보다 먼저 한국 영화 리메이크를 시작했었다. 1999년에 장윤현 감독의 <접속> 리메이크 판권을 구매해 2001년 <Female2 Seeks HappyEnd>라는 제목으로 영화를 제작한 것이다.
그러나 이 영화는 별로 주목받지 못한데다 원작인 한국영화는 드러나지도 못했고 그냥 독일 영화로 인식되었다. 물론 이 때만 해도 한국 영화의 인지도가 지금보다 훨씬 못했기에 앞으로 제작될 할리우드의 한국 영화 리메이크와는 다를 것이라 기대하지만, 미국 스튜디오들의 기대와 달리 리메이크판의 성공이 오리지널 영화의 대중성도 높일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영화의 해외 배급을 담당했던 바바리아 Bavaria의 Thorsten Schaumann은 “<접속> 이외에 리메이크로 이어진 영화는 더 없으며, 다른 프로젝트에 아이디어를 얻은 것은 있는 것 같다. 한국 영화 리메이크가 도움이 되거나 그것을 아는 사람도 많지 않다. 사실, 내용이나 컨셉이 중요할 뿐 어디서 영화가 왔는지는 중요하지 않고 별로 주목하지도 않는다. 뿐만 아니라 극장에서의 직접 배급에서 조차도 한국 영화라는 것이 관심을 끄는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이것은 일반 독일인, 관객의 입장이며 영화 관계 종사자들은 한국 영화의 변화를 알고 있고 잠재력을 믿는다”고 했다. 한편 바바리아 Bavaria는 최근 김기덕 감독의 영화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의 아시아와 북미를 제외한 지역의 해외 세일즈를 대행하고 있으며 아시아 감독이지만 김기덕 감독의 재능과 시장 경쟁력을 믿는다고 했다.

미국의 영향이 강하므로, 미국에서 힘을 실으면 독일 시장에도 영향력이 있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그러나 할리우드에서 제작한 한국 영화 리메이크 작품이 다른 서구 지역에서 어느 만큼의 시너지를 갖고 올 수 있을 지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가 없다. 물론 독일의 경우 그 여파가 다른 지역 보다 비교적 크게 작용할 수도 있다. 이것은 리메이크의 경우 배급되는 영화의 규모가 훨씬 크고, 메이저 스튜디오에서 배급될 것이고 할리우드의 배우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오리지널 영화에 대한 인지도는 별로 크지 않을 뿐더러, 일반 관객에게 드러난다고 해도 작은 배급사에서 오리지널 한국 영화를 배급하는 것이 큰 반향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단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작품성과 상업성을 갖춘 작품들이 꾸준히 소개되고, 또 리메이크 된 영화들도 소개되면서, 대중적이고 익숙해져야 한다는 데서 의의를 찾을 수는 있다.










5. 해당국가 미디어 산업 분석
우선 SCP분석에 앞서 지금 현재 독일의 영화산업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지금 그들의 상황은 어떠한가에 관한지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1)독일 영화 산업의 전반적인 흐름
ㄱ)1920년대 황금기 → 2차대전 패전 후 할리우드 오락물 범람
독일에 유학 간 사람들을 보면 대개 10년을 훌쩍 넘긴다. 독일어가 어려워서(?)이기도 하겠지만 독일이 그만큼 가난한 유학생에게 천국이기 때문일 것이다. 웬만한 경우 학비가 공짜인 데다 적잖은 가족 부양 비용까지 대주니 굳이 학업을 서두를 이유가 없다. 외국인에게 이 정도이니 자국인을 위한 혜택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아프거나 일자리를 잃었다 해도, 또 늙어서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나라가 독일이다. 실업·노후연금제도 등은 사회복지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기에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잘 돼 있다. 그런데 이런 독일의 ‘선진적’ 사회보장 시스템이 요즘 맹공격을 당하고 있다. 독일 경제가 흔들리면서 ‘통일 비용’과 함께 ‘방만한 사회복지 비용’이 경제난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이다. 슈뢰더 독일 총리가 내건 ‘아젠다 20’이란 장기 정책 프로젝트는 연금·노동시장 개혁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개혁의 골자는 독일식(유럽형) 경제모델의 후퇴, 미국식 자유경쟁 모델의 수용으로 요약된다. 경쟁보다는 ‘약자 보호’를 이념으로 하는 사회민주당 출신 총리가 이런 정책을 들고 나왔으니 이는 단순히 정책적 변화가 아닌, 국
참고문헌
* , KOFIC 영화진흥위원회,
독일 통신원 성경숙
* <세계 속의 그리스, 그리고 한국>, 네이버 뉴스 (2006.08), 정해문주그리스대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78&aid=0000024743
*네이버백과사전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3&dir_id=301&eid=u6akcYRStG8TwNf/JLHkMZt/Q9fniUdq&qb=tbbAzyDIxL/4ILHoseK09g==&pid=fZYBcwoQsCwssasOvIKsss--019118&sid=SEvhFMqfS0gAAEqZQ64
*<독일 영화 산업의 침체>, 유석천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원- 독일 방송 영화 멀티미디어 협회, 영화 공급자 협회
http://blog.naver.com/newtj83/130031067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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