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제도의 중요성과 학제에 대한 이해 및 한국의 학제의 이해(취학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와 변화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교육제도의 중요성과 학제에 대한 이해

2. 한국의 학제의 이해와 변화과정
1) 기본학제
(1) 취학전교육
(2) 초등교육
(3) 중등교육
(4) 고등교육
2) 학제의 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제도의 중요성과 학제에 대한 이해

한 나라의 교육은 교육제도를 기초로 하여 교육정책을 따르는 교육행정에 의하여 운영된다. 교육제도는 정치제도 • 경제제도 • 종교제도 • 가족제도 등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사회제도의 일부로서 비교적 안정된 조직과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법제화됨으로써 한 나라의 교육정책을 가장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교육제도란 국민교육을 가장 유효적절하게 실시하기 위해서 마련된 교육행정 및 교육실시상의 법적 및 실제상의 기제(機制), 즉 기구제도의 일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제도는 교육행정제도 • 학교교육제도. 사회교육제도 등을 포함한다. 그러나 교육제도 가운데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역시 학교제도, 곧 학제(學制)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학제는 교육의 중추(中福)가 되는 제도이며, 교육의 제도적 보장은 학제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학제에는 세 가지 형태가 있다.
첫째 형태는 계층적인 차별 없이 국민이면 누구나 그 능력에 따라 초등교육 • 중등교육 •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체제에 의해서 연결되어 있는 학제이다. 이 형태에 속하는 각 단계의 학교는 서로 밀접하게 연계되고, 모든 국민에게 평등하게 개방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형태의 학교체제를 단선형(單線型) 학교제도라고 한다. 단선형 학제는 모든 국민에게 개방된 단일체계 학교제도라는 점에서 민주적 학제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기본학제도 단선형을 취하고 있다.
둘째 형태는 일반 서민계층을 위한 초등교육의 학교계통과 상류계층이나 지배계층을 위한 중등교육 및 고등교육의 학교계통으로 구분하여 둘 이상의 학교체제를 동시에 유지하는 복선형(複線型) 학교제도이다. 이런 복선형 학제는 원칙적으로 학교체제 간에 이동(移動)이 불가능하고, 양쪽 계통의 학교 사이에는 같은 수준의 학교 혹은 같은 학년 사이에도 교육과정상 현저한 차이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게 각 계층을 위한 학교 사이에 연결이 이루어지지 않고 또 전 국민에게 평등하게 개방되지도 않으며, 계층적인 성격을 띠었다고 해서 계층적 혹은 복선형 학제라고 한다. 일제시대 우리나라 학제나 오늘날에도 서구의 몇몇 나라에서 볼 수 있는 학교제도이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우리나라의 원격교육
  • 교육.②학교 외 교육.③ 평생교육2. 우리 나라 교육체제와 학제한국의 교육제도.① 취학전교육(유아교육) .② 초등교육.③ 중등교육 .④ 고등교육 .⑤ 대학교육3. 원격교육과 관련된 우리 나라 교육적 특성1) 정보화 현황.① 인터넷 현황.② 초고속 정보통신망.③ 인터넷 산업2)국내 사례.① 한국방송통신대학교.② EBS 인터넷 수능강의참고자료III. 원격 교육1. 우리 나라 원격 교육의 발달 과정2. 원격 교

  • [평생교육]일본의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 교육 803 초등교육 904 중등교육 905 고등교육.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제도 및 행정조직제 1절 교육법규모든 법규는 교육제도의 기초가 되며, 학교제도는 교육법규에 의해 공인된다. 6-3-3-4제를 근간으로 하는 우리나라 학제도 관계 법규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교육법이란 교육에 관한 법 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이 최대한으로 실현

  • [현대미국] 미국의 교육제도
  • 교육이다. II. 미국의 교육제도교육제도와 운영은 그 나라 국민교육의 근간을 이룬다. 미국의 교육은 17세기 초부터 근대적인 학교교육의 전개과정을 거치면서 초.중.고등교육을 연결하는 단선형 교육제도를 확립하여 교육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교육선진국으로 발전하였다. 미국의 학교 교육제도는 우리나라와 같이 크게 4단계, 즉 유아교육 또는 취학 전 교육(preschool education), 초등교육(primary education 또는 elementary education), 중등교육(secondary education), 고

  • 교육학개론(대학입시제도)
  • 와는 상충되는 뿌리깊은 엘리트주의라고 할 수 있다. 언론을 통해 확대보도되는 각종 국가주도 시험의 수석합격자 소식이 전국의 수많은 평범한 또래 집단을 우울하게 만들고, 대학의 서열화가 확연하여 마치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가장 큰 특징으로 자리잡은 듯한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이다. 현실을 지배하고 있는 강한 엘리트주의와 개혁이념으로서 자주 내세워지고 있는 평등주의의 충돌이 만들어낸 것이 우리의 교육현장이며 특히 입시제도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