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RT의 SCM 유통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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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MART의 SCM 유통혁신
■ E-MART 소개
- E-MART 개요
- E-MART 연혁
■ SCM
- SCM 정의
- 용어정리
■ 결론 및 시사점
- SWOT 분석
- 성공요인
- 사업전망
■ E-MART 소개
1. E-MART 개요
이마트는 ㈜ 신세계가 설립한 대형 할인점으로 2011년 까지 한국 129개점, 중국 25개점의 총 154개점의 점포를 소유하고 있다. 수 많은 점포점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국내 유통업계 1위 브랜드라는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이마트는 과거의 남성적인 대문자 CI(Company Identity)에서 부드러운 소문자 CI로의 변화는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 섬기는 이마트의 서번트(Servant)철학을 나타낸다. 새롭게 창조된 이마트만의 독특한 곡선은 부드럽고 친군하면서도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변화를 이마트에 가져다 줄 것이다. 첫 번째로 Friendly 보다 소프트한 글꼴은 Welcoming을 의마한다. 두 번째로 Feminine 독특한 스타일의 곡선은 여성적 감성의 부드러움을 의미한다. 세 번재로 Bold 하게 표현되는 구조는 선두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Innovative 재치있는 구조와 유니크한 형태는 현대적이면서 혁신적인 이마트를 의미한다. 이마트의 비전으로서는 의식주, 취미, 여가 등 고객의 생활 전반에 필요한 모든 유/무형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다양한 유통채널을 갖춘 회사로 거듭날 것이다. 슬로건으로는 2020년까지 글로벌 톱 20위권의 유통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를 나타낸다. 전략으로는 멀티채널 컴퍼니 복합쇼핑몰, 전문점, 창고형 할인매장, 온라인몰 등 유통채널의 다각화는 이마트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토대가 될 것이다. 또한 주력 사업인 할인점 이마트를 기반으로 다양한 채널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이다. 라이프솔루션 컴퍼니 유통 내 서비스 부문 사업 강화는 부가가치 창출뿐 아니라, 고객의 앞선 생활을 디자인하는 이마트를 실현시킬 것이다. 전문 시스템을 활용하여 고객을 깊이 이해하고, 고객에게 최적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여 보다 나은 고객만족을 추구한다. 글로벌 컴퍼니 중국, 베트남, 동남아시아 등 세계로 뻗어 나가는 매장을 통해 더욱 많은 고객에게 다가가는 글로벌 이마트를 실현할 것이다. 또한 글로벌 소싱의 확대를 통해 상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다.
2. E-MART 연혁
■ SCM
1. SCM 정의
Supply Chain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Supply Chain Management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Dynamic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Supply Chain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하는 Management Concept이다.
다시말해 공급망관리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관리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RP)에 지능을 부여 하는 것과 같다. 즉 기업의 병목(bottleneck)을 일으키는 계획(흔히 풀리지 않는 문제(NP-complete)로 불리는)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급망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사내와 사외의 공급망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각 단위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기회손실에 의한 Loss를 낳게될 것이다. 이처럼 Supply Chain전체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실현이 효과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초래하고, 높은 고객서비스의 제공으로 연결된다. 이것들을 실현가능하게 하는 것이 새로운 경영전략이라고 생각되는 Supply Chain Management (SCM)이다. 그 실천을 위해서는 전략적인 구축을 위한 Paradime이 필요하다. 생산한 제품은 반드시 팔린다고 하는 예측가능성을 전제로 한 패러다임에서 시장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불확실성을 전제로 한 패러다임으로 능동적으로 이행하여야 한다. 공급망 관리는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부품의 구매, 제조, 판매까지의 모든 일정을 수립하고 고객의 수요계획 및 물류현황을 체계적으로 정리, 제품의 흐름 (부가가치 물자흐름)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서 단순한 내부적 통합을 포함하여 공급망 전체의 정보 흐름 (소요량 정보흐름)을 유도할 수 있는 외부적 통합이 필요하다. 이것이 공급망 관리의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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