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영]효율적 관리혁신을 위한 한국기업의 자원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자원경영(R)의 개요
2.과거 한국 기업의 자원경영(태동기~IMF구제금융)
3.현재 한국 기업의 자원경영(IMF구제금융~현재)
4.향후 자원경영의 방향성
본문내용
과거 자원경영의 성공요인

- 신제품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
(주) 농심 이상윤대표이사 신제품 개발로 승부 (1994.03.04 / 매일경제)

- 내수시장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해외투자
한국기업 해외직접투자의 특성 (강인수,김주헌,이영섭,이재우,최종우)
–> 투자의 대기업 주도의 투자의 대형화경향은 IMF구제금융을 받은 직후부터 뚜렷하게 증가

과거 자원경영의 실패요인

- 방만한 자금관리
企業(기업) 외형위주 投資(투자) 줄일 때 (1992.06.16 / 동아일보)
->과다한 금융비용 줄이기 위한 외형위주 투자를 줄이고 은행 빚 의존 구조 개선 시급

- 배타적이고 무분별한 유통망 관리
가전업계 적전분열 시장개방 무방비 (1991.07.14 / 동아일보)
->업체”유통업계 직접 투자로 대형화 주장”, 왜곡된 유통구조 개선 안하면 연쇄 도산 우려

- 기술개발 투자 부족
技術(기술)개발 노력이 부족하다 (1993..07.03 / 매일경제 사설)
수출기업 기술개발 투자 인색 (1985.07.25 / 매일경제)
현재 자원경영의 성공요인

- 재무구조의 안정성 강화
‘굶주린 늑대’에서 ‘배부른 돼지’로 변모한 대기업 (뉴시스 기사)
– > 외환위기 이후,재벌 가문은 모험적인 실물투자보다 안정위주의 경영을 하게 됨

- 전략적 노무관리 방식의 도입과 실행
거대기업 KT, ‘첨단’과 ‘원시’를 넘나드는 노무관리의 비밀 (2009-12-02, 여상경)

현재 자원경영의 실패요인

- 무리한 거대재벌화로 인한 유동성 악화
대우, 문어발식 확장경영이 禍불러 (1999-08-11)

- 성과위주의 획일적인 인사자원관리
CEO Information 제357호 성과주의 인사의 明暗과 제언
->과도한 실적, 결과 지향,, 획일적 인사제도 도입,, 가시적, 재무성과 및 단기적 성과에 초점을 두는 등의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MART의 SCM 유통혁신
  • 관리를 통해 SC의 이해관계 보완하며, 상품선택이 까다로워짐에 따른 고객특성 분석 강화해야한다. 또한 정보화 물류 전문회사의 출현 및 각 할인점들의 물류센터 중점 개발 성향 강화에 따라서 물류쪽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다. 그렇기에 정보시스템 강화를 통한 다점포화를 이루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상품구매 전문 바이어 양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마트는 문제점을 파악후, 분석, 수정, 실행에 자체적으로 보완을 해나가고 있다. 그래서 향후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경영으로 세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미국의 Big3는 얼마 전, e-marketplace를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보다 효율적인 자원 관리를 통한 원가 절감을 모색하고 시장 정보 등을 공유하기로 하였다고 한다. 이 말은, 세계의 자동차 시장이 미국과 非미국 기업으로 양분될 가능성이 커지고, 앞으로의 경쟁이 그야말로, 생존을 위한 사투가 될 것이라는 말과 같다. 세계 주요 메이커들의 2000년도 판매량www.autonews.com - 오토모티브 뉴스 - 2000 GLOBAL SALES

  • [행정] 21세기 인적자원관
  • 기업의 경쟁과 더불어, 각 경제블럭 상호의 발전을 위한 경쟁이 격화되과 있다. 이처럼 세계경제의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면서 선진국으로의 진입을 해야하는 우리나라의 기업들로서는 안정된 경영관리으 바탕 위에서 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이러한 환경조건의 변화에 한국기업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 첫째, 기업은 구조적인 환경변화와 세계시장에서의 격심한 경쟁에 부단히 적응 할 수 있는 경쟁력을 경영혁신에서

  • [인적자원관리] 교육 훈련 성공사례
  • 혁신이 필요하다.요컨대 앞으로 우리 기업경영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새로운 경영혁신 기법을 도입하기에 앞서, 인적자원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즉 인적자원관리가 경영의 한 부문으로서 인사부문에서만 한정된 문제가 아닌 경영전체 속의 핵심과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국가의 장래도 백년을 내다보는 교육에 달려있고, 기업의 미래 또한 인재육성에 의해 좌우된다. 현대의 많은 기업들이 유

  •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정의, 유형,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혁명론, 인지체계,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안주성향, 신뢰형성,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그린마케팅
  • 기업의 미래는 순탄대로 위에 올라있기 때문이다. 위에서 정의한 종업원 및 협력업체 가치 창조는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 고객가치 창조를 위한 것이며, 고객가치가 창조되면 자동적으로 주주가치는 창조된다. 즉, 소비자 고객의 가치창조 경영이 기업경영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향후 이 자료에서의 고객이라는 말은 협의의 고객인 소비자 고객만을 의미한다.) 1) 전통적인 경영학원론 교과서에서는 경영을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