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TGIF 패밀리레스토랑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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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마케팅 환경 분석
1. T.G.I.F 사명문
2. 경영목표
3. 경영전략
4. 내부역량분석
SWOT 분석
Ⅲ. 마케팅 관리
1. 전략적 지향점
2. 경쟁현황
3. 마케팅 Mix
Ⅳ 마케팅 관리 과정 평가
1. 성공, 실패 요인 분석
2. 미래 예측
3. 종합 평가 및 교훈
Ⅴ 결론
본문내용
Ⅲ. 마케팅 관리

1. 전략적 지향점


패밀리 레스토랑은 일반적인 음식점과는 가격, 서비스 등에서 여러 가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고객층 역시 일반적인 대중이 아니라, ‘레스토랑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결국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수행되는 전략은 레스토랑을 이용 가능한 사람을 찾고, 대상에게서 찾을 수 있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통해 고객층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그들의 마음에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인상을 심는 것을 전제로 한다.

(1) 시장 세분화
TGIF 역시 고객층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음식점,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에 비해서 시장 세분화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시장을 세분화 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세분화의 기준인데, TGIF에서는 시장 세분화의 기준으로 연령, 학력, 소득수준, 식생활을 통해 얻으려고 하는 가치 등을 이용했다. 우선 고객의 식생활 욕구는 기본적으로 식욕을 해결하려는 욕구에서 시작된다. 현대문화의 음식문화처럼 건강을 위한 그리고 가족 등 모임을 위한, 마지막으로 레스토랑 형식의 문화적 가치를 느끼고 싶어하는 욕구를 TGIF는 이 형식으로 세분화 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1) 식욕해소를 위한 고객층
연령
학력
소득수준
식생활을 통해 얻으려고 하는 가치
10 ~ 20 대
중학생 ~ 대학생
무소득, 저소득
식욕해결


이 계층은 음식의 맛이나 질, 레스토랑의 서비스, 분위기 같은 요소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그들은 단순히 식욕을 해소할 수 있는 수준의 음식을 원한다. 이들은 ‘질보다 양’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매의사 결정과정에서 가격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계층의 대표적인 예로는 저소득층,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등이 있다.

2) 건강을 위한 음식을 찾는 고객층
연령
학력
소득수준
식생활을 통해 얻으려고 하는 가치
40 ~ 50 대
중등교육이상
고소득
건강


1)과는 상반되는 계층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는 고객층이다. 이들은 음식의 맛이나 양, 레스토랑의 서비스 수준, 분위기 모두 신경쓰지 않고 단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주로 40대 이상의 장년층에 분포되어 있고 주로 고소득층이므로 외식에는 네 가지 고객 계층 중에서 가장 많은 지출을 할 수 있는 계층이다.

3) 가족 화합 고객층
연령
학력
소득수준
식생활을 통해 얻으려고 하는 가치
20 ~ 40 대
고등 교육 이상
다양함
단란한 분위기

가족화합 고객층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가족의 화합을 가장 우선시 하는 고객층이다. 가족의 화합을 위해서는 단란한 분위기, 고품격의 서비스, 그리고 어린 자녀를 위한 즐거운 이벤트가 필요하다. 가족 화합 고객층은 크게 두 분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단란함을 추구하는 가족이고 다른 하나는 고등 교육을 받은 부부로 구성된 가족이다. 전자의 경우 값비싼 외식을 하지 않더라도 함께 식사
참고문헌
www.tgif.co.krTGIF 홈페이지
www.seri.org삼성경제연구소
www.hotelrestaurant.co.kr
중앙일보
한국경제신문
www.mktclub.com마케팅클럽
www.thinkfood.co.kr식품음료신문
www.foodnews.co.kr식품저널
월간식당 2004년 1월
myhome.naver.com/kolkap
매일경제 이코노미
www.best.co.kr서울대 서비스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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