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존듀이의 경험중심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
2. 듀이의 교육사상
3. 실험학교
4. 진보주의 교육 & 진보주의 속의 듀이사상
5. 평가 및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생애

실용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며, 교육자인 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15세 때 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던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생리학에서는 영국의 다윈주의자인 헉슬리의 교과서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그 후 듀이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 1882년에 존스 흡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여기서 저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는데 그것은 곧 그의 철학 및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스탠리 홀로부터는 심리학을, 허버트 아담스로부터 역사를, 그리소 퍼어스와 모리스로부터는 철학을 배웠고, 2년 후에 학위를 받았으며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 강사가 되었다. 이어서 미네소타 대학교의 철학교수, 이어서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교수로 전임하였다. 1894년 35세 때 시카고 대학교 철학 주임교수로 초빙되었고, 1902년부터 1904년까지는 교육학부장으로 있었다.
시카고 대학교 재임 10년간의 그의 교육상의 연구와 실험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하였다. 1986년에 그는 일부 학부형의 지원 하에 소규모의 초등학교를 대학부속학교로 개발하였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실험학교'(The Laboratory School)로서 흔히 '듀이 스쿨'로 불렸다. 듀이 스쿨은 대학으로부터의 원조도 약간 있었으나 그보다는 후원자와 친구들의 지원 하에 7년 반 동안 계속되었다. 이 학교의 지도를 통해서 얻은 경험은 그 후 듀이의 여러 저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920년대부터는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유치원과 영아학교의 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 듀이는 학교가 사회적 상황에 적응해야 함을 주장하고, 학교와 생활과의 관계, 학교에서 어린이들의 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들을 집단적으로 다루기보다는 매우 독특한 개성적 존재로 다루어야함을 강조하였다.
1930년 이후에는 컬럼비아대학 명예교수가 되었다. 그는 처음에 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차차 W.제임스의 프래그머티즘에 끌려, 이것을 발전시킴으로써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 또는 인스트루멘털리즘(도구주의)의 입장을 확립하였다.
교육에 대해서는 《학교와 사회》(1899) 《민주주의와 교육》(1916)에 의해서 그의 사상을 알 수 있다. 그에 따르면, 교육이란 경험의 끊임없는 개조이며, 미숙한 경험을 지적인 기술과 습관을 갖춘 경험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시키거나, 반대로 학생들의 자발성에만 의존하면 불충분하므로 여러 가지 경험에 참여시킴으로써 창
참고문헌
엄태동 편저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원미사
http://my.dreamwiz.com/ezfree/th/dewey.htm
http://www.seelotus.com/gojeon/bi-munhak/cheol-hak-book/dewey.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수학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영유아의 수과학 지식의 습득 과정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수과학 교육을 위한 이론적인 근거를 제공해 주는 피아제와 브루너, 비고스키 등 대표적인 세 학자의 이론을 살펴볼 것이다. 이것의 구체적인 내용에 앞서 그 배경의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먼저 짚어보자.1960년대 미국 교육 개혁을 이끈 철학적 입장은 1950년대까지 미국 교육을 지배하여 온 존 듀이의 생활중심경험 교육사상과는 대조적인 학문중심

  • 교육과정의 역사적 이해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조유형교육과정의 정의1건강에 관련된 지식생리학2생필품 획득에 필요한 지식자연과학, 윤리학, 사회과학3자녀의 양육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심리학, 지적/도덕적 발달에 관한 지식 4시민으로서 의무와 책임을 다하기 위한 지식역사, 사회학5여가생활에 필요한 지식문학, 미술, 음악, 체육2011-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조(2)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과정존 듀이 (John Dewey,1859~1952)진보주의 교육철학경험중심 교육과

  • 존 듀이 JohnDewey의 교육사상
  • 존 듀이John Dewey의 교육사상서 론: John Dewey 이해본 론: 1) 도구주의와 듀이2) 프뢰벨의 교육원리 비판3) 현대 유아교육에의 시사점결 론: 마무리참고논문: 나성식(2001). John Dewey의 아동중심교육철학에 나타난 교육적 경험의 개념과 관련개념 탐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신성민(2009). 존 듀이의 도덕철학과 인간교육에 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임인숙(2004). 페스탈로찌와 듀이의 유아교육사상 비교연구. 성신여자

  •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 교육철학>, 경험. 생활을 중시하는 교육인 ‘진보주의’(progressivism)이다. 이 세상에 불변의 지식이란 없기 때문에 오늘 가르치는 내용이 내일에는 타당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기에 진보주의 철학자들은 변화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사회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방안을 계속적으로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진보주의의 교육은 교과에 중심을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인 아동에 초점을 두고 활동과 경험을 강조하고, 아동의

  • [유아 교육] 나의 교육 철학, 교육에 관심을 갖는 것은 곧 철학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 교육철학발표를 듣고 어렸을 때 교사가 유아에게 그림을 못 그렸다고 하는 등 부정적인 언어로 표현하였을 때에는 성장하여서도 그림을 잘 그리지 않게 되었다고 했었고 선생님께서 긍정적인 언어로 칭찬하였을 때에는 더 열심히 하려고 했다는 경험을 들었다. 이렇듯 칭찬과 격려는 곧 유아에게 용기를 북돋아주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실습을 하면서 과제를 잘 수행하지 못하는 아이에게도 격려를 해서 더 열심히 하도록 했던 경험도 생각이 난다. 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