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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의 의미

Ⅲ. 학교생활지도의 배경
1. 교육내용
2. 전통적인 학생의 역할
3. 열악한 교육환경

Ⅳ. 학교생활지도의 원리
1. 생활지도의 기본적인 원리
2. 생활지도의 실천 원리

Ⅴ. 학교생활지도의 단계
1. 학생 조사활동
2. 정보제공 활동
3. 상담 활동
4. 정치 활동
5. 추수 활동

Ⅵ. 학교생활지도의 적용 내용
1. 학생 이해 활동
1) 학생 이해 활동의 의의와 원리
2) 학생 이해를 위한 조사 방법
2. 상담활동

Ⅶ. 학교생활지도의 적용시 유의점

Ⅷ. 학교생활지도의 실제
1. 생활 지도의 원칙
1) 신바람의 원칙
2) 바른 가치관 형성의 원칙
3) 자유의 원칙
4) 협동의 원칙
2. 학급에서의 생활 지도 중점
3. 학급 규칙 정하기
4. 다양한 상담 활동의 장 마련
5. 다양한 시상제를 통한 자신감 형성
6. 가정과 연계 지은 생활 지도
7. 예절실 운영을 통한 생활 지도
8. 밥상머리 교육을 통한 생활 지도
9. 훈화를 통한 생활 지도
10. 소집단 봉사 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 기르기
11. 효과적인 상벌 지도

Ⅸ. 학교생활지도의 성교육과 체험학습 지도방법
1. 성교육
1) 성교육의 목표
2) 성교육 내용
3) 성교육의 실천
2. 체험 학습은 정서 교육

Ⅹ. 학교생활지도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나 가정에서 학생 신분으로 해서는 안 되는 일에 대해서 학생들은 62.3%가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학생 문제행동의 책임 소재에 관해서는 자기 자신에게 문제점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가정분위기에 대한 만족도는 대부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이 가정에 느끼는 가장 불만은 부모님이 나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가 끝나고 배회를 했던 경험이 있었으며, 그 이유로는 친구와 함께 있는 것이 즐거워서 배회를 했다고 했으며, 배회장소는 PC방이나 노래방 배회시간은 1-2시간인 것으로 응답하였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문제행동과 실행에 있어서 학교수업 중 발생하는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대부분 가끔 한다고 했으며, 나머지 사회문제행동에 대해서는 거의 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행동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는 취미활동을 하거나 속으로 삭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행동을 하게 되어 어려움에 처할 때 57.4%가 선생님께 알리지 않았으며, 그 이유에 대해서는 말해봤자 나아질 것 같지 않아서 알리지 않는다고 했다. 알리지 않았던 문제를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아셨을 때 타이르고 다음부터는 하지 말라고 했으며, 가정이나 학교에서 문제행동을 지도 받은 후에는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Ⅱ. 학교생활지도의 의미

생활지도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문제 즉 교육적․가정적․사회적․직업적․신체적․도덕적․정서적 문제를 자신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저마다 가지고 있는 흥미, 능력, 성격 등 인격적 특성과 잠재력을 이해하고 발견하도록 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발전시켜 나가며 합리적인 사고와 의사 결정을 통하여 현명한 선택과 적용을 위해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봉사가 이루어지며, 자유롭고 자기
참고문헌
공석영 지음 : 생활지도와 상담, 교문사
김계현 외,(2001)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엄주정 외 3인, 송도영(1999) : 교육학개론, 가산출판사
임형진 외(1998) : 생활지도, 서울 : 교육과학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8) : 학생생활·의식 실태조사, 정책연구 제 93집
한공우(1980) : 현대교육원론, 서울 : 진명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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