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핀란드 교육과 우리나라 교육 비교를 통한 정책방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3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 한국의 교육 이념과 기능
2.본론 1 : 핀란드 교육의 특징 - 학교제도와 특수교육
3.본론 2: 핀란드 교육의 특징 – 학교자치와 교사의 자율성
4.결론 : 우리나라 교육시스템 개선에 대한 정책제안
- 본문내용
-
현재 한국 교육이념의 좌표 → 신자유주의 사상
신자유주의란?
자유로운 시장경제활동이 모든 사회활동의 중심이자 준거가
되어야 한다는 사상
시장경제활동의 자유를 강조하는 경제중심의 사상
특징: 시장 활성화, 자유로운 경쟁, 규제철폐, 국가 역할의 축소
신자유주의 원리가 반영된 교육의 핵심 내용
*시장원리 도입을 통해 교육의 수월성, 효율성을 높이고자 함.
*교육은 상품이다.
학교와 교사는 교육서비스 상품의 공급자
학생, 학부모는 교육서비스 상품의 소비자.
*교육을 자유경쟁 시켜야 한다.
학교 교육의 경쟁 ->학생의 복지향상.
기업과 정부의 입장에서 학생은 상품 -> 학생 간 경쟁 유발.
* 학교교육에 대한 국가의 개입은 최소화 해야 한다.
학문중심의 교육 : 우리나라의 주된 교육 방식
① 체계화된 지식의 구조를 교육- 능률, 양질
② 지식의 구조를 이해- 교과의 이해 용이,
초등지식과 고등지식의 격차감소
③ 고등정신 함양
④ 지식의 중복과 누락을 방지
⑤ 발견적 사고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