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음반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1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연구배경 및 서론
2.용어의 정의
3. 음반 산업의 특징
4. 한국음반산업의 역사
1. 태동기(1895~1945)
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 (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5. 국내 음반 시장의 구조
1.한국음반산업의 규모
2. 생산구조의 특징
3. 유통구조의 특징
6. 한국 음반산업의 시장행위
1.음반기획, 제작행위
2. 음반제작의 수익 및 비용구조
3.음반 유통행위
(1)단계별 유통행위
(2) 유통행위의 특성과 문제점
4. 불법음반, 저작권, 일보대중가요
7.한국 음반산업의 발전적 방향
1. 음반유통의 개선
2. 음반제작의 경쟁력 강화
- 본문내용
-
우리는 작년월드컵을 성공적으로 치루어 냄으로써 전세계에 우리 민족의 문화의 파워를 한껏 과시하였습니다. 또한 90년대 초반 '서태지와 아이들'을 필두로 점차 성장해 온 우리 나라 음반시장도 세계를 무대로 뻗어 나가며 '한류'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며 더 이상 문화의 수용국이 아닌 새로운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며 선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95년 'HOT'와 'SES'등을 발굴한 이수만씨가 대표로 있는 'SM entertainment'와 '핑클', 젝스 키스'등을 배출한 '대영AV'와 같은 국내 음반 기획사들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통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로커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사업에 진출하는 등, 서서히 '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삶의 질에 대한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음반 산업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 될 수 있다는특성을 지니고,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술 수준에 의해 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제학적 분석의 접근으로 세계문화상품시장에서의 경쟁력제고에 전략기반을 다지고있습니다. 이에 반해 우리 나라에서의 음반에 대한 산업으로써의 인식은 아직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아직까지도 사치라는 인식과 경제성과는 엄연히 구분되어야만 한다는 엘리트주의적 문화관이 걸림돌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수동적인 개념만을 간직한 채 역동적인 산업으로서의 음반산업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멀리한다면 하나가 된 세계시장에서 그 중
- 참고문헌
-
문화체육부, 「국내 음반유통 실태 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문화체육부, 한국문화정책개발원, 「문화예술통계」
이광종, 「일반인을 위한 유통이야기」, 서울, 더난 출판사.
이상만, "현대음악-대중음악" , 「한국현대문화사대계-문화예술편」,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이의주,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이창현, "초국가적 음반산업의 한국시장지배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효영, "외국음반의 국내 유통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임종인,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개방전략과 현대화」, 산업연구원.
임종인·송세환, 「한·미·일 유통산업의 구조분석」, 산업연구원.
최장호, 「유통시설 조성과 정비의 개선방안」, 산업연구원.
최지연, "음반산업에 대한 고찰" ,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한국영상음반협회, 「한국 음반·비디오 연감」
황문평, "음반문화의 역사적 위상 정립" , 「한국음반학」창간호,
서울, 한국고음반협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