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멀티방 선호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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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개 관
□ 조사설계
□ 자료분석
(1) 인지도 분석
가. 조사결과

나. 분석
(2-1) 이용경험의 여부
가. 조사 결과
나. 분 석
(2-2) 이용해보지 않은 이유
가. 조사 결과
나. 이용X이유

(3) Contents 선호도
가. 조사 결과
나. 분 석
(4) 남녀 성별에 따른 선호 속성 분석
가. 조사결과
나. 분석
(5) 이용 의향
가, 조사결과
나. 분석
(6) 성별에 따른 멀티방 이용경험 여부
가. 조사결과

나. 분석
(7) 나이에 따른 이용경험과 이용의향
가. 조사결과

나. 분석
(8) 이용경험과 이용의향의 관계
가. 결과
나. 분석
□ 결 론

본문내용
- 분석방법 : 빈도분석
- 내 용 : 이용경험이 없는 46명을 대상으로 이용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알아본 결과 "들어본 적이 없다.(52.9%)"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재미가 없다(14.7%)"와 "기타(14.7%)", "가격이 비싸다(11.8%)", "인식이 좋지 않다.(5.9%)"순서로 나타났다.





(3) Contents 선호도
가. 조사 결과
통계량

노래방시설 DVD TV 보드게임 Wii PC이용
N 유효 46 46 46 46 46 46
결측 34 34 34 34 34 34
평균 2.63 3.37 2.89 3.20 4.50 3.72
표준편차 1.199 1.123 1.286 1.167 .753 .981
분산 1.438 1.260 1.655 1.361 .567 .963
나. 분 석
- 분석방법 : 교차분석
- 내 용 : 멀티방을 이용해본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Contents 선호도 조사 결과
Wii > PC이용 > DVD > 보드게임 > TV > 노래방 의 순서로 선호도가 조사되었다.






(4) 남녀 성별에 따른 선호 속성 분석
가. 조사결과
집단통계량
성별 N 평균 표준편차 평균의 표준오차
접근성 남 46 3.85 1.010 .149
여 34 3.85 .892 .153
내부 디자인 남 46 3.48 .960 .142
여 34 4.00 .888 .152
적절한 가격 남 46 4.48 .623 .092
여 34 4.29 .676 .116
주위의 평가 남 46 3.15 .988 .146
여 34 3.38 1.015 .174
시설의 편리성 남 46 4.02 .715 .105
여 34 4.15 .784 .134
공간의 쾌적성 남 46 3.91 .812 .120
여 34 4.18 .834 .143
컨텐츠의 다양함 남 46 4.07 .772 .114
여 34 4.35 .774 .133
제공되는 간식 남 46 3.39 1.105 .163
여 34 3.79 1.038 .178
직원의 서비스 남 46 3.72 .911 .134
여 34 3.62 .853 .146



독립표본 검정
Levene의 등분산 검정 평균의 동일성에 대한 t-검정
F 유의확률 t 자유도 유의확률 (양쪽) 평균차 차이의 표준오차 차이의 95% 신뢰구간
하한 상한
접근성 등분산이 가정됨 .231 .632 -.024 78 .981 -.005 .218 -.438 .428
등분산이 가정되지 않음 -.024 75.480 .981 -.005 .214 -.430 .420
내부 디자인 등분산이 가정됨 2.237 .139 -2.480 78 .015 -.522 .210 -.941 -.103
등분산이 가정되지 않음 -2.510 74.109 .014 -.522 .208 -.936 -.108
적절한 가격 등분산이 가정됨 .049 .825 1.261 78 .211 .184 .146 -.107 .475
등분산이 가정되지 않음 1.245 67.881 .217 .184 .148 -.111 .479
주위의 평가 등분산이 가정됨 .069 .794 -1.018 78 .312 -.230 .226 -.680 .220
등분산이 가정되지 않음 -1.014 70.154 .314 -.230 .227 -.683 .223
시설의 편리성 등분산이 가정됨 1.317 .255 -.744 78 .459 -.125 .168 -.461 .210
등분산이 가정되지 않음 -.734 67.368 .466 -.125 .171 -.466 .216
공간의 쾌적성 등분산이 가정됨 .426 .516 -1.418 78 .160 -.263 .186 -.633 .106
등분산이 가정되지 않음 -1.413 70.177 .162 -.263 .186 -.635 .108
컨텐츠의 다양함 등분산이 가정됨 .643 .425 -1.646 78 .104 -.288 .175 -.636 .060
등분산이 가정되지 않음 -1.646 71.152 .104 -.288 .175 -.636 .061
제공되는 간식 등분산이 가정됨 .953 .332 -1.653 78 .102 -.403 .244 -.888 .082
등분산이 가정되지 않음 -1.669 73.581 .099 -.403 .241 -.884 .078
직원의 서비스 등분산이 가정됨 .013 .908 .497 78 .620 .100 .201 -.300 .499
등분산이 가정되지 않음 .502 73.667 .617 .100 .199 -.296 .496

나. 분석
분석 방법 : T검정
내용 : 남녀 성별 차이에 따라 선호하는 속성이 다를 것이라는 가정을 하고 T검정을 하였다. 대립가설을 ‘남녀 성별에 따른 속성의 선호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로 세우고 그에 대한 귀무가설을 ‘남녀 성별에 따른 속성의 선호도 차이는 없을 것이다’로 세웠다. 내부 디자인을 제외한 나머지 8가지 항목은 모두 유의확률이 유의수준 0.05(신뢰도 95%)보다 큰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이 항목들에 대한 선호도는 남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귀무가설을 채택하여 ‘남녀 성별에 따른 속성의 선호도 차이는 없다’라는 결론이 나온다. 그러나 내부 디자인의 유의확률은 0.015로 귀무가설을 기각하여 “남녀 성별에 따라 내부디자인 속성의 선호는 차이가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5) 이용 의향
가, 조사결과

이용의향1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전혀 없다 4 5.0 5.0 5.0
별로 없다 18 22.5 22.5 27.5
잘 모르겠다 16 20.0 20.0 47.5
어느 정도 있다 37 46.3 46.3 93.8
확실히 있다 5 6.3 6.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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