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있는 통합교육상황에서의 놀이중심지원위한 놀이상황장애유형및특성 교사장애유아놀이대한 이해및지원방향기술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3 / 2023.05.13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하고 싶은 말
-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있는 통합교육상황에서의 놀이중심지원위한 놀이상황장애유형및특성 교사장애유아놀이대한 이해및지원방향기술하시오00
유아교육과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가 있는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놀이중심 지원을 위한 ① 놀이상황, ② 장애유형 및 특성, ③ 교사의 장애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 및 지원 방향, ④ 기대되는 교육효과, ⑤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⑥ 활동자료, ⑦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배점 : 3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애유아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놀이중심 지원 위한 놀이상황
2. 장애유형 및 특성
1) 신체 장애
2) 발달 장애
3) 정신 건강 장애
4) 만성질환 장애
3. 교사의 장애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 및 지원 방향
1) 장애 유형에 따른 지원 방법 파악하기
2) 다양한 놀이 활동 제공하기
3) 적절한 놀이 장비 제공하기
4) 개별적인 지원 계획 수립하기
4. 기대되는 교육효과
1) 발달 지원
2) 사회성 발달 지원
3) 자아개념 형성 지원
4) 학습 동기 부여 및 학습 성취감 향상
5.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1) 개별 참여와 체험을 통한 발달지원
2) 유아 중심의 놀이 환경 조성
3) 다양한 형태의 놀이 활동 제공
4) 인지 발달 지원
5) 유아간 상호작용과 협력의 기회 제공
6. 활동자료
1) 퍼즐
2) 모양 맞추기 게임
3) 실내 체육활동
4) 예술 놀이
5) 물놀이
7. 놀이 지원 내용 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
1) 들어가기
2) 탐구하기
3) 나가기
4)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은 나름대로 열심히 성장*발전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부터 상년되기 전까지 계속 발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지금도 정신적, 신체적인 면에서 계속 발달을 거듭하고 있다.
영유아가의 발달은 장래의 성장과 건전한 생각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정상인으로 태어나면 좋겠지만 피치못하게 장애로 태어난 경우 부모의 마음은 이루 말할 수 없이 고통을 받게 될 것이다. 장애유아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정상인과 같이 학교생활, 놀이를 통하여 교육을 받는다면 장애인의 정서발달과 심리발달에 큰 도움을 주게 된다. 장애유아 놀이를 통한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들이 일반 아동들과 함께 놀이를 하며, 발달 및 교육적인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일반 아동들과 장애아동들이 함께 놀이를 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게 되며, 이는 상호작용 및 사회성 발달에 큰 도움을 준다.
장애유아 놀이를 통한 통합교육은 일반 아동들과 장애아동들을 함께 놀이하게 하여, 모든 아동들이 공평하게 참여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교육자들은 장애아동의 특성과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맞춘 적절한 놀이 활동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시각 장애아동에게는 청각적인 자극을 제공하고, 신체적인 장애아동에게는 자세 교정 등의 물리치료를 통해 놀이를 지원한다.
장애유아 놀이를 통한 통합교육은 또한, 일반 아동들이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일반 아동들은 장애아동들과 함께 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인간성과 능력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하게 되며, 다양성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게 된다.
이 장에서는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가 있는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놀이중심 지원을 위한 ① 놀이상황, ② 장애유형 및 특성, ③ 교사의 장애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 및 지원 방향, ④ 기대되는 교육효과, ⑤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⑥ 활동자료, ⑦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2016), 유아교육과정,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박승희(2004). 일반학급 비장애학생과 특수학급의 장애학생과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일 분석: 통합교육을 통한 비장애학생의 긍정적 경험. 특수교육논총, 11, 1-32.
-박현숙(2007). 학습장애청소년의 전이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교육과학연구, 제 26집, PP.81-100
-박화문, 2009, 장애아발달학, 대구대학교출판부
-변경난(2008). 유아 미술의 공예학습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이태영 편, 특수아동의 심리, 2013,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소현 외 ,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데이터정보처리입문)교재 14쪽의 예제 1.1에 제시된 과정을 따라 엑셀을 활용하여 다음 그래프를 작성하시오 1990년부터 2022년까지의 연도별 전국 총출생성비를 시계열도표로 나타내고 전체적인 경향 등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C프로그래밍 출석수업과제
- 유해폐기물관리_유해폐기물의 발생원인 및 방지방안
- 체육학개론1 한국체육사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교육학 중 체육학전공영역선택 주요내용개요특징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작성0
- 사회복지학개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과 6강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 유아교육과 3 유아언어교육 1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섯 가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2 우리나라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 언어영역 중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에 해당하는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읽기 1가지, 쓰기 1가지씩 예시를 드시오 (유의점_ 보육과정과 누리과정 모두 포함 포함될 내용은 유아언어교육과 관련된
- 산업독성학_1 우리나라 작업장에서 일어난 화학물질 중독 3가지를 예로 들고, 원인-인체노출과 흡수과정-발견경위-결과 등을 고찰하자 2 아만성 동물실험을 통해서 구한 NOEL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공기 중 노출기준이 05-2mg m3이 나오도록 문제를 만들고 풀어보자 3 일본에서 발생한 미나마타 수은중독, 이타이이타이 중독에 대해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다변량분석) R과 파이썬을 각각 이용하여 작성하시오. 교재 연습문제 1장 3번, 4번 2장 3번 4장 3번 (1)-(3)
- [평생교육방법론]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비교, 자신의 학습성향 2) 성인중기 학습자의 특징과 학습장애요인 3) 성인들의 교육방법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복지 정책 및 이슈 중 관심 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여 현황, 쟁점 사항, 향후 과제, 본인의 생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