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험이란
가) 경험의 의미
나) 경험이 왜 이슈가 되었는가?

Ⅱ. 존 듀이
가) 출생과정
나) 교육의 본질
다) 교육의 방법
라) 행함을 통한 학습(경험의 재구성)
마)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바) 반성적 사고

Ⅲ.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가)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의의
나)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 단점
다)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비교

Ⅳ. 토의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험 이란

가) 경험의 의미

경험이라는 것은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의 특수한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능동적 측면에서는 ‘해보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경험이라는 말과 연결된 ‘실험’이라는 말의 의미이다. 수동적 측면에서 볼 때 경험은 ‘당하는 것’을 뜻한다. ‘해보는 것’ 으로서의 경험은 변화를 가져오지만, 그 변화는 만약 거기서 의식적으로 관련되지 않으면 무의미한 옮김에 불과하다. 활동을 하는 것이 그 결과를 ‘당하는 것’ 으로 계속되어 들어갈 때, 또 행위에 의하여 생긴 변화가 우리 내부에 일어난 변화에 반영되어 되돌아 갈 때, 비로소 막연한 사태의 흐름이 의의를 지니게 된다. 이때 비로소 학습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손가락을 불에 집어넣는 것 자체는 경험이 아니다. 그 동작이 그 결과로서 아이가 당하는 고통과 연결될 때 경험이 된다. 여기서 손가락을 데는 것은 만약 그것이 어떤 다른 행위의 결과로서 지각되지 않으면, 나무토막이 타는 것과 조금도 다름없다.


나) 경험이 왜 이슈가 되었는가?

1920년대 전통적인 교과중심(지식중심) 교육과정을 비판하면서 대두가 되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배경을 하고 있다. 진보주의는 산업혁명, 현대 과학의 발달, 민주주의의 성장 , 풍부한 물질적 환경의 발달로 등장을 하였는데 교과 중심적, 교과중심적인 교육에 대해 불만을 품고 아동 중심적이며 생활중심적인 교육을 할 것을 주장한다.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아동의 고유한 세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동의 각 발달단계에 맞추어 교육을 해야 한다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 학교우등생으로 하여금 사회우등생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의 목적을 사회적응에 두며, 교육내용은 실생활, 교육방법은 실천적 활동중심을 중심으로 배우게 된다. 즉, 교사 중심으로 학교에서 수업을 하다 보니까 학생들은 공부하는 기계가 되고 성적만 좋아졌을 뿐 이런 아이들이 사회에서 적응을 하지 못하니까 이제 학생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바꾸자 는 생각이 중심이 되어 진보주의 교육방법이 대두 되었다.



Ⅱ. 존 듀이

가) 출생과정

1859년 미국 버몬트 주 버링톤에서 출생했다. 1879년 버몬트 대학교를 졸업하고, 이후 펜실베이니아주의 고등학교 교사가 되었다. 교사직을 사임하고 존 홉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철학을 전공하였으며, 1884년 헤겔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졸업 후 미시건 대학교의 교수로 취임하고 1894년에는 시카고 대학교로 이직하였다. 시카고 대학교에서는 시카고 실험학교에서 자신의 교육에 대한 신념을 실험하였으며, 1903년에는 <논리이론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였다. 1904년 컬럼비아 대학교 철학 교수로 임용되었고, 이후 명예교수가 되었다. 듀이는 실용주의와 도구주의의 틀 안에서 사고의 과정과 이를 통하여 생성되는 관념을 연구하였다. 또한 <학교와 사회>, <민주주의와 교육> 등의 저작에서 학생들에게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소양을 발전시킬 것을 주장했다. 1932년에는 전국 교육협회 명예회장에 선출되었고, 각국에서 훈장을 서훈 받았으며 52년에는 뉴욕 주의 자유당 명예부위원장에 선출되었다.
참고문헌
1) 김재춘 외, 예비 · 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11 4판 3쇄
2)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3
3) 노진호, 존 듀이의 교육이론: 반성적사고와 교육, 문음사, 1996
4) John Dewey, 민주주의와 교육 이홍우 역,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