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실학주의와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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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실학주의와 교육
- 목차 -
1. 시대적 배경 (절대주의 국가,
철학과 자연과학의 발달)
2. 실학주의 (실학주의란?)
인문적 실학주의
사회적 실학주의
감각적 실학주의
3.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로크)
4. 교육사적 의의
1. 시대적 배경
르네상스 이후 사람들은 종교적인 삶보다는 현세적 현세적: 내세나 전세의 존재여부에는 관심이 없고 현세(현생)의 생활을 제일로 생각하고, 현실의 명예나 이익을 추구하는 생활태도를 가진 것.
인 삶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과 함께 그러한 경험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이런 현세에 대한 관심은 17세기의 정치, 경제, 문화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정치적으로는 교황권의 지배력이 약화됨으로써 강력한 왕권과 함께 절대주의 국가가 발달되었다. 절대주의란 중세의 지방분권적, 봉건적 정치형태로부터 절대군주를 정점으로 한 중앙집권적 정치형태를 말한다. 거의 모든 유럽국가가 절대주의적 군주제를 채택했다. 절대주의적 군주제를 채택한 나라 중 가장 대표적인 나라는 프랑스였다. 프랑스의 왕 루이 14세는 왕권신수설 왕권신수설: 왕권은 신으로부터 주어진 것으로, 왕은 신에 대해서만 책임을 지며, 인민은 저항 없이 왕에게 절대 복종하여야 한다는 정치이론.
을 주장하고 강력한 군주권을 행사했다.
경제적으로는 절대군주들이 관료조직과 군대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통제하기 위해 막대한 재정조달 수단이 필요했기에 상업자본가와 제휴하여 중상주의 정책을 채택하였다. 중상주의란 국가가 경제활동을 지원하면서 국민의 모든 상업 활동을 보호, 통제하여 상업에 중심을 두고 국가의 자본을 많이 얻으려는 사상이다. 절대주의 국가들은 수출을 장려하고 수입을 억제하기 위해 관세를 부과하며 식민지를 개척하여 값싼 원료 공급지를 확보하는 등 산업을 보호육성하여 자본을 얻으려 하였다.
학문적으로 17세기는 ‘철학의 세기’ ‘과학의 세기’라고 말할 정도로 철학과 과학이 크게 발전하였다. 철학에서는 베이컨, 홉스, 로크 등에 의해 영국에서 발달한 경험론과/ 데카르트를 중심으로 프랑스에서 발달한 합리론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들 근대철학의 핵심개념은 이성 또는 경험이었다. 자연과학 분야에서는 코페르니쿠스가 지동설을 갈릴레오가 천문학적 발견을 뉴턴이 만류인력의 법칙을 알아내는 등 과학적 천재가 근대과학을 확립, 발달시켰다. 자연과학으로 인해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과 사물에 대해 이전에는 신의 논리로 막연하게 생각하였다면 이때는 이성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2. 실학주의 교육
실학주의 교육의 등장 배경
17세기의 절대주의 국가는 국가의 부 축적이 목적이었다. 따라서 경제적으로 유용한 지식과 능력을 갖춘 국민이 필요했다. 지식을 알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아는 지식을 실제적으로 쓸 수 있는 능력 즉 실용적 능력을 갖추어야만 실질적인 부를 축적할 능력을 가지기 때문에 이들은 실용적이고 유용한 교육이 필요했다. 따라서 교육내용도 삶과 관련된 실용적인 내용이 중시되었다. 고전어나 고전, 신학과 같은 비실용적인 교육과정 대신에 모국어, 자연과학, 근대 외국어, 음악, 여행, 춤 등 실제 삶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가르칠 것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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