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구조] 보조용언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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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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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보조용언
가. 보조용언의 정의 및 특징
나. 보조용언 설정 근거
다. 종래 보조용언의 하위 구분
Ⅲ. 보조용언 목록
가. 본용언과 보조용언으로 두루 쓰이는 예
나. 인식하기 어려운 생소한 보조용언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허웅의 보조용언구분
허웅 역시 최현배와 같은 전통문법가의 입장에서 보조용언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그는 보조용언을“움직임․ 모양․ 바꿔 말함의 뜻이 뚜렷해서 단독으로 풀이될 수 있는 으뜸 풀이씨”와 “으뜸 풀이씨와 같은 모습을 취하면서, 반드시 다른 말에 붙어서 쓰여야 하는 도움풀이씨(매인 풀이씨)”로 구분하였다.
으뜸 풀이씨의 활용형 허웅, 『(우리)옛말본 : 15세기 국어형태론』,샘문화사, 1975, p.416~439
매인(도움)풀이씨
「-아/어」에 연결
보다, 리다, 디다, 잇다, 계시다, 가다, 두다, 내다
「-게」에 연결
되다.
「-아/어」「-거」「-가」에 연결
지라.
「-아/어」「-게」「-디」에 연결
말다.
여러 가지 말에 접속
다, 아니다, 몯다
→ 「이지라」이외의 모든 매인풀이씨는 모두 같은 꼴의 으뜸 풀이씨가 공존하고 있다.
허웅은 으뜸 풀이씨의 활용형으로 매인 풀이씨를 총 5가지로 분류하였으며, 대부분의 매인 풀이씨는 으뜸 풀이씨의 말에서 전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
Ⅲ. 보조용언 목록
가. 본용언과 보조용언으로 두루 쓰이는 예
- 대부분의 보조용언이 본용언의 의미에서 문법화된 의미를 갖는다.
1) ‘가다’
‘가다’는 본용언과 보조용언이 상당한 의미의 유연관계를 갖는다. 본용언 ‘가다’는 ‘이동’의 개념을 전제로 하지만 단순히 “사람의 방향성을 갖고 물리적 장소의 이동을 하는 것”만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시간의 흐름, 상태의 변화를 포함한다. 그리하여 이동, 소멸, 생성, 유지, 지속 등의 의미를 지니는데, 보조용언에 나타나는 진행의 의미는 본용언에 나타나는 확장의미에 이미 나타나 있다. 그러므로 본용언과 보조용언 ‘가다’ 모두 진행의 의미를 가지나 본용언은 ‘이동’에 중점을, 보조용언은 과정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철수가 학교에 간다(본용언)
일이 거의 끝나 간다(보조용언)
2) ‘주다’
보조용언 ‘주다’는 본용언 ‘주다’와 의미 유연성이 있는데, 본용언 ‘주다’가 지니는 구체적인 사물에서 추상적인 대상까지 모두를 포함하여 다른 이에게 무언가를 갖게 하거나 베풀어 누리게 한다는 의미를 물려받았다. 그래서 보조용언 ‘주다’의 의미도 대체로 ‘봉사’,‘수여’, ‘수혜’등으로 설정되었다. 하지만 보조용언 ‘주다’는 때로 대상에게 혜택이 아닌 부담을 준다는 의미로도 쓰일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봉사’라고 하는 것은 어울리는 명칭은 아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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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 1999.
남기심, 고영근,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1985.
손세모돌, 「국어 보조동사의 특성」, 『한국언어문화학회(구 한양어문학회)』, 한양어문, 1996.
손세모돌, 『국어 보조용언 연구』, 한국문화사, 1996.
양정석, 『한국어 통사구조론』, 한국문화사, 2005.
최해주, 「국어교육 : 한국어 교육을 위한 보조용언의 의미 범주 설정 및 그 활용 방안」, 『새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학회, 2006.
최해주,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방법과 실제」, 『새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학회, 2006
허웅, 『(우리)옛말본 : 15세기 국어형태론』, 샘문화사, 1975.
호광수,『국어 보조용언 구성 연구』, 도서출판 역락,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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