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있는 통합교육상황에서의 놀이중심지원위한 놀이상황장애유형및특성 교사장애유아놀이대한 이해및지원방향기술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3 / 2023.05.13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있는 통합교육상황에서의 놀이중심지원위한 놀이상황장애유형및특성 교사장애유아놀이대한 이해및지원방향기술하시오00

유아교육과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가 있는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놀이중심 지원을 위한 ① 놀이상황, ② 장애유형 및 특성, ③ 교사의 장애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 및 지원 방향, ④ 기대되는 교육효과, ⑤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⑥ 활동자료, ⑦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배점 : 3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애유아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놀이중심 지원 위한 놀이상황
2. 장애유형 및 특성
1) 신체 장애
2) 발달 장애
3) 정신 건강 장애
4) 만성질환 장애

3. 교사의 장애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 및 지원 방향
1) 장애 유형에 따른 지원 방법 파악하기
2) 다양한 놀이 활동 제공하기
3) 적절한 놀이 장비 제공하기
4) 개별적인 지원 계획 수립하기
4. 기대되는 교육효과
1) 발달 지원
2) 사회성 발달 지원
3) 자아개념 형성 지원
4) 학습 동기 부여 및 학습 성취감 향상

5.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1) 개별 참여와 체험을 통한 발달지원
2) 유아 중심의 놀이 환경 조성
3) 다양한 형태의 놀이 활동 제공
4) 인지 발달 지원
5) 유아간 상호작용과 협력의 기회 제공

6. 활동자료
1) 퍼즐
2) 모양 맞추기 게임
3) 실내 체육활동
4) 예술 놀이
5) 물놀이

7. 놀이 지원 내용 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
1) 들어가기
2) 탐구하기
3) 나가기
4)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나름대로 열심히 성장*발전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부터 상년되기 전까지 계속 발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지금도 정신적, 신체적인 면에서 계속 발달을 거듭하고 있다.
영유아가의 발달은 장래의 성장과 건전한 생각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정상인으로 태어나면 좋겠지만 피치못하게 장애로 태어난 경우 부모의 마음은 이루 말할 수 없이 고통을 받게 될 것이다. 장애유아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정상인과 같이 학교생활, 놀이를 통하여 교육을 받는다면 장애인의 정서발달과 심리발달에 큰 도움을 주게 된다. 장애유아 놀이를 통한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들이 일반 아동들과 함께 놀이를 하며, 발달 및 교육적인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일반 아동들과 장애아동들이 함께 놀이를 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게 되며, 이는 상호작용 및 사회성 발달에 큰 도움을 준다.
장애유아 놀이를 통한 통합교육은 일반 아동들과 장애아동들을 함께 놀이하게 하여, 모든 아동들이 공평하게 참여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교육자들은 장애아동의 특성과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맞춘 적절한 놀이 활동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시각 장애아동에게는 청각적인 자극을 제공하고, 신체적인 장애아동에게는 자세 교정 등의 물리치료를 통해 놀이를 지원한다.
장애유아 놀이를 통한 통합교육은 또한, 일반 아동들이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일반 아동들은 장애아동들과 함께 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인간성과 능력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하게 되며, 다양성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게 된다.
이 장에서는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가 있는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놀이중심 지원을 위한 ① 놀이상황, ② 장애유형 및 특성, ③ 교사의 장애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 및 지원 방향, ④ 기대되는 교육효과, ⑤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⑥ 활동자료, ⑦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16), 유아교육과정,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박승희(2004). 일반학급 비장애학생과 특수학급의 장애학생과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일 분석: 통합교육을 통한 비장애학생의 긍정적 경험. 특수교육논총, 11, 1-32.
-박현숙(2007). 학습장애청소년의 전이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교육과학연구, 제 26집, PP.81-100
-박화문, 2009, 장애아발달학, 대구대학교출판부
-변경난(2008). 유아 미술의 공예학습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이태영 편, 특수아동의 심리, 2013,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소현 외 ,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을 구상하여 발표하였다. 신교육체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비전으로 삼았다.이러한 비전의 실현을 위해 교육 운영을 ① 교육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② 획일적인 교육에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으로③ 규제와 통제 중심 교육 운영에서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교육의 정의분류 및 교육방법시각장애아청각장애아정신지체아지체부자유아언어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학습장애아중도중복장애아■한 국 특 수 아 동 교 육 의 현 황장애인 가족특수교육의 현실■한국특수아동교육의 문제 및 개선방안환경적 요인정책적 요인특수교육 정책 현안과제 추진사항 및 방향장애인교육제도 개선의 필요성조기교육특수교육심사위원회개별화 교육계획통합교육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 유아교육의 주된 교육방법은 놀이와 활동이며 되도록이면 감각을 자극하고 직접 해볼 수 있는 활동들을 많이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풍부한 교육환경에서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자기의 활동을 선택하게 되면 선택한 일을 책임있게 해내는 사회인으로서의 자질도 생활을 통해 스스로 터득하게 된다.유아에 대한 지원과 투자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유아에게는 한 사람의 완성된 인격체로서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게 되고

  • 아동복지4공통)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시오.
  • 2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3영유아보육서비스의 필요성4영유아보육서비스의 유형5서비스 질의 정의 및 특성6서비스 질의 구성차원 및 측정방법7보육시설에서 서비스질의 중요성과 측정방법8보육과정 측면에서 영유아보육서비스 개선 과제9서비스 운영 측면에서 영유아보육서비스 개선 과제10종사자 측면에서 영유아보육서비스 개선 과제11결론12참고자료1. 서론최근에 와서 사회적으로 보육에 대한 이해가 일반화되고 맞벌이 부부의

  •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유아교육과 전 공과목은 공통과목이 많았고,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만 특별히 채택한 전공과목은 없었다.둘째,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전공과목에 대한 인식(중요성)을 5점척도로 조사한 결과 전체 33개의 전공과목 중 30개(91%)에 대해서 3점이상의 인식을 나타냈다. 교육실습, 유아교육개론, 유아특수교육, 유아생활지도, 유아언어교육, 현장연구 및 참여 의 과목들에 대한 인식이 4점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