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학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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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유아의 수·과학 지식의 습득 과정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수·과학 교육을 위한 이론적인 근거를 제공해 주는 피아제와 브루너, 비고스키 등 대표적인 세 학자의 이론을 살펴볼 것이다. 이것의 구체적인 내용에 앞서 그 배경의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먼저 짚어보자.
1960년대 미국 교육 개혁을 이끈 철학적 입장은 1950년대까지 미국 교육을 지배하여 온 존 듀이의 생활중심경험 교육사상과는 대조적인 학문중심의 교육철학이다. 듀이는 주입식과 형식주의 교육을 지양하고 아동의 흥미중심, 실생활의 실용성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재구성하고, 아동중심 교육활동으로 교육방법을 변화시킬 것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그의 사상은 과학교육의 내용을 아동의 흥미를 중심으로 선정하고 실생활의 실용성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 교육방법은 보다 높은 학문적인 지적 성장에는 한계를 나타냈다. 구체적인 사물의 접촉과 경험이 내용의 선정에는 물론 초기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이 됨으로써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내용 또는 추상화된 지식은 후기단계로 미뤄졌던 것이다.
그런데 1957년 소련에서 먼저 인공위성 sputnik 1호를 발사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이 사건은 미국 교육 전반에 걸친 반성의 계기가 되었다. 이에 따라 특히 과학, 수학, 사회과학 등에 있어서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집중하게 되었다. 이러한 영향은 유아에게 좀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시켜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게 되었으며 지식의 전수나 답습이 아닌 지식의 창조와 계발 중심의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브루너에 의하면 유아는 원리의 일반화, 개념 탐구방법을 학습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그는 또한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 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듀이의 교육사상을 비판하는 브루너 중심의 학계는 오히려 학문 중심의 교육내용과 방법이 아동의 지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촉진한다고 봄으로써 과학교육은 이런 학문의 본질교육에서부터 시작하는 내용으로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브루너의 발견학습론은 당시 과학교육 개혁운동을 가속화하는 자극제가 되었으며 이러한 그의 이론을 뒷받침하여 준 기초이론은 바로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이었다. 피아제는 인간의 지적 발달 및 지식형성은 경험의 재구성 또는 재구조화 과정이라고 보았다. 다시 말해서 지식의 이해는 지식의 재발견 과정과 같다는 점을 역설하였다. 즉 지적 호기심과 듀이가 중시하는 부분인 감각적인 흥미는 다르며, 오히려 지식 형성과정과 지적 발달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지적 호기심이라는 점이다. 지적 호기심은 학습의 내적 동기이며, 그것이 학습효과를 높이고 지적 발달을 촉진한다. 이러한 피아제의 이론적 주장이 브루너의 교수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의 철학은 과학과 수학교육과정에 반영이 되었다.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주요 입장
①영유아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
③인지발달은 정해진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인지구조: 대상에 대한 인간의 행동 및 행동의 조작이 언어와 상징기호로 표현된 것.
발달에는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 동화, 조절, 도식, 평형화의 기제가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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