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음반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연구배경 및 서론

2.용어의 정의

3. 음반 산업의 특징

4. 한국음반산업의 역사
1. 태동기(1895~1945)
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 (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5. 국내 음반 시장의 구조
1.한국음반산업의 규모
2. 생산구조의 특징
3. 유통구조의 특징

6. 한국 음반산업의 시장행위
1.음반기획, 제작행위
2. 음반제작의 수익 및 비용구조
3.음반 유통행위
(1)단계별 유통행위
(2) 유통행위의 특성과 문제점
4. 불법음반, 저작권, 일보대중가요

7.한국 음반산업의 발전적 방향
1. 음반유통의 개선
2. 음반제작의 경쟁력 강화

본문내용

우리는 작년월드컵을 성공적으로 치루어 냄으로써 전세계에 우리 민족의 문화의 파워를 한껏 과시하였습니다. 또한 90년대 초반 '서태지와 아이들'을 필두로 점차 성장해 온 우리 나라 음반시장도 세계를 무대로 뻗어 나가며 '한류'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며 더 이상 문화의 수용국이 아닌 새로운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며 선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95년 'HOT'와 'SES'등을 발굴한 이수만씨가 대표로 있는 'SM entertainment'와 '핑클', 젝스 키스'등을 배출한 '대영AV'와 같은 국내 음반 기획사들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통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로커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사업에 진출하는 등, 서서히 '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삶의 질에 대한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음반 산업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 될 수 있다는특성을 지니고,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술 수준에 의해 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제학적 분석의 접근으로 세계문화상품시장에서의 경쟁력제고에 전략기반을 다지고있습니다. 이에 반해 우리 나라에서의 음반에 대한 산업으로써의 인식은 아직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아직까지도 사치라는 인식과 경제성과는 엄연히 구분되어야만 한다는 엘리트주의적 문화관이 걸림돌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수동적인 개념만을 간직한 채 역동적인 산업으로서의 음반산업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멀리한다면 하나가 된 세계시장에서 그 중
참고문헌
문화체육부, 「국내 음반유통 실태 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문화체육부, 한국문화정책개발원, 「문화예술통계」
이광종, 「일반인을 위한 유통이야기」, 서울, 더난 출판사.
이상만, "현대음악-대중음악" , 「한국현대문화사대계-문화예술편」,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이의주,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이창현, "초국가적 음반산업의 한국시장지배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효영, "외국음반의 국내 유통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임종인,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개방전략과 현대화」, 산업연구원.
임종인·송세환, 「한·미·일 유통산업의 구조분석」, 산업연구원.
최장호, 「유통시설 조성과 정비의 개선방안」, 산업연구원.
최지연, "음반산업에 대한 고찰" ,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한국영상음반협회, 「한국 음반·비디오 연감」
황문평, "음반문화의 역사적 위상 정립" , 「한국음반학」창간호,
서울, 한국고음반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SM Entertainment(SM엔터테인먼트) 중국시장 진출 전략
  • 시장 진출 현황ⅰ 진출 배경 ⅱ 기타 가수의 진입 전략ⅲ 장나라의 성공요인 Ⅳ 결 론Ⅰ 중국 음반시장 규모와 현황ⅰ 중국 내수시장 규모 및 발전 가능성1. 중국의 WTO 가입은 중국 무역,투자 제도의 개혁과 정책 변화를 가져왔고 이에 따른 서비스 시장(유통, 금융, 부동산, 통신, 관광등) 의 개방에 따라 중국의 고속 경제성장과 더불어 중국 경제의 세계화는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2. 새로운 시장으로서의 중국을 살펴보면 중국내 고소득층의 증가

  • [사업계획서] 인터넷 중고책 서점(사업계획서)
  • 자본금400,000400,000400,000400,000400,000400,0005. 이월이익잉여금-18,671695,2641,071,3631,503,2201,094,5606. 당기순이익18,671712,203394,841455,639422,4631,198,6927. 배당금35,61019,74222,78221,12359,935자 본 총 계470,0191,512,9611,721,7712,192,4682,577,1244,140,093Ⅵ. 21C의 성장전략1. 장기 성장계획○ 사업부문을 중고책 사업분야 뿐만 아니라 선두 인터넷 서점과 제휴, 새책, 음반 등 사업다각화와 온라인 및 오프라인 헌책방 개점을 통한 수익창출의 극대화 추구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전략을 마련하여야만 한류는 한 차례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스타들에게 반해 한글을 배우고 한국을 찾는 일본인 관광객은 더 이상 식상한 관광코스에 관심은 별로없고 한국인이 사는 모습에 더 관심이 많다고 한다. 이를보고 한류의 주인공은 우리 문화를 영위하는 모든 국민이고, 범위는 모든 분야와 삶의 모습을 다 포함하고 있다는 시각을 가져야 할 것이다. -신문도용+내생각이렇게 한류가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한류가 가져온 경제, 사회,

  • [국내음반시장]국내 음반시장 - 한국 음반 시장의 현황과 경기 침체 원인
  • 전략기반을 다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90년대 후반 아이돌 스타 HOT와 SES등을 발굴한 이수만씨가 대표로 있는 SM entertainment와 핑클, 젝스 키스등을 배출한 대영AV와 같은 국내 음반 기획사들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통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로커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사업에 진출하는 등, 서서히 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이다.하지만 최근 몇 년간 겁잡을 수 없을 정도로 불황을 맞고 있는 국내 음반 시장의 현황과 그

  • [경쟁력강화][유통산업]유통산업,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경쟁력강화, 전자상거래산업, 여행산업의 경쟁력강화, 음반산업(음악산업), 신문산업의 경쟁력강화, 비즈니스서비스산업, 항공기산업의 경쟁력강화 분석
  • 현황3) 한국 신문 산업의 기자 조판 도입Ⅶ.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경쟁력강화1. 비지니스서비스 산업의 중요성1) 성장잠재력과 경제성장기여도가 매우 높은 분야2) 수출경쟁력확보의 새로운 대안3) 제조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요소2. 우리 나라 BS산업의 발전 가능성1) 아웃소싱 마인드 확산2) 전략적 제휴를 통한 국내 기업의 역량 강화3) IT 분야의 비약적 발전Ⅷ. 항공기산업의 경쟁력강화참고문헌Ⅰ. 유통산업의 경쟁력강화1. 경쟁력 있는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