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이해의 본질과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국어교육학-이해의 본질과 과정
1. 이해의 개념
2. 이해의 요인
3. 이해 능력의 구성 요소
4. 이해 이론과 모형
1)텍스트 중심 이론과 모형
2)독자 중심 이론과 모형
3)사회·문화 중심 이해 이론 및 모형
- 본문내용
-
국어교육학-이해의 본질과 과정
1. 이해의 개념
·이해: ①어떤 현상의 원리나 과정을 깨닫게 되었다는 뜻---understanding
②어떤 기호 혹은 기호 결합체가 갖는 의미를 파악했다는 뜻---comprehension
'표현과 이해'라고 할 때의 '이해'
·이해는 메시지 소통의 한 과정이다. 메시지를 생산하고 수용하는 양쪽 주체의 존재가 전제된다.
언어 표현을 수용하는 것 물건을 받는 것이나 제안을 받아들이는 것과는 다르다.
수용하는 사람의 능동적인 의미 구성 과정이 작용한다.
이해가 의미 구성 과정이라는 것은 곧 사고 과정이라는 뜻이며, 이해 능력의 핵심은 바로 사고 능력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2. 이해의 요인
·언어 차원, 사회·문화 차원, 심리 차원의 세 가지 요인이 작용한다.
①언어차원: 텍스트의 성격과 관련되는 요인이다.
-구어적 텍스트인가 문어 텍스트인가에 따라 이해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
-주어진 텍스트의 구조화 정도, 맥락적 실마리 제공 정도, 표현의 명료성 정도등도 이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②사회·문화 차원: 이해의 맥락적 배경과 관련되는 요인이다.
-미시적 맥락과 거시적 맥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