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교육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1장 교육과 교육학의 이해
제1절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정의
1) 어원적 정의
2) 서술적 정의
3) 규범적 정의
4) 약정적 정의
5) 조작적 정의
6) 기능적 정의
● 어원적 정의를 통해 본 동·서양의 교육의 개념
1) 동양에서 敎育의 의미
①‘敎育’
②‘가르치다’
2) 서양에서 교육의 의미
① Pedagogy
② education
3) 동양의 줄탁동시(啐啄同時)와 서양의 산파법(産婆法)을 통해 본 교육의 개념
① 줄탁동시(啐啄同時)
② 산파법(産婆法)
③ 줄탁동시와 산파법의 비교
2. 교육의 형태
1) 형식적 교육
2) 비형식적 교육
3)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의 비교
3. 교육의 성립
1) 피터스의 교육성립의 조건
2) 교육의 3요소
① 교육의 주체
② 교육의 객체
③ 교육의 매개체
4. 교육을 보는 관점
1) 교육가능설의 관점
2) 교육부정설의 관점
3)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점
제2절 교육학의 이해
1.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학의 의미
2) 교육학에 관한 학자의 의견
3) 이돈희의 교육학의 성격 분류
4) 교육학의 성격 및 특징
2. 교육학의 영역
1) 교육학의 학문구조
① 교육기초학(교육기초이론 영역)
② 교육방법학(교육방법이론 영역)
③ 교과교육학(교과교육이론 영역)
제3절 교직과 교육 및 교육학
1. 교직관
1) 교직의 일반적 특성
①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
②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
③ 봉사직
④ 국가와 민족에 큰 영향
⑤ 사회발전에 중대한 역할 수행
2) 성직관
① 성직관의 입장
② 성직관의 특징
③ 성직관에 대한 비판
3) 노동직관
① 노동직관의 입장
② 노동직관의 특징
4) 전문직관
①전문직관의 발전
②전문직관의 관점
2. 교직의 전문성
1) 전문직의 특성
2)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3. 교사와 교육학(교사의 역할과 자질)
1) 교사가 가진 다양한 의미
2) 교사의 역할
①기본적 역할
가. 교수
나. 사회화
다. 평가
라. 생활지도 및 상담
② 교사의 심리적 역할
③ 교사의 사회적 역할
3) 교사의 자질
① 교사의 일반적 자질
- 본문내용
-
제1장 교육과 교육학의 이해
제1절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정의
1) 어원적 정의
어떤 단어가 왜 그러한 뜻을 가지게 되었느냐 하는 유래를 연구할 때 그 유래를 어원이라 한다.
어원을 통한 개념의 정의 방식을 어원적 정의라 한다.
2) 서술적 정의
- 교육이 가지는 사실적 개념들을 가치중립적 시간으로 기술하는 정의 방식이다.
- 교육활동과 교육현상에 비교적 객관적 안목으로 접근하는 데 편리하다.
- 보통 지식이나 문화 등의 전달이나 행동, 경험, 습관 등의 변화로 진술하는 형태이다.
ex) 행위변화로서의 교육, 문화 획득으로서의 교육, 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 습관형성으로 서의 교육
3) 규범적 정의
- 가치평가적 정의로 교육이 도달해야 할 목표에 가치를 부여해 그 가치에 평가되어 부합되는 것만을 교육이라고 본다.
- 특정한 사회나 집단이 행하는 교육활동의 목적까지를 암시한다.
ex) “교육이란 가치로운 것을 올바르게 기르는 것, 따라서 도둑질을 가르치는 것은 교육이 아니며 부당한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은 교육이 아니다.”
4) 약정적 정의
- 기존의 일반적인 개념과 구별하여, 제한된 상황에서 특정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규정한다.
- 교육에 대한 여러 시각들을 조정시켜 준다.
ex) “교육의 개념을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교 육이라고 하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있는 통합교육상황에서의 놀이중심지원위한 놀이상황장애유형및특성 교사장애유아놀이대한 이해및지원방향기술하시오00
- 교육과 교육학의 이해
- [교육학개론] 교육제도의 중요성과 학제에 대한 이해 및 한국의 학제의 이해(취학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와 변화과정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과(교육학) 4학년 노인교육의 이해 공통] 노인교육관련 문헌을 2가지 이상 읽고 요약한 후, 노인교육의 중요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3 통합교육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놀이중심 자폐아 점토놀이 장애아지원 필요한 놀이상황대한 교사이해및통합교육위한 지원방향기술하시오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