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용언 - 보조용언의 설정범위 & 동사구 내포문 어미와 동사구 보문의 범위 보조용언의 범주설정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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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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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용언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보조용언의 개념
1) 보조용언의 정의
2) 보조용언의 기능
3) 보조용언의 갈래
4) 보조용언의 형태 - 통사적 구조
2. 보조용언의 설정범위
1) 보조용언의 설정근거
2) 동사구 내포문 어미와 동사구 보문의 범위
3) 보조용언의 범주설정문제
3. 보조용언의 특성
1) 기본적인 특성
2) 보조용언의 구체적 특성
4. 보조용언의 유형
1) 양태와 관련한 보조용언
2) 사동/피동과 관련한 보조용언
3) 시제, 동작상과 관련한 보조용언
4) 그 외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보조용언
5. 보조용언 구문
1) 보조용언 구문의 특성
2) 보조용언 구문의 통사론
3) 보조용언 구문의 의미론
6. 보조용언 목록
1) 보조용언의 예
2) 생소한 보조용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국어에서 용언이란 동사와 형용사를 가리키는 말로써 문장의 주체를 서술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용언은 체언과 대립되는 품사로써 사물의 동작·성질·상태에 관하여 서술한다는 의미상의 특징과 독립된 뜻을 가지고 단독으로 서술어가 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활용이 가능하다는 문법상의 특징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은 용언은 대개 자립적으로 쓰이는 본용언이 대부분이지만 경우에 따라 의존적 성격을 갖는 용언들이 있다. 이러한 용언은 다른 말에 기대어 쓰이면서 그 말에 문법적 의미를 더해 주는 기능을 하는데, 이러한 용언을 “보조용언”이라 한다. 이러한 용언을 본용언과 구별하여 보조용언이라 명명하고 품사를 구별하여 보조동사, 보조형용사라고 부른다. 즉, 보조용언은 용언의 모습을 띠지만 본용언에 기대어 독특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 보고서를 통해 보조용언의 일반적인 개념과 특징, 갈래, 형태, 구문 등의 다양한 특징들을 정리하고 구체적인 예를 살펴봄으로써 보조용언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보조용언의 개념
1) 보조용언의 정의
용언 중에는 혼자서 쓰이지 못하고 반드시 다른 용언의 뒤에 붙어서 의미를 더해주는 것이 있다. 이를 보조용언이라고 한다. 즉 보조용언이란 문장구조에서 독자적으로 서술어가 되지 못하고 본용언 뒤에 붙어서 본용언을 도와주는 용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문장에서 다음과 같이 실현된다.
(1) ㄱ. 우리는 보조용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ㄴ. 나는 부산에 가고 싶다.
ㄷ. 그가 부산에 갔지 싶다.
보조용언 구문은 V1 + 연결소 + V2의 구성으로 나타난다. 의미핵은 V1이 가지고 있고, 연결소와 보조용언 V2가 본용언 V1에 더하여 의미를 첨가한다. (1)의 ㄱ에서 밑줄 친 부분과 같이 본용언 ‘알다’에 연결어미 ‘-아’가 붙고, 뒤에 보조용언 ‘보다’가 붙어 더 큰 서술어를 이루는 것을 보조용언 구성이라고 한다. 보조용언이 일반용언과 크게 다른 점은 구체적인 동작을 표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1)의 ㄱ에서 ‘~어 주다’는 본용언 ‘보다’의 구체적 동작 의미(목격) 대신 추상적 의미(시도)로 변형되어 쓰였다. 이런 이유로 보조용언이 문장에서 주어를 서술할 기능을 잃은 것은 또한 구체적인 움직임이나 상태 등을 표현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다. 따라서 보조용언의 의미 형상은 추상화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통사적으로 보조용언은 본용언 뒤에 연결어미와 함께 결합한다. 동일한 보조용언이라도 연결소에 따라 보조용언의 의미가 달라지기도 한다. (1)ㄴ과 (1)ㄷ의 문장구성에서 보조용언 ‘싶다’의 형태는 변하지 않았으나 연결소가 달라짐에 따라 본용언에 첨가된 의미가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1)ㄴ의 경우 원망, (1)ㄷ의 경우 추측으로 파악할 수 있다. 같은 연결어미 구성이라도 본용언의 의미 자질, 혹은 주어의 의미 자질에 따라 보조용언이 첨가하는 의미가 달라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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