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핀란드 교육과 우리나라 교육 비교를 통한 정책방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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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 한국의 교육 이념과 기능
2.본론 1 : 핀란드 교육의 특징 - 학교제도와 특수교육
3.본론 2: 핀란드 교육의 특징 – 학교자치와 교사의 자율성
4.결론 : 우리나라 교육시스템 개선에 대한 정책제안
본문내용
현재 한국 교육이념의 좌표 → 신자유주의 사상

신자유주의란?

자유로운 시장경제활동이 모든 사회활동의 중심이자 준거가
되어야 한다는 사상
시장경제활동의 자유를 강조하는 경제중심의 사상

특징: 시장 활성화, 자유로운 경쟁, 규제철폐, 국가 역할의 축소

신자유주의 원리가 반영된 교육의 핵심 내용

*시장원리 도입을 통해 교육의 수월성, 효율성을 높이고자 함.

*교육은 상품이다.
학교와 교사는 교육서비스 상품의 공급자
학생, 학부모는 교육서비스 상품의 소비자.

*교육을 자유경쟁 시켜야 한다.
학교 교육의 경쟁 ->학생의 복지향상.
기업과 정부의 입장에서 학생은 상품 -> 학생 간 경쟁 유발.

* 학교교육에 대한 국가의 개입은 최소화 해야 한다.
학문중심의 교육 : 우리나라의 주된 교육 방식

① 체계화된 지식의 구조를 교육- 능률, 양질

② 지식의 구조를 이해- 교과의 이해 용이,
초등지식과 고등지식의 격차감소

③ 고등정신 함양

④ 지식의 중복과 누락을 방지

⑤ 발견적 사고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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