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교육수업]지구와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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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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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원소개
2.교과서의 차시 체계
3.배경지식
4.실험활동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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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단원에서 지구 영역에서 천문 영역의 내용이 처음 도입되며, 지구와 달의 운동에 의해 지구 관찰자가 관찰한 현상을 지구 외부에서 관찰한 시점으로 설명해야 하므로, 학생 수준에 맡게 주의 깊은 접근이 요구된다. 이 단원을 통해, 지구의 모습과 달의 모습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왜 지구에는 생명체가 살 수 있는지를 이해하여 지구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하였다. 지구의 자전 개념이 도입되며, 이 개념을 바탕으로 낮과 밤이 생기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하루 동안 달의 이동 방향과 태양의 이동 방향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달의 공전 개념은 도입하지 않으며, 달이 지구 주변을 돌고 있는 정도로만 소개하고 있고, 여러 날 동안 같은 시각에 달을 관찰하면 모양과 위치가 변한다는 것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하였다.
1.지구와 달의 표면
-망원경이 발명되기 이전 사람들은 지구는 물론 하늘의 천체들이 모두 완벽한 구라고 생각.
-지구와 달은 안정적인 형태인 구의 형태로 생겼으나 상대적으로 높은 곳과 낮은 곳이 존재.
-달 표면에는 운석 등이 떨어져
생긴 크레이터들이 있어 표면이
매끄럽지 못하고 울퉁불퉁함.
3. 지구의 자전
-자전축을 중심으로 약 24시간을 주기로 자전
-자전의 주기 : 태양이 남중한 시각과 그 다음 남중한 시각으로 결정하며, 남중한 후 다시 남중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자전 주기라 하며, 이를 하루로 정함.
-자전 방향 : 지구의 북극을 보았을 때 시계 반대방향. 지구의 북반구를 중심으로 관찰할 때 서쪽에서 동쪽방향으로 자전.
-그 결과 지구에서는 천체들이 한 시간에 약 15도씩 동에서 서로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일주 운동을 관찰할 수 있음. 그에 따라 태양도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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