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실제,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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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코메니우스의 약력

Ⅲ.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실제

Ⅳ.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1. 교육과정
1) 교육과정구분
2) 교육과정(학교)의 특징
2.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내용
1) 어머니의 무릎학교(유아기-봄)
2) 모국어학교(아동기-여름)
3) 라틴어학교(김나지움)(청소년기-가을)
4) 대학(청년기)

Ⅴ.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6~18세기는 중세의 문화에서 현대 과학사상이 발전하기 시작했던 전환기였다. 개혁의 기치를 내걸었던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정신은 이전보다는 보수적이고 형식적인 태도로 일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보수와 진보가 상호 혼합되어 있는 복잡한 사회 속에서 과학의 발달이 이루어졌고, 사람들의 의식 또한 변화하기 시작했다. 진리의 탐구에도 과학적인 방법이 도입되어 인간의 이성을 바탕으로 경험한 것을 중시하는 새로운 방법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 이렇게 실제 사물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필요한 진리의 습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문의 주류를 실학주의라고 한다. 실제 사물에 대한 인식과 경험은 관념적으로 사고하고 이미 결정되어 있는 사실에 만족해야 했던 중세의 사상을 넘어서는 것일 뿐 아니라, 세계의 중심에 인간을 안착시키는 혁명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발달한 교육의 초기형태는 고전을 통해 사회개선을 추구해 보겠다는 인문적 실학주의이다. 고전의 연구와 습득에만 그쳤던 인문주의 전통과는 달리 실생활에 유용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했다는 점에서 실학주의의 선구라 할만 하다. 그리고 사회경험과 교제를 통해 처세나 세상일에 밝은 인간을 양성하고자 했던 사회적 실학주의 역시 실학주의의 한 흐름이다. 실학주의의 정신을 가장 잘 이어받았다고 할 수 있는 감각적 실학주의는 ‘언어 이전의 사물’이라는 모토에 따라 언어가 아닌 그 이전의 사물을 통해 감각경험을 중요시하였다. 이는 언어로 이미 만들어진 체제를 교육했던 기존의 교육으로 도달된 인간상과는 다른 인간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였다. 사물의 본질에 가까워지는 교육을 목적으로 했던 감각적 실학주의의 교육은 자연을 가장 완벽한 학습처로 생각하고, 자연과학적 지식에
참고문헌
○ 박종열(1989), 코메니우스의 자연관과 새교수법에 관한 연구, 신학 사상, 제 67집
○ 박의수 외(1993),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 동문사
○ 서울대학(1967), 교육 사상가 백선, 한국교육
○ 안상원(1985), 교육사 및 교육철학연구, 서울 : 재동 문화사
○ 이숙종,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과학사
○ 장지산(1998), 코메니우스의 아동신앙교육, 고신대학교 대학원
○ 조래영(2002), 기독교적 관점에 기초한 J. A. COMENIUS의 유아교육론, 중앙대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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