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실학 주의 시대의 교육사상 GohannAmasComenius의교 육사 상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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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7세기 실학주의 시대의 교육사상
- Gohann Amas Comenius의 교육사상 중심 -
- 목 차 -
Ⅰ 시대적 배경
Ⅱ 인문적 실학주의 (Humanistic Realism)
1. 인문적 실학주의의 발달
2. 교육사상가
1) Francois Rabelais
2) John Milton
Ⅲ 사회적 실학주의 (Social Realism)
1. 사회적 실학주의의 발달
2. 교육사상가
1) Michel de Montaigne
Ⅳ 감각적 실학주의 (Sense Realism)
1. 감각적 실학주의의 발달
2. 교육사상가
1) Richard Mulcaster
2) Walfgang Ratke
Ⅴ Johann Amas Comenius의 사상

교육사상
로크의 교육사상
Ⅵ 교육사적 의의
☆ 동방항로에 대한 개척의 노력 ⇒ America 발견, 희망봉의 회항과 세계의 일주
Result - 기독교의 세계관 붕괴, 유럽사람들의 세계관 동요
☆ Copernicus와 Galilco의 천문학, Newton의 물리학, Bacon의 귀납법 ⇒ 우주관 변화
☆ Havey의 생리학, Pescartes의 합리주의 철학등이 제창 ⇒ 인생관 변화
☆ 16세기, 인본주의(Humanism)의 극도적인 융성 and 고전의 언어의 형식을 존중
하여 언어주의에 빠지고 그것이 차차 “Ciceronianism"으로 고정화.
☆ 17세기, 유럽 각국의 정치적, 종교적 분쟁 ⇒ 국가적 의식이 싹틈 ⇒ 종교, 정치, 일반문화, 각국의 실정에 맞도록 국민화 ⇒ 국어의 발달 ⇒ 성서의 번역 ⇒ 학술, 문예발표 ⇒ 근세의 교육사상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
Ⅰ 시대적 배경
실학주의의 등장
인문적 실학주의의 발달
그리스, 로마의 고전을 교재로 한 점에 있어서는 인문주의 교육과 동일.
언어적, 형식 방면에 구속을 받지 않고, 그 내용의 습득을 존중함으로써 사회적인 현실의 생활재를 획득하려는 사상이므로 인문주의 교육자와 상통하는 점이 있다.
실학주의는 언어주의, 현실주의에 대립하는 내용주의, 현실주의 의면서, 그 내용과 현실은 고전 속에서 탐구하려는 것이다.
옛 그리스, 로마사람들의 생활과 사상에 대한 근대 사람들의 공명의 환기 ⇒ 인문적 실학주의는 문예부흥 운동의 참 정신인 본래의 인문주의 취지를 계승한 교육사상이며, 그 교육은 서적중심주의 이지만 고전의 형식을 존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내용을 잘 섭취하도록 하여 실생활에 유능한 인물을 양성하려고 하였다는 점에서 실학주의인 것이다.
인문적 실학주의의 목적을 정리하자면 고전을 통하여 인간사회에 관한 이해와 지식을 심어주어 실제적 생활에의 준비를 마련해 주는 데 있다. 그리하여 교육내용은 광범하고 백과사전적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사상가는 프랑스의 Francois Rabelais 및 영국의 John Milton등이다.
Ⅱ 인문적 실학주의 (Humanistic Realism)
2. 교육사상가
Francois Rabelais (1483~1553)
그의 교육사상은 교육의 목적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시킴에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당시는 현실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에 부족함을 알고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연구에서 참된 인생의 가치를 얻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교육과정을 보면 고전 속에 포함된 내용으로서의 그리스, 로마 등의 고대문학 및 과학, 수학, 천문학, 음악, 성서연구의 종교적 의식, 체육 및 도덕의 각 방면에 걸친 다방면의 도야를 주장하였다.
학습지도에 있어서는 비형식적인 암기학습법 주장.
2) John Milton (1608~1674)
그의 교육사상은 각자의 임무를 바르게 씩씩하게 수행할 수 있는 실제적 인물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실제적 인물을 양성하려면 언어의 지식대신에 고전 속에 포함된 지식으로서 하지 않으면 아니 된다고 하였다.
종래의 인문주의 교육이 언어의 형식적 방법만을 존중한 데 반대하여 그 내용적 방면을 중시해야 된다는 뜻이다. 다음 인문적 실학주의를 일층 현실화 하여 나타난 것이 사회적 실학주의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敎育史-李元浩 著
☆교육의 역사와 철학-동문사
☆교육사상사-李元浩 著
☆서양교육사-교육과학사
☆코메니우스의 敎育史想-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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