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카페베네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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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1) 산업 환경 분석
(2) 시장 환경 분석
(3) 고객 분석
(4) 경쟁사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마케팅 제안
(1) Color
(2) Place
(3) Customer

7.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커피전문점은 우리나라 여성들에게 가장 선호도가 높은 업종이다. 이것은 커피전문점이 가지는 깔끔하고 세련된 이미지 때문인데, 단지 커피만을 마시는 공간이 아닌 책도 읽고 음악도 들으면서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복합적인 문화 휴식 공간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커피전문점은 업종의 특성 상, 운영의 편리함을 가지고 있고 이와 더불어 커피 한잔에 60%의 마진율을 보이는 고수익 업종 중 하나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우후죽순처럼 늘어나는 커피전문점의 성장 추세에 비해서, 선진국의 원두커피 시장에 5분의 1밖에 안되는 커피전문점 시장은 아직도 블루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국내 커피전문점은 최근 외국 커피전문점 못지않은 고급 원두와 젊은 소비 트렌드에 적응하여 기민하게 대처하면서 급성장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서 카페베네는 이를 주도 하고 있다. 국내 커피전문점 중에서 비교적 빠르게 시장에 진출한 카페베네는 미국식 커피전문점의 식상한 고급 커피전문점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커피와 함께 한국적인 녹차와 와플을 함께 내놓는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카페베네의 차별화 전략은 10년간 커피전문점을 장악해 오던 미국식 커피전문점의 취약점을 주도면밀하게 파고든 경쟁사의 약점을 이용한 차별화 전략이다. 미국식 합리주의 생활방식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타벅스나 커피 빈등, 미국의 커피전문점은 ‘테이크아웃’ 식의 편리함을 추구한 커피전문점이다. 때문에 이들 커피전문점을 한 번이라도 가본 사람은 실제로 실내 인테리어가 생각보다 간소하고 의자나 테이블 등이 상당히 좁거나 불편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카페베네는 한국식 기존의 다방과 같은 이미지를 연출하고 손님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의자를 안락하고 고급스러운 소파를 배치하는 등, 차별화를 두었으며, 간단하면서 세련된 이미지를 창출하는 도시적인 이미지의 미국식 커피전문점에 비하여 고풍스럽고 실내적인 디자인으로 대비되는 차별화에 중점을 두었다. 뿐만 아니라, 갓 구운 빵을 내놓는 등 ‘베이커리 형’ 카페를 추구하여 경쟁력에 우위를 더하였다. ‘베이커리 형’카페는 커피 빈이 자체적인 베이커리 공장을 설립하여 그 위력을 시장에서 발휘한 후, 이제는 스타벅스도 샌드위치를 내놓을 정도로 이제는 커피전문점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이에 한걸음 더 나아가서 카페베네는 와플은 물론이고, 젤라또, 싱글 오리진 커피 등 다양한 메뉴로 독창적인 커피전문점을 창조했다.
참고문헌
www.caffebene.co.kr
www.istarbucks.co.kr
month.foodbank.c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스타벅스를 이긴 토종 카페 카페베네 이야기 - 강훈, 다산북스, 2011
카페베네 1등 성공신화 - 이상훈, 머니플러스, 2011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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