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교육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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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교육의 이해
-교육의 정의
-교육의 형태
-교육의 성립
-교육을 보는 관점
2. 교육학의 이해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교육학의 영역
3.교직과 교육 및 교육학
-교직관
-교직의 전문성
- 본문내용
-
쪼을 줄(啐) : 아동의 내재적 성장력 학습은 이러한 내적 성장력의
계발을 의미
쪼을 탁(啄) : 교사의 교도훈련성
동시(同時) : 모든 생명은 그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이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다는 것을 의미
덕(德)을 외부로부터 주입하지 않고 인간의 내부로부터 끄집어내는 방법이다. 이것은 주입식 방법이 아니라 계발주의적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계발주의는 인간의 가능성을 일깨우는 것을 의미한다.
※ 줄탁동시와 산파법의 비교
1. 모두 학습자의 잠재가능성 실현을 교육의 핵심으로 보고 있다
2. 모두 교사의 조력성을 인정하고 있다
3. 모두 교사와 학생의 쌍방향적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1) 입장
교직을 성직이라 일컫게 된 연유는 서양의 중세에
종교가가 교사를 겸직한 데서 비롯.
교육이 인간의 영혼과 정신을 다루는 것이어서,
교직은 세속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고도의 정신적 봉사활동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
- 교직은 하나의 성스런 정신적 활동
(2) 특징
- 성인군자가 이상적인 교사상
- 교사의 교직 기술 경시
- 교사의 정치성 부인
- 교사의 낮은 경제적 지위
(3) 비판
- 성직관의 불순한 의도
- 올바른 직업관의 형성을 방해
(1) 입장
- 교사도 노동자 :
- 교직 노동 3권 보장은 당연
(2) 특징
- 세속적이고 투쟁적이며 실리적인 교사관 :
교사가 그들의 처우와 근무조건의 개선을 위해 투쟁하는 것을
당연시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동맹파업도 정당화 될 수 있다고
본다.
- 교사의 정치적 활동 중시 :
노동직관에서는 교육이 정치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교사의
정치적 활동을 당연시하고, 교사는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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